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My F.O.V.O Dictionary 여성생식기 사전

F,O,V,O (포보)는 난관, 난소, 질, 자궁의 학명의 첫 글자입니다

by 천변만화

브런치 북

서른아홉, 이토록 아픈 생리통



저는 얼마 전 심부자궁내막증 D.I.E. 4기 유착과 염증을 비수술로 낫았습니다.

치료의 과정들은 어느 하나 우열을 가릴 수 없을 정도로 굉장히 치밀하고 지독하고 집요해야만 하는 과정이었습니다.

D.I.E. 의 통증과 고통은 살며 느낀 가장 극단의 고립감과 고독을 가르쳐 주었고
삶이 아이러니하게도 저는 그 속에서 비로소 홀로 서는 성장과 독립을 이뤄냈습니다.

현재는 삶의 극단을 오간 저를 찾아온 '자유'라는 이름을 한 가지씩 느껴가며 친해지고 있습니다.

제 연재의 이해와 목적상 #1, #4, #5 연재를 먼저 보시길 추천합니다.
제 칼럼을 이해하시는데 많은 도움이 되실 겁니다.

(아래 링크를 클릭하시면 해당 연재로 이동합니다.)

01화 #1 제발, 그건 생리통이 아니라고요

04화 #4 생리혈, 살아 움직이는 액체괴물

#5 심부자궁내막증 연재를 한동안 멈췄던 이유_완치



찾는 단어가 있으시다면 Ctrl + F 를 눌러 검색하길 바랍니다. ^^

혹 읽으시다, 부인과 관련 잘못된 의학 정보가 있다면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지난 연재_#5 심부자궁내막증 연재를

한동안 멈췄던 이유_ 완치


비수술 완치
모든 기적가 선물이 당장 기쁘지 않을 수도 있다.

완치를 받아들이는 시간의 필요......



"나는 낫았는데, 그 깊은 유착이,

통증의 모든 원인이 떨어졌다는데, 나는 왜?!

그대로 고통받는가?!"






오늘 연재_#6 My F.O.V.O. Dictionary




:서툴지만 직접 만들어 본 표지입니다.



찾는 단어가 있으시다면 Ctrl + F 를 눌러 검색하시길 바랍니다. ^^



F, O, V, O (포보)는 난관, 난소, 질, 자궁의 학명의 첫 글자를 딴 조합입니다.

저는 이 병을 진단받은 후, 너무나 흔한데도 너무도 꼭 꼭 잘 숨어 생소한
제 질병을 알아내고 치료하는 과정에서

'자신의 몸에 대한 한 사람의 무지함과 무책임함'을 많이 느꼈습니다.

그래서 '반드시 알아야 한다. 그 인식과 마음가짐 그리고 실천으로부터 치료는 시작된다'는
것을 매 순간 절감했습니다.

아래의 사전은 그렇게 만들어졌습니다.

"우리는 우리의 몸에 대하여 대체 어떤 무지한 자만심에 차서 살아가는 걸까요?"

누구든 인생을 살며 한 번 이상은 자신의 건강을 잃고 무너지는 절망을 겪습니다. 그것도 자신의 인생에서 가장 예상 못한 시기, 가장 준비 안 된 시기 혹은 가장 지킬 것이 많은 시기에 말입니다.

건강뿐만이 아닌 모든 것을 잃을 수도 있지요.

"왜 하필 나야! 왜 하필 지금이야!"라는 절규가 절로 나오도록이요.

그러니 생각해봐야 합니다.

누굴 위해?

아직 건강한 자신을 위해 혹은 가장 최선의 방법으로 가장 빠르게 낫고 싶은 환자 자신을 위해서요.



여성의 생식기관의 정확한 이름과 각 기관의 하는 일을
최대한 핵심만을
쉽게 그리고 간략하게!
정리하려 노력했습니다.

여자이지만 너무 모르고 살았습니다.
무지함과 후회와 부끄러움을 느끼는 과정과 시간이었습니다.




순서는 학명에 따른 알파벳 순대신,

여성 생리주기와 여성의 몸을
이해하는 데에 자연스러운 흐름으로
순서를 정리하려 애썼습니다.

전문의의 감수는 연재 끝에 이루어질 예정입니다.




