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 정보가 아니라 이유를 담는다.마케터의 브랜드 탐색법 3장
제품 정보가 아니라 이유를 담는다
룰루레몬의 제품 태그가 바꾸는 브랜드 경험
‘애슬레저(athleisure) 룩’의 리더라고 평가받는 프리미엄 스포츠웨어 브랜드 ‘룰루레몬(lululemon)’ 매장에서는 다른 패션 브랜드의 매장과 특별하게 다른 점을 발견할 수 있다.
바로 룰루레몬의 의류 제품에 부착된 태그(tag)다.
일반적으로 많이 보는 패션 브랜드의 태그가 제품 가격과 스타일 넘버, 소재, 품질 보증, 피해 보상 등의 내용을 소개하는 것과 달리 룰루레몬의 제품 태그는 전혀 다른 방식으로 매장을 찾는 고객에게 정보를 전달한다.
룰루레몬의 제품 태그는 ‘우리가 이 제품을 만든 이유(WHY WE MADE THIS)’라는 문장으로 시작한다(한글로는 '비하인드 스토리'로 번역이 되어 있다).
즉 어떤 상황에서 착용하면 가장 좋은 옷인지,어떤 소재로 만들었는지,이 제품만의 주요한 특징이 무엇인지 어떤 핏인지, 꼭 필요해서 반영한 기능이 무엇인지를 소개하는 것이다
이를테면 남성복인 ‘써지 하이브리드 팬츠'의 태그에는 “아침과 저녁 찬 공기에 추위가 느껴질 때 함께하기 좋은 경량 러닝 팬츠예요. 움직임이 자유로워 러닝에만 집중할 수 있어요.”라는 문구를 통해 어떤 상황에서 착용하기에 가장 좋은 옷인지 설명한다.
그리고 “가벼운 스위프트 면단으로 땀 배출력이 탁월하고 신축성이 뛰어나다.”는 문장으로 제품의 소재와 특징을 알려준다.
일반적인 패션 브랜드의 제품 태그는 제품의 스타일 넘버와 가격 정보를 가장 중요하게 다룬다.
하지만 룰루레몬의 제품 태그는 철저하게 옷을 구매하려는 고객의 시선에서 어떠한 상황에서 어떤 운동을 할 때 착용하기 좋은 옷인지, 옷의 핵심적인 제품의 기능은 무엇인지를 소개하는 방식으로 제품을 제안한다.
룰루레몬은 다른 스포츠 브랜드와 달리 경험을 기반으로 한 개인의 다양성에 집중하는데, 그래서 룰루레몬의 기술 개발 부서는 특정 스펙 대신 주관적 감성과 느낌을 디자인으로 구현하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한다.
룰루레몬은 매장의 제품 태그에서도 ‘개인의 속성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주관적 감성과 느낌을 디자인으로 구현하는 하는’ 룰루레몬의 디자인 철학을 고스란히 담아내고 있다.
<마케터의 브랜드 탐색법>
3장 마케터의 레퍼런스 탐색법
2.일상에서 만나는 브랜드에서 배우다
2) 입는 브랜드에서 배우다 중에서 (295~299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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