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상사의 무능함에 치를 떠신 적이 있나요?

퇴사하고 글쓰기 #04

by 토파즈


"우리는 무능력한 사람을 정리하고, 탁월한 사람을 고용하고 승진시키기 위해서
참호 속에서 육박전을 치러야 할 것입니다."


레이 달리오 (브릿지워터 어소시에이트 대표), 170조 원을 운용하는 세계적인 투자자


능력과 인간성은 비교대상이 아니다.


무능력을 죄악이라고 표현하면 지나치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무능력해도 인간성이 훌륭하면 그럭저럭 괜찮다고 넘어가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러나 어떻게 능력이 인간성과 비교할 수 있는 대상이 되겠습니까? 둘을 동일선에 놓고 비교하는 것 자체가 오류입니다. 인간성과 능력은 그다지 큰 연관이 없습니다.


'저 인간이 도대체 왜 저 자리에 있는 거야?'


무능력한 사람이 조직 내에서 높은 직책을 가지는 과정은 다양합니다. 상사를 잘 모셨거나, 연줄이 있거나, 진짜 실력이 있거나, 혹은 운이 제대로 작동한 경우이거나. 직장 생활을 하며 누구나 한 번쯤 이런 생각을 합니다. '저 인간이 도대체 왜 저 자리에 있는 거야?', '저 인간은 도대체 무슨 연줄이 있어서 저 자리에 가있는 거야?'... 비극의 시작은 이렇습니다.


높은 직급은 그 자체가 옳다는 것을 의미한다.


처음에는 누구나 나름의 방정식을 가지고 일을 합니다. 그런데 그 방정식이 몇 차례 좋은 결과를 가져와 승진을 거듭합니다. 그리고는 자신의 방정식이 옳고 그른가는 따져보지 않습니다. 이미 본인이 성취한 직책은 자기 방정식이 옳았음을 증명합니다. 또한, 높은 직책은 그 자체로 파워를 갖기 때문에 대체로 옳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쉽게 말해 자기 말에 토를 달고 No라고 외칠 부하직원이 많지 않습니다. 사실 충성심이 높고 상사를 잘 모시는 사람이 승진을 빨리 할 가능성은 아주 높습니다. 최종적으로 성과를 창출하는 방법도 변합니다. 유능한 부하 직원들이 열심히 만든 결과를 본인 성과로 포장하면 됩니다.

무능한 경영자를 지탱하는 것은 유능한 직원들이다. 일은 유능한 직원들이 다 하고 그는 유능한 직원들을 거느리기만 하면 되는 것이다. 그러니 겉으로 볼 때 그는 여전히 능력 있어 보이고 자연히 또 승진을 하게 된다. 이사가 된 그가 해야 할 일은 회사의 목표와 정책을 결정하는 것이다. 하지만 그는 이미 무능의 단계에 도달해 있다. (p.148) < - 피터의 원리 - 중에서 >


반대로 성과를 내지 못한다면 다른 출구전략이 있습니다. 무능력한 부하 직원을 찾아내서 쉽게 말해 조져버리는 겁니다. 자기 위치에서 성과를 내지 못한 이유는 무능력한 부하 직원이 자신의 원대한 비전을 성취하는데 도움은커녕 방해가 되었다고 남 탓하며 넘어가면 됩니다. 어차피 부하 직원이 말하는 것은 전달되지 않습니다. 중간에서 커트하면 될 뿐입니다.


상사의 무능함에 치를 떠신 적이 있나요?


저는 탁월하고 역량이 넘치는 팀장과 일을 하며 함께 성장하고 뿌듯함을 느낀 적이 있습니다. 어떤 일을 하더라도 겁이 나지 않았고 답이 없는 상황에서도 어떻게든 돌파구를 찾으려 팀장과 의기투합하며 일했습니다. 퇴근 후 마시는 소주 한잔이 즐거웠고 굳이 일이 아니더라도 인생의 결정적 순간에 물어볼 멘토를 만난 것 같아서 좋은 인연이라 여기며 감사하고 있습니다.


반대로 도대체 이 인간은 정체가 뭔가?라는 생각을 하루도 빠지지 않고 하게 만든 팀장과도 일했습니다. 그때 뼈저리게 느꼈습니다. 직책을 부여받은 개인이 무능하면 본인을 제외하고 주변을 완전히 쑥대밭으로 만들어놓는구나. 개인이 가진 인간성과 전혀 관련 없이 그런 결과를 만들어내는구나. 그리고 최종적으로 이런 말을 듣게 됩니다.


그렇게 될 줄 몰랐다.


진심으로 치가 떨렸던 것은 말 때문이 아닙니다. 이 말을 툭 던져놓고 본인은 실수를 하거나, 잘못한 것이 없다는 태도로 일관하는 모습을 자주 봤기 때문입니다. 결과를 예측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다만, 결과가 원하는 방향으로 나오지 않을 때 무작정 덮어놓고 나는 몰랐다로 일관하면 그것만큼 최악인 경우는 많지 않습니다.


이렇게 될 줄 몰랐다. 그러나 해결책을 찾자.
도저히 안되면 내 권한선에서 책임을 질 테니깐.


이런 말 한마디면 직원의 마음도 뿐만 아니라 대부분 해결책도 얻는 경우가 허다한데 말입니다.






keyword
이전 10화진짜 일하는 사람의 3가지 특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