* 추후 해부학 그림으로 여성 생식기 기관, 구조 첨부 예정입니다.

** 검은색 글꼴은 일반적으로 쓰이는 영어명칭이며, 파란색 글꼴은 라틴어 기반의 의학적 학명, 정식 해부학 명칭입니다.


1. 자궁/ Uterus/ Uterus


: 위치는, 자궁은 빈 공간을 지닌 곡선의 형태이기에, 골반강 중앙, 방광 뒤, 직장 앞에 위치해 있다고 본다. 크기는 비임신 시 약 7~8cm, 서양배(pear) 모양이라고 하기도 하고 자신의 주먹 크지 정도라고 하기도 한다. 자궁의 외형은 여성마다 다르다.

구조는, 자궁 상부는 자궁체 (Corpus)로 자궁의 주된 부위이며, 자궁의 가장 윗부분은 자궁저 (Fundus)라고 하며, 질과 연결되는 자궁 하부인 자궁경부 (Cervix) 그리고 태아가 자라는 공간인 자궁강 (Cavity)이다.

일반적으로 알다시피, 자궁은 난자 정자의 수정란의 착상 공간이며 태아 발달 및 보호 그리고 월경으로써 자궁내막의 주기적 탈락과 두꺼워짐이 반복되는 곳이며 출산 시 수축으로 태아를 배출한다.


2. 자궁경부/ Cervix / Cervix uteri


: 자궁경부는 자궁의 아래쪽 끝에 위치하며, 질의 상단과 연결되어 질강 내로 약간 돌출된 원통형 구조이다. 위치는 자궁의 아래쪽 끝부분이다. 자궁체(corpus uteri)와 질(vagina)을 연결하며, 길이는 평균 약 2.5~3cm이다. 구조는 외자궁구(external os)와 내자궁구(internal os)와 자궁경관(cervical canal) 이 있다. 설명하면 질과 맞닿은 쪽의 개구와 자궁 내강으로 연결되는 개구 그리고 이 둘을 잇는 통로이다.

기능은 월경혈 통로로써 월경 시 혈이 자궁에서 질로 빠져나오는 길 역할을 하며, 정자가 통과하는 통로로, 배란기엔 점액 변화로 정자 이동 용이하며, 임신 중 자궁을 밀폐시켜 태아 보호하며, 출산 때 자궁경부가 열리며 분만 통로가 된다.


3. 자궁내막/ Endometrium / Endometrium


:자궁 안쪽을 말하며 자궁의 안쪽은 점액질의 막으로 되어 있다. 생리 및 임신 시 자궁내막이 두꺼워지거나 탈락되는 과정이 일어나는 곳이다.

(생리와 임신 시 자궁내막의 두께에 변화가 일어나는 이유와 과정은 아래 각 기관과 생리주기 용어와 작용을 읽어보면 알 수 있도록 최대한 핵심만 간략히 정리했다.)


4. 자궁점막/ Uterine mucosa / Tunica mucosa uteri


: 자궁의 내벽을 덮은 점액질의 막이며, 자궁내막을 둘러싼 조직이다.

자궁내막은 점막상피와 그 바로 밑에 있는 고유층으로 이루어진다. 자궁점막도 자궁내막과 같은 조직을 의미하지만, "점막"이라는 표현은 점액질이 분비되는 조직을 강조하는 말이다. 따라서 이 두 용어는 동일한 조직을 지칭하는 말이므로, 같은 의미로 사용된다.


5. 질/ Vagina / Vagina


: 질은 자궁경부(cervix)와 외부 생식기(vulva)를 연결하는 섬유근성 관이며 길이는 약 7~10cm이다. 구조는 앞쪽(ventral)은 방광과 요도에 인접하고 뒤쪽(dorsal)은 직장과 인접한다. 상단은 자궁경부를 감싸는

질원반(vaginal fornix)이 형성되어 있다.

쉽게 말해, 성관계 시의 삽입통로이며 생리혈의 최종 배출 통로이며, 출산 시 아기가 최종적으로 나오는 통로, 산도(産道) 역할이다.

자궁경부 보호 및 질 내 산성(pH 유지, 약 3.8~4.5) 환경 유지하는데, 이 산성 환경은 병원균 억제 역할을 한다.


