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아의 세계관

by 비오이영

#1 아이를 위한 공간들


백화점에 유모차 대여하는 서비스, 수유실, 육아휴게실이 있다는 걸,

가족 화장실이 있다는 걸. 아이를 낳기전에는 당연 찾으려 하지도 않았고, 보이지도 않았다.


아이가 없을땐 백화점은 커녕 아울렛이나, 대형마트도 잘 안갔던것 같은데 아이를 키우다보니 무조건 주차 가능한 곳, 울어도 크게 눈치보이거나 하지 않는 곳, 식사 쇼핑 등을 한번에 해결할 수 있는 곳, 한 여름 한겨울 너무 덥거나 추우면 안되는 곳은 대형마트, 아울렛, 백화점이 최적의 장소였던 것이다.


누가 저출산시대라하는가,

아울렛 대형 마트를 가면 아이들이 정말 많다. 아이가 없었을 땐 보이지 않았던 것들... 쌍둥이, 혹은 다둥이 가족을 보면 엄마, 아빠들의 표정부터 살피게 됐다. 그저 이 세상 누구보다 존경스러울수가 없다. 아이가 울거나 떼를 쓰는 소리를 들으면 무조건 반사처럼 목이 돌아간다. 예전같았으면 성가셔 했을 수도, 노키즈존을 찾아다녔던 나는 이젠 혼자 쩔쩔매는 엄마, 혹은 머리를 대충 묶은 눈에 초점을 잃은 양육자만이 눈에 들어올 뿐이다.



외출할때 챙겨야할 짐은 또 어찌나 많은지, 미니멀리즘인 나는 평소에 가방도 안갖고 다니는데 주머니에 립밤, 핸드크림 정도를 챙겨다니곤 하는데 아이랑 다니면 손수건, 기저귀, 젖병, 보온병, 티슈.. 한 짐 보따리이다. 거기에 유아차 거부가 심했어서 아기띠에 짐에 벌써 나가려면 진이 빠지지만, 그 와중에 한눈 팔면 다치기 쉽상이기에 재빨리 짐 챙기고 아이를 챙겨서 나갈 땐 거울 보는 것은 사치인 것이다. 아이가 태어나고 근 2년여간은 화장은 커녕 거울조차 안봤던 것 같다. 감사하게(?)도 코로나 시기였어서 마스크로 얼굴을 대신했다.


집에만 있으면 우울증 걸릴 것 같아서 (아니 걸렸었지) 그렇게 아주 꾸준히, 꾸역꾸역 나왔었던 것 같다. 그래서인지 집순이 성향이 높은 사람들은 육아에 좀 더 적성에 맞아하는 것 같다. 나는 혼자 있는 것을 좋아하지만서도 또 밖으로는 나와야하는 소문자e 성향..



백화점에는 아이들을 위한 다양한 문화센터 강의들이 존재했다. 촉감놀이, 영어, 발레, 체육, 레고 등 아이의 발달과 다양한 체험을 위해서 있는 건지, 지루하고 답답한 육아의 한 줄기 빛이 되어주기 위해 존재하는 건지.



#2 연간회원증 끊고 퍼레이드 보러가기


놀이공원 연간회원증은 부자만 사는줄 알았다. 내가 사게 될 줄이야. 연간회원도 맘카페에서 핫딜이 종종 올라와서 그때 사야 좀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다. 거기에 36개월 미만은 보호자만 사면 입장이 무료. 아직 탈 수 있는 놀이기구가 많지 않아서 연간회원을 끊으면 좀 아까울 수 있으니, 아이의 키가 100cm 미만이고 연령이 어리다면 보호자만 구매하고 다녀보고 구매하는 걸 추천한다.


연간회원증을 2년여간 끊었는데, 어릴때 갔던 꿈과 희망이 가득했던 놀이공원은 또 다른 세계가 되어있었다. 퍼레이드를 알리는 소리가 날 때마다 저걸 대체 누가보는지 궁금하지도 않았었지만, 내가 그렇게 자리를 차지하고, 볼줄이야... (그 시간이 잠시 휴식 시간...아, 생각보다 퀄리티가 좋음..)


집과 대형마트, 백화점, 놀이공원, 놀이터가 가까워야 하는 것은 육아 난이도를 낮춰줄 수 있는 매우 중요한 요소였던 것이다. 옛날이야 품앗이처럼 이집 저집 옮겨다니며 공동육아를 하며 키웠다는데 요새야 이웃주민이라는 개념도 없어지기도 했고 워킹맘들도 많이 늘어나서인지 주변에 아이를 키우는 지인들도 없었던 지라 혼자서 키우려니 여간 힘들었던 것 같다. 괜히 조동(조리원 동기)라는 말이 생긴게 아닌 것 같다. 나는 또 코로나였어서 조리원 동기가 없었기에 조리원 동기가 큰 힘이 된다는 걸 아이를 키워보니 체감이 됐던 것 같다. 주변에 공동육아할사람이나, 육아를 좀 아는 사람이 있다면 정말 큰 힘이 되어줄 것이다.




#3 아이의 세계는 무궁무진


딸기체험, 농장체험, 어린이박물관, 거북이 카페, 키즈 호텔, 한강 물놀이 체험장, 키즈 카페.. 정말이지 다른 세계가 펼쳐지고 있었다. 이런 세계가 있었다니.


나의 뇌 회로가 달라지고 있었다.

keyword
화요일 연재
이전 03화처음 먹어본 우울증 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