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브런치북 삼,십대 24화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헤이 Jul 05. 2022

삼,심대 ep.24

상한 건 냄새가 난다

신기하게도 상한 건 냄새가 난다. 먹지 말라고 얼른 도망가라고 역한 냄새를 뿜어 우리에게 신호를 보낸다.



양배추즙이 상했다


오랜만에 옛날에 사뒀던 양배추즙을 꺼내먹었다. 

유통기한이 1년이나 남았는데, 맛이 살짝 이상했다. 

직감적으로 상했다는 걸 깨달았다.


'날씨가 선선하니까 괜찮겠지'하고 밖에 꺼내 둔지 벌써 두 계절. 

그 사이에 여름이 왔고, 내가 미처 신경 써주지 못했던 그 시간들 동안 

직사광선을 직방으로 받으며 힘겹게 버텨냈을 양배추즙의 고난의 순간들이 스쳐 지나갔다.


미안했다. 혼자 살아남기에도 바쁜 나 같은 주인을 만나서 

제 쓰임을 제대로 하지도 못하고, 쓰레기통으로 향하는 발걸음이 얼마나 씁쓸하고 무거울까.


얼마 지나지 않아 배가 꾸르륵 아파왔다. 

양배추즙이 나에게 준 마지막 형벌이었다. 

아프고 힘든 시간이었지만 달게 받아냈다. 

비로소 나는 마음의 죄책감을 조금은 덜어낼 수 있었다.




상했다는 사인


상한 것에서 나는 냄새는, 신이 처음 인간을 창조했을 때 

인간을 보호하기 위해 마련한 하나의 장치다. 

인간 스스로 몸에 해가 되는 걸 직감적으로 느끼고 피할 수 있도록 사인을 준 것이다.


이 사인은 음식에 국한되지 않는다. 

이상과 꿈, 때로는 사람에게도 적용된다.


아마 나도 상한 것 같다. 

조금씩 삐그덕 대더니, 결국 맛이 가버렸다. 

3개월, 6개월마다 찾아오던 단순한 슬럼프가 아니다. 

건강부터 소신, 미래까지 송두리째 흔들어버리는 총체적인 불안감이 나를 짓눌렀다.


인생의 경험이 쌓일수록, 한 사람의 우물은 더 좁아지고 깊어진다. 

시간이 검증해낸 경험들은 곧 확고한 신념으로 자리 잡고, 

알고 있다는 안일한 생각이 오히려 나를 망가트리고 있었다.


마음이 상해서, 몸이 상한 걸까? 

마치 고인 우물처럼 내 인생도 고일대로 고여버려 

속에서부터 나는 깊은 악취가 베어 올라오는 것 같다.


이것도 신이 나를 보호하기 위해 보낸 신호일까. 

스스로를 더 망가지게 내버려 두지 말라는.



이전 23화 삼,십대 ep.23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