6. 외음부 / Vulva / Pudendum femininum


: Vulva는 일상적 영어 명칭이며 (해부학 교과서, 병원에서 흔히 사용) Pudendum femininum는 라틴어 기반의 의학적 학명, 문헌이나 해부학적 명칭에서 사용된다. "Pudendum"은 "부끄러움"이라는 라틴어 어원을 가지고 있어서 최근에는 이 용어가 너무 낡거나 여성 비하적이라는 지적도 있기에, 현대 의학에서는 일반적으로는 vulva를 더 자주 사용한다.


여성의 바깥 생식기관으로 불두덩(치골구), 대음순, 소음순, 음핵, 처녀막 요구, 질어귀(질전정), 질어귀망울(질전정구), 바르톨린샘, 샅부위(회음부)를 포함한다.

사춘기를 전후로 이차성징이 나타나면서 부위에 따라 음모가 자란다. 음모가 자라는 모양과 위치, 정도는 사람마다 차이가 있으며 외음부의 모양과 색도 각기 다르다.

외음부는 외부의 자극으로부터 내부생식기를 보호하며 성기능과 관련하여 성적 흥분을 일으킨다. 위치는 위아래로는 불두덩에서 항문까지, 좌우로는 양쪽 사타구니 사이에 위치한다.


7. 난관(나팔관 or 수란관) / Fallopian tube / Tuba uterina


: 정자와 수정된 난자, 즉 수정란을 자궁으로 수송하는 기관으로 자궁과 난소를 연결하는 긴 관이다. 난관의 끝이 나팔의 끝처럼 펼쳐 저 있어서 나팔관이라고도 한다. 난관 끝에 나팔처럼 펼쳐져 있는 부위는 난소와 근접해 있는 난관채이며 물리적으로는 난관과 떨어져 있지만 기능적으로 연결된 것처럼 기능한다.


참고로 수정이 이루어지는 곳은 난관의 중간쯤에 위치한 가장 넓은 부분인 팽대부이다. 정자와 난자가 만나는 주된 장소로써 수정이 가장 많이 이루어지는 부위이다. (수정은 대부분 난관의 팽대부에서 이루어지지만, 드물게 다른 부위에서도 일어날 수 있으며 이 경우 아주 드물고 예외적이며 비정상적인 자궁 외 임신 등을 포함한다)


8. 수정란(접합자) / Fertilized egg/ Zygota or Zygota humanus

: 간단히 말해 정자(Sperm) + 난자(Ovum)의 결합이 수정란이다. 정자와 난자가 결합한 직후의 세포이자 인간 생명의 시작 단계이다. 그 후로 접합자, 배아, 포배기, 태아, 출산의 단계가 있다.

참고로 접합자는 '수정란'의 순한 말 또는 생물학적 명칭으로 같은 의미이다.


9. 난소 / Ovarium / Ovarium


: 여성의 골반 안쪽 자궁의 오른쪽과 왼쪽의 난관을 따라 위치하고 있으며 난관의 끝에 난관채에 근접해 있다. 난소는 메추리알 크기의 난원형의 실질장기로 양쪽에 하나씩 위치한다. 크기는 길이 2.5-4cm, 넓이 1-2cm, 두께 0.5-1cm, 무게 약 3g 정도이다.


난소의 실질은 겉질 (피질)과 깊은 층의 속질(수질)로 구분된다. 다만 겉질과 속질의 경계는 뚜렷하지 않다. 난소 안에는 배란(성숙한 난자배출)을 위한 원시 난포, 성숙된 난포, 1차 난포, 2차 난포 등과 황체, 백색체 등이 있다.


난소에는 아주 아주 작은 검은 참깨 같은 스폿(지점)이 있는데, 바로 그 검은 참깨 같은 것이 생리를 하게 만드는 역할을 한다. 수술 영상 속에서 보았을 땐, 마치 난소에 검고 가는 볼펜으로 살짝 점을 찍어놓은 것처럼 보였다. 너무너무 작다.


