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랑랑 Oct 09. 2023

특별하게 보내야 한다는 환상

현실을 망쳐 온 환상

난 꽤 오랫동안 크리스마스와 생일, 그리고 새해를 싫어했다. 생일이 11월이니 찬바람이 불기 시작하면 그때부터 마음이 갑갑하고 우울해지기 시작했다. 캐럴도 꽤 오랫동안 듣지 않았다. 만 생각해 보면 그 이유는 생일과 크리스마스, 새해를 특별하게 보내야 한다는 압박 때문이었다.


나의 환상 속에서는 생일은 친구들과 파티를 하며 보내야 하고, 크리스마스는 연인과 불빛 가득한 거리를 걸으며 분위기 좋은 식당에서 식사를 하고, 새해에는 근사한 곳에서 카운트다운을 하거나 호텔 침대에 누워 일출을 보내며 지내야 했다.


하지만 지금 와서 현실적으로 저렇게 지낼 생각을 한다면... 생일이 평일이라면 다음날 출근을 해야지 파티는 무슨 파티... 라며 지날 것이고 주말이라면 파티룸 예약조차 하지 못할 것이다. 크리스마스에 불빛 가득한 거리를 걸으면 인파에 치이고 추위에 치이고, 크리스마스와 새해에 이벤트 겸 호텔을 예약한다면... 그 하룻밤에 얼마를 써야 하는 거며, 도대체 예약은 할 수 있는 것일까...


사랑받고 싶은 나는 남들이 행복해 보이는 건 다 하고 싶었다. 그것을 하지 못해 불행했고, 불행의 원인을 또 나에게로 돌렸다.



내 외모가 뛰어나지 않아서, 내 성격이 친화력이 없어서, 내가 대단하지 않아서...  


저런 실체 없는 환상으로 나의 현실을 얼마나 잡아먹었을까. 저렇게 산다고 한들 남에게 보여주기 급급했을 나는 저 상황에서 행복을 느꼈을까.


이젠 여름이 지나면 크리스마스 캐럴이 플레이리스트에 올라온다. 짧은 환상 후 실망으로 보내는 크리스마스가 아닌, 즐겁고 신나는 마음을 길게 유지하고 싶은 이유였다.

 

생일 땐 엄마와 꼭 함께하고 싶었던 호텔에서의 호캉 하기로 했다. 친구와 갔던 곳이었는데, 엄마 생각이 너무 나서 엄마와 꼭 함께 다시 방문하고 싶은 호텔로. 또한 항상 나를 위로하고 응원해 주는 친구와의 호캉스, 가족과의 식사 등등 이미 행복한 약속들이 너무 많이 잡혀있다.


이제 내 목표는 혼술과 영화로 생일과 크리스마스를 행복하게 보낼 수 있는 자립심 가지기이다. 생일 당일이 친구 어머니의 생일 바로 전날이라 함께 보낼 수 없다는 친구의 말에 섭섭한 것을 보니 아직 나는 먼 것 같지만 말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나의 주기를 알아간다는 것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