brunch

2018 전원주택 트렌드 캥거루 주택

자녀들과 함께 사는 캥거루 주택

by 이동혁 건축가
투시 2.jpg

서울 아파트 가격은 계속 성장하고 있다. 평균 7~8억이고 강남권은 20억을 넘어섰다. 이런 상황에서 신혼집을 서울에 마련한다는 것은 불가능하다. 그래서준비했다. 앞으로 5년간 트렌드가 될 전원주택 스타일! 바로 ‘캥거루 주택’이다.


땅콩 주택이 서로 모르는 남남이 만나 절반을 공유하는 것이었다면, 캥거루주택은 분가해야 하는 자녀와 함께 집을 짓고 사는 것이다. 캥거루처럼 새끼를 품고 산다는 뜻이다.


shutterstock_319529789.jpg


캥거루 주택은 한국 부동산 정책이 만들어낸 독특한 문화이다. 어찌보면 한국 부동산 정책의 폐해일 수도 있다. 어쨌든 이로 인해 탄생한 캥거루 주택은 생각보다 많은 장점이있다.



사본 -1층.jpg


특이점은 주방 공간을 공유한다는 것이다. 프라이버시가 강한 공간을구분해주되, 공용 공간을 함께 쓰면서 남는 공간을 다른 요소의 공간으로 배치하는 것이다. 가장 큰 장점은 ‘공유의 공간감’이다. 마당, 데크, 주방을공유하면서 단절된 관계를 연결해 주는 소통의 공간, 따뜻한 느낌이 드는 공간의 주택을 만드는 것이다.



캥거루 주택의 총비용


설계비 및 인허가비 1.750만 원

예상 건축 시공비 38,500만 원(부가세별도)

: (기반시설, 토목공사, 조경, 가구, 세금 등은 제외된 비용)


* 경기도권 용인 기준 200평정도 대지가 3억선에서 거래되고 있는 것을 기준 잡으면 총비용 약 7억원 정도에서 마무리될 것이다.


이천 주택.jpg


추후 집을 되파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지만, 향후 트렌드로 꼽은 이유는아파트 사회에서 조금 벗어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시장성이 넓어지고 수요층이많아질 수 있다는 가정하에 이야기하는 것이며 ‘무조건 이렇게 짓는 것이 답이다’는 아니란 걸 염두에 두어야 한다.



keyword
이전 10화집짓기 공사중 체크해야 하는 몇 가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