10. 난포(여포) / Follicle / Folliculus ovaricus


: 보통 여성은 태어날 때부터 난소에 미성숙된 원시 난포(더 정확히 말하면 정자와 결합할 수 있는 성숙한 난자가 되기 전, 미성숙한 난세포를 보호하고 성숙시키기 위해 이를 둘러싼 세포들로 이루어진 초기 단계의 구조)를 100만~200만 개 갖고 태어난다.


난포는 난소의 피질(겉질)에 위치하며 난소 피질 조직에 있는 주머니 모양의 세포 집합체로 난자가 성숙하는 동안 그 주변을 둘러싸고 있는 세포들의 집합체로, 난자의 보호와 영양 공급을 담당한다. 배란을 위해 매달 번갈아 가며 양쪽 난소의 여포, 즉 난포에서 성숙된 건강한 난자를 1개씩 배출한다. 이때가 배란이 일어나는 배란기이다. 배출 후 임신이 안 됐을 시 생리를 준비하기 위해 황체로 분화하며 황체기로 넘어간다.


그러나 양쪽 난소에서 규칙적으로 매달 번갈아 가며 1개의 난자를 배출하는 것은 통상 그렇다는 것이지 절대적으로 모든 여성이 동일하진 않다. 어떤 달은 배란 자체를 거르기도 하고, 또 어떤 달은 한쪽 난소에서 1개 이상의 배란이 일어나기도 하며(이중 배란) 어떤 때에는 연달아 한쪽 난소에서만 배란이 되기도 한다.


11. 난세포 / Egg Cell / Oocyte


: 보통 여성은 출생 때 미성숙한 난세포(원시 난포에 둘러싸인)를 100만~200만 개 갖고 태어난다. 그리고 사춘기 즈음엔 약 30~40만 개가 남는다.

난세포는 난소 안에 존재하는 여성 생식세포로 난자가 되기 전의 미성숙한 형태이다. 위치는 난소 속의 난포 안에 존재하며, 배란을 위해서 난소 내의 난포 안에서 감수분열 등의 과정과 성숙을 거쳐, 배란 시 수정 가능한 성숙 난자로 최종 발달한다.

월경 주기마다 몇 개가 성숙 시작 하며 배란 때가 되면 일반적으로 그중 1개가 성숙 난자로 배란된다.


12. 난자 / Ovum/ Ovum


: 수정가능한, 임신을 위한 생식세포이다. 즉, 성숙된 난세포이다.

여포 기를 거쳐 배란기 때 매월 양쪽 난소 중 한 곳에서 1개씩 배출된다.


그러나 양쪽 난소에서 규칙적으로 매달 번갈아 가며 1개의 난자를 배출하는 것은 통상 그렇다는 것이지 절대적으로 모든 여성이 동일하진 않다. 어떤 달은 배란 자체를 거르기도 하고, 또 어떤 달은 한쪽 난소에서 1개 이상의 배란이 일어나기도 하며(이중 배란) 어떤 때에는 연달아 한쪽 난소에서만 배란이 되기도 한다.


여포에서 성숙되어 나온 난자는 난소를 통해 난관의 팽대부(9번 참조)에 배출되어 약 12시간~24시간 동안 정자를 기다린다. 이때 난자가 남성의 정자와 결합하여 수정란이 되어 자궁으로 난관을 통해 이동하여 자궁내막에 착상(자궁에 안착하다, 자리를 잡다.) 하면 임신이 된다.


반대로 수정되지 못한 난자는 난관 또는 자궁 안에서 자연적으로 분해, 소멸되거나 흡수된다. 이때 수정되지 못한 난자가 팽대부에서 자궁까지도 이동할 수도 있다고 한다.


13. 가임기 / Fertile window / Fertile period


: 초경부터 폐경 전까지를 가임기라 부른다.


그러나 일반적으로는 임신 가능성이 높은 배란 기간 전후를 말한다. 예를 들어 어떤 여성의 생리 주기가 28일이라고 가정할 경우 가임기는 대체로 배란일과 배란일의 앞, 뒤 2~3일 정도이다.


즉, 가임기는 일단은 정확하다고 생각한 자신의 생리주기 기준으로 계산해서 나온 배란일과 배란기를 다 아우르는 말로, 가임기는 대화 시, 임신 확률이 높은 날을 뜻하는 표현으로 사용된다.


