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용암 Aug 15. 2019

#04_엄격한 움직임으로 몰입하기

치유(治癒), 스스로 회복하는 움직임의 소중함

주의는 의식을 한 대상에게 집중하는 행위이다. 책을 읽을 때 내용에 집중하거나 영화를 볼 때 스토리를 이해하고 있다면 주의 집중이 잘되고 있다는 의미이다. 반면 생각과 행동이 일치하지 않으면 주의 집중이 잘 되지 않은 것이며 정도에 따라 주의력 결핍 장애가 되기도 한다. 주의력은 마음의 선택과 집중적 행위이며 대상을 분명하게 인지할 수 있는 중요한 인식체계이다. 주의력 결핍 장애가 발생하면 정신적, 사회적으로 많은 문제를 야기하기 때문에 치유가 반드시 필요하다.




"주의력 결핍 장애”


흔히 주의 산만한 사람을 가리켜 ADHD 증세가 있다고 이야기한다.(의학적 진단을 받기 전 ADHD로 단정하는 것은 위험) 정확한 명칭은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Attention Deficit / Hyperactivity Disorder)로 증세가 있는 사람 중 대부분이 소아 때 진단받지만 실제로는 성인이 되어서도 치유되지 않는 경우가 많다.


ADHD의 3가지 증세

  과잉행동

  충동성

  부주의 또는 주의 산만


일반적으로 주의력 장애는 정신적인 문제로만 인식되었는데 최근 신체적인 문제까지 동반한다는 연구결과가 나타나고 있다. 특히 ADHD 증세가 있는 사람은 정상적인 사람보다 뇌 활동량이 10% 낮으며 그 차이는 주로 전전두엽 피질에서 두드러진다고 한다.


주의력 결핍은 집중력을 감소시키고 많은 스트레스를 유발한다.



"엄격한 수련을 하라"


태권도, 요가, 스케이팅, 클라이밍, 산악자전거는 엄격한 규율과 긴장감이 요구되는 운동이다. 이 운동들은 몸과 뇌를 통합하여 사용하기 때문에 주의력 결핍 장애를 치유하는데 많은 효과가 준다. 엄격한 수련은 심신을 긴장상태로 만들기 때문에 감각운동기능을 활성화시킨다. 감각운동기능은 균형 유지와 반사능력 그리고 미세한 움직임을 조정하기 때문에 어려운 상황을 극복하는데 많은 도움을 준다. 그리고 이러한 과정을 장 기간 거치면서 자제력과 집중력을 향상하게 한다.

 

주의력 결핍 증세가 있는 사람에 추천되는 움직임

  복잡한 동작과 예측되지 않은 비선형적 움직임

  규율이 엄격하고 정신과 신체가 통합된 수련법

  뇌가 지속적으로 인지하는 극도에 긴장된 상황


태권도는 맨몸타격술을 이용한 한국의 전통 무술이다. 태권도는 상대에게 존중과 예를 표하는 정신 수행을 중시하며 손기술과 발차기로 이루어진 몸 수행은 유연성, 순발력, 조정능력을 발달하게 한다. 클라이밍은 아찔한 벽에서 수행하기 때문에 많은 공포심을 자극하지만 신체에 더 집중하는 원동력이 된다. 체중 부하된 팔다리 동작은 코어 근육을 강화하고 전신 움직임 수행력을 발달시킨다.


몸과 마음 그리고 정신을 하나로 결속시키는 엄격한 수련은 보이는 외면과 달리 주의력 문제를 치유하는 선한 이면이 존재한다. 극단적인 긴장감과 두려움은 정신적 트라우마를 만들어 평생 삶을 괴롭게 하는 원인이 되지만 적당한 긴장감은 인지력과 집중력을 향상하기 때문에 삶에 긍정적 효과를 주게 된다.


익스트림 스포트; 클라이밍
이전 11화 #03_다시 움직이고 깨우치기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