가임기를 배란일의 앞, 뒤 2~3일이라고 통상 애매하게 잡는 이유는 배란이 몇 날 몇 시에 정확히 일어나는지 절대적으로 맞출 순 없기 때문이다. (18번 참고)


예를 들면, 여성의 신체적, 정신적 컨디션과 호르몬 등으로 무배란, 이중배란 하거나 배란 시기에 오차가 생기거나 생리주기의 오차 그리고 생리를 거르거나 일찍 또는 늦게 시작하거나 끝나는 등의 이유로 배란일과 가임기 계산 값에 오류가 생길 수 있다.


때문에 더 넓게는 배란일 전후 5~6일이라고 러프하게 잡을 수도 있다.



14. 생리주기: Menstrual cycle/ Cyclus menstrualis


: 생리주기는 여포기 → 배란기 → 황체기 → 월경기(실제 생리)의 반복을 말한다.


생리주기를 생리를 하는 며칠간을 말한다고 짐작할 수도 있지만, 배란을 위해 난자를 성숙시키는 여포기, 배란기 그리고 생리를 마무리하는 단계라고 아주 간단히 말할 수 있는 황체기 전체를 말한다.


때문에 생리주기는 뇌하수체와 난소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에 의해 조절되는데, 가임기(폐경 전의) 여성의 생리와 임신 기간을 뺀 나머지 기간을 말한다.


즉, 생리주기는 실제 생리를 하는 기간이 아니라, 생리가 시작된 날부터 다음 생리 시작 전날까지의 전체 주기이며, 여성 평균 생리주기는 28일 정도이지만 개인차가 있다.


따라서 여포기, 배란기, 황체기, 월경기는 여성의 생리 주기에 따른 단계와 과정들을 나타내는 용어이며 이들 각각의 단계는 호르몬 변화와 함께 각각 다른 역할을 하며 자연스럽게 순환한다.


참고로 생식주기와는 다른 말이다. 한 인간(남녀 모두)의 생 전체의 생식주기 안에 여성의 생리주기가 들어가 있다고 보면 된다.


15. 여포기 / Follicular phase / Phase follicularis


: 생리의 시작 첫날부터 배란 전까지를 말한다. (정확한 주기는 여성의 생리주기에 따라 차이가 있다.)

여성의 생리주기 중, 호르몬들의 변화에 따른 난소의 변화 상태를 나타내는 주기 중의 하나라고도할 수 있다.


난포가 성장하고 에스트로겐이 증가하는 단계이다. (여포자극호르몬 증가 → 난포 발달 → 에스트로겐 상승) 생리가 시작되면 임신 준비를 위해 두꺼워졌던 자궁내막(점막)이 얇아지기 위해 탈락하고, 생리혈이 질을 통해 배출되기 시작하면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 수치가 낮아진다.


그러나 다시 성숙한 난자를 배출하여 임신을 준비해야 하므로, 생리가 끝나면 에스트로겐 호르몬과 프로게스테론 호르몬 수치가 다시 조금씩 높아지며 자궁 내막도 조금씩 두꺼워지도록 만든다. 또한 성숙한 난자의 배란을 위해 여포자극호르몬의 분비도 증가하여 난소에 있는 여러 개의 미성훅 난포(12번 참고)가 자극받아 자라며 성장을 촉진한다. 그리고 그중 하나가 우세난포로 성장한 후 성숙난포가 되어 난자를 배출하면 여포기가 끝난다.


때문에 여포기와 월경기(=생리기)는 겹친다. 생리가 끝난 후에도 여포기는 배란 때까지 이어지는 것이다.


참고로 여포기가 배란과 동시에 끝나고 임신이 되지 않으면 황체기가 시작된다. (아래 21번 배란기와 28번 황체기 참고)


16. 우세난포 / Dominant follicle / Folliculus ovaricus dominans


: 여러 개의 난포가 호르몬에 의해 자극받아 자라다가 그중 하나가 경쟁에서 이겨 살아남은 난포로써 배란을 담당할 유일한 난포가 된다. 여포기 후반부에 선택되어 빠르게 성장한다. 그러나 이 시점에서는 아직 완전히 성숙된 상태는 아니다.

17. 성숙난포 / Mature follicle or Graafian follicle / Folliculus ovaricus maturus or Folliculus graafianus


: 배란 직전에 도달한, 최종 단계의 난포로써 우세난포가 성숙을 완료한 상태이다. 황체형성호르몬 서지(LH Surge) 후 파열되어 난자를 방출한다. (20번 참고)


18. 배란 / Ovulation / Ovulatio


: 여포에서 성숙된 난자가 번갈아가며 양쪽 난소에서 한 달에 한 번, 1개의 난자를 난관의 팽대부로 방출되는 일. 이때 난소 안에 성숙된 난포에서 터져 나온 성숙된 난자는 난관채(9번 참조)에 잡혀서 난관의 팽대부로 방출(이동) 되어 임신을 위해 정자를 일정시간 동안 기다린다.(보통 24시간)


좀 더 의학적으로 말하면 배란은 에스트로겐 호르몬과 황체형성호르몬의 영향을 받는데, 특히 배란을 유도하는 가장 중요한 신호인 황체형성호르몬이 폭발적으로 증가(황체형성호르몬 서지 Surge 현상)하는 현상 후 약 36시간 후에 난포가 파열되며 난자가 방출되면 배란이 된다.


그러나 양쪽 난소가 규칙적으로 번갈아 가며 한 달에 1개의 난자를 배출하는 것은 통상 그렇다는 것이지 절대적인 이론은 아니다. (예를 들면 규칙적인 난소의 방출 형식은 이렇다. N월에는 오른쪽 난소에서 1개, M월에는 왼쪽 난소에서 1개, O월에는 오른쪽 난소에서 1개.)


어떤 달은 배란 자체를 거르기도 하고, 또 어떤 달은 한쪽 난소에서 1개 이상의 배란이 일어나기도 하며(이중배란) 어떤 때에는 연달아 한쪽 난소에서만 배란이 되기도 한다.


19. 배란기 Ovulatory phase / Ovulationis tempus


: 배란은 여성의 신체적 심리적 요인 등으로 이해 정확이 언제, 몇 시에 딱! 일어나는지 정확히 알 수 없다. 때문에 배란이 일어날 것으로 보는 배란기간을 생리주기 기준으로 가장 근접하게 계산한 며칠간의 시기를 배란기라 하며, 그 가운데에서 배란 확률이 가장 높은 배란일을 유추한다.(20번 참고)


즉, 배란기를 계산하여 배란일을 특정하는 것이다.


또한 배란과 배란기를 구분하여 표현하는 이유는 배란은 난자가 방출되는 하나의 사건이자 행위 자체라고 보지만, 배란기는 가임기 (15번)와 비슷한 느낌을 갖는다. 배란처럼 한 순간, 하나의 사건을 지칭하는 것 대신, 수정(임신) 가능성이 가장 높은 시기를 말하며 그 외에도 피임, 생리주기 추적 등 임상적·생활적 설명에 쓰인다.


배란기를 보통 생리주기 28일 기준으로 계산해 보면, 생리전후 12일에서 러프하게는 16일 경이라고 계산하며 그날 중 배란일은 생리 시작 전후 14일쯤 일거라고 본다. 호르몬 기준으로 표현해 보자면 황체형성호르몬 서지(LH Surge) 전후를 임신 확률이 가장 높은 시기로 본다. (여기서 '생리전후 14일'이란 표현을 풀어쓰자면 '배란일은 이번 생리 시작일로부터 14일쯤 후이며 다음 생리 예정일로부터 14일쯤 전이다'라는 뜻을 간단히 압축해서 말한 것이다. 즉 어떤 생리를 기준으로 계산해도 14일 값이 나온다. 그래서 생리전후 14일이라고 축약해서 쓴다.)


배란된 난자의 생존시간은 보통 24시간 정도이다. 반면 자궁 내에 배출된 남자의 정자 생존시간이 최대 5일이기에 여성의 배란 계산의 착오와 배란 자체의 변동성(15번 참조) 등을 감안하여 배란기간을 생리 시작 전후 12~16 일라고 계산하는 것이다. (생리주기 28일 기준)


20. 배란일 / Ovulation da / Dies ovulationis


:배란이 일어나는 날을 생리주기를 기준으로 어림잡아 계산한 날. (16번 참조)

만약 생리주기가가 28일인 여성이라면 배란기간은 생리전후 12~16일 사이이며(여성마다의 컨디션에 따른 호르몬, 생리주기 등의 변동성으로 러프하게 날짜를 잡는 것이다.) 배란일은 대게 생리전후 14일째로 계산된다.


네이버 등에 배란일 계산, 가임기 계산 등을 검색하면 자동계산기가 나온다.


21. 임신 / Pregnancy / Graviditas


: 난포에서 성숙되어 나온 난자가 난관의 팽대부에 이동하여 수정 가능 기간(일반적으로 약 12~24시간) 동안 남자의 정자를 기다린다. 이때 질을 통해 자궁으로 배출된 정자는 자궁경로를 통해 난자가 기다리는 팽대부로 이동한다. 수정은 난관의 팽대부(Fallopian tube, Ampulla)에서 이루어진다. 수정된 수정란은 다시 자궁경로를 통해 자궁내막으로 이동한다. 착상 직전 수정란은 포배(blastocyst)로 세포분열하여 자궁내막을 파고들어 안정적으로 자리를 잡으면 착상(Implantation), 임신이라고 한다. 착상된 포배아는 자궁 안에서 세포분열 등을 거쳐 태아로 발육한다.


참고로 포배(blastocyst)는 수정란(zygote)이 세포분열을 반복하여 발달한 형태 중 하나이다. 즉, 수정란은 포배를 포함하는 상위 개념이고 포배는 착상 직전의 결정적인 단계이다. (내 연재는 임신을 다루는 주제가 아님으로 여기까지만 설명한다.)


22. 생리(월경) / Menstruation or Period / Menstruatio


: 아주 간략히 말하면 여자의 몸이 임신이 되지 않으면, 임신 준비를 위해 두껍게 만들었던 자궁 내벽을 다시 얇게 만들기 위해 탈락, 배출시키는 일이다.


왜? 다시 임신 준비를 하기 위해서. 임신에 최적화된 신선한? 자궁내막 환경을 다시 만들어주기 위해서;;;

폐경이란 또 다른 숙제가 오기 전까지 이어지는 자궁의 /임신 준비-생리-다시 임신 준비/ 의 반복인 것이다. 하....... 대체 누굴 위해서.... 이제는 시대가 변했으니 선택적 진화이고 싶다. D.I.E. 환자들은 이게 무슨 심정인지 알 것이다.


배란된 난자가 난관의 팽대부에서 정자를 만나지 못해 수정되지 않으면, 생리주기 (여포기–배란기–황체기) 동안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의 영향으로 두터워졌던 자궁내막(자궁점막)은 황체의 퇴화와 함께 프로게스테론 분비가 감소하면서 탈락하게 된다. 이로 인해 출혈이 일어나고, 떨어져 나온 자궁내막 조직과 함께 출혈이 질을 통해 배출되는 것이 바로 생리(월경)이다.


이 시점부터 뇌하수체 전엽에서는 여포자극호르몬이 다시 분비되며, 이는 난소 내 난포(여포)의 성장을 자극하고 그 안에 있는 난자의 성숙을 유도한다. 이렇게 생리주기는 다음 배란과 임신을 준비하기 위해 다시 시작된다.


참고로 생리혈에는 자궁내막(점막) 조직세포 외에도 기타 물질등이 함께 배출된다. 예를 들면 주된 물질인 혈액과 자궁 내막 조직 그리고 그 외의 점액, 질 상피세포, 백혈구, 세균, 효소, 프로스타글란딘 등이다.


23. 월경주기(월경기) / Menstrual phase / Phase menstrualis


: 월경주기(월경기)는 생리주기의 한 시기에 해당(16번 참고)하며 실제 생리혈의 배출이 있는 시기이다.

그러나 현대에서는 월경이란 표현보단 생리라는 표현이 일반적으로 쓰이기에 흔히 생리주기와 월경주기(월경기)를 엄밀히 구분하지 않고 같은 의미로써 쓰이기도 한다.


24. 생리통(월경통) / Menstrual pain / Dysmenorrhea


: 생리통(월경통)은 임신이 이루어지지 않아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 수치가 급격히 감소하고, 이로 인해 자궁내막이 탈락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신체적 통증을 말한다.


주된 통증은 자궁이 수축하면서 탈락된 내막을 몸 밖으로 최대한 배출하려는 과정에서 발생하는데, 이때 분비되는 물질이 바로 프로스타글란딘(Prostaglandin)이다.


프로스타글란딘은 자궁 평활근을 수축시키고 통증, 염증 반응을 유발하여 생리통의 주요 원인으로 작용한다.


(참고로 이 프로스타글란딘이란 물질을 파다가 여성 생식기관 그리고 여성의 주요 호르몬의 용어와 작용 그리고 최종적으로 소염진통제의 구조와 약리작용까지 파게 되었다. 순차적으로 연재할 계획이다.


프로스타글란딘은 심부자궁내막증 환자들의 통증, 특히 극심한 항문, 직장, 배변통의 근본적인 작용 원인과 치료 또는 호전을 위한 핵심 키이다.)


최근에는 생리통이 단순한 신체 통증을 넘어서 생리 전후로 나타나는 다양한 심리적·신체적 증상을 포함해 월경 전 증후군(PMS, Premenstrual Syndrome)이라는 개념으로 확장되어 설명되며, 이는 식이장애, 대사장애, 심리적 문제, 피로, 우울감, 수면장애, 유방통 등을 포함할 수 있다.


25. 황체 / Corpus luteum / Corpus luteum


: 황체는 배란 후 터진 난포가 변형되어 형성되는 내분비 조직이다.


성숙된 건강한 난자를 배출해 낸 여포가 난소 성숙 후 배출이란 역할을 다 한 다음 분화(세포의 구조나 기능 따위가 특수하게 변화하는 현상)하면 황체가 된다.


난포가 배란 후 남은 조직이 변형되어 형성된 노란 조직으로, 프로게스테론을 분비하여 자궁내막을 유지하는 역할을 한다. 이 과정 중에 임신되면 황체는 임신황체로 유지되며 호르몬 분비를 지속한다. 반면 약 10~14일의 황체기간 동안 임신되지 못하면 월경황체로 부르며, 황체는 퇴화하여 백색체로 변한다. 이는 생리 시작과 함께 새로운 주기의 시작을 알린다.


26. 황체기 /Luteal phase / Phase lutealis


: 황체는 약 10~14일 정도의 기간 동안 프로게스테론을 분비하며 자궁 내막을 두껍고 준비된 상태로 유지시킨다. 이때가 황체기이다.


임신되지 않은 (월경) 황체는 약 14일 이후 세포자살을 유도하여 황퇴화가 진행되어 백색체가 된다.


황체퇴화 과정은 에스트로겐 호르몬, 프로게스테론 호르몬의 분비가 줄며 자궁내막(점막)이 허물어지며 생리가 시작, 점차적으로 황체가 소멸되는 것을 말한다.


27. 항체퇴화/ Luteolysis / Luteolysis


:임신되지 않으면 에스트로겐 호르몬, 프로게스테론 호르몬의 분비가 줄며 자궁내막(점막, 벽)이 허물어지며 생리가 시작되며 황체가 점차적으로 소멸되는 것을 말한다.


28. 백색체 / Corpus albicans / Corpus albicans


: 백색체는 난소 안에 있던 난포가 난자를 배출(배란) 한 후 형성된 황체가 약 14일간의 황체기 동안 임신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퇴화되어 형성되는 조직이다.


(난자를 배란 후 남은 난포조직---황체----백색체----흡수, 소멸)


임신이 되지 않으면 황체는 호르몬, 특히 프로게스테론 호르몬의 분비를 줄이고, 자궁내막(점막)을 탈락시키며 생리(월경)를 준비한다.


이후 황체는 기능을 상실하며 섬유성 조직으로 변화되어 백색체가 된다. 백색체는 난소 내부에서 소멸되거나 흡수된다. 또는 흉터처럼 흔적으로 남을 수도 있지만 이 역시 시간이 지나면서 사라질 수 있다.














keyword
월, 화, 수, 목, 금, 토, 일 연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