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아르페지오 Aug 13. 2022

평일 아침 일상

은퇴한 후 시간에 쫓기며 출근하시절 부러워했던 것들을 해보고 있다.


오늘은 평일 아침에 에스프레소 바에 와서 한적함을 즐기는 중이. 직장인들이 몰리는 시간에는 줄을 서서 기다려야 에스프레소 라고 하던데 평일 오전이라 그런지 한 시간째 나 홀로 카페를 차지하고 있다.


요즘 젊은 사람들이 이런 분위기를 좋아하는 걸까? 카페 인테리어는 최신 스타일인데 음악은 80년, 90년대 유행하던 발라드가 나온다. 유재하, 무한궤도, 이적, 신승훈으로 이어지는 추억의 노래들이 나에게도 파랗게 빛나던 청춘이 있었다는 것을 생각나게 했다. 내가 방문한 지점이 에스프레소 바와 대중음악박물관이 함께 기획한 카페라는데 그래서인지 선곡이 더 특별한 것 같다.


성수동이나 힙지로 골목에 가보면 MZ세대가 좋아하는 장소들 중에 레트로 감성을 가지고 있는 곳들이 꽤 있다. 그곳에 가면 힙한 카페나 레스토랑을 찾아온 20,30대와 이곳에 터를 두고 살아가는 50,60대가 함께 어우러지는 모습을 보곤 한다. 그래서인지 그런 곳들은 오십 대인 나에게도 낯설지 않게 느껴진다. 종로 한복판 허름한 골목 안에 이런 힙한 에스프레소 바가 있을 줄이야.


나이가 들었지만 아직은 이런 카페가 좋은데 젊은 사람들이 북적이는 시간에는 왠지 주눅이 들어 문 앞에서 망설이곤 했다. 나의 흰머리와 초라한 행색이 튀는 것 같기도 하고 왠지 모를 불편함 때문에 주로 테이크아웃을 다. 그런데 이렇게 평일 오전에 여유로움과 느긋함을 느낄 수 있어서 너무 다.

 

집으로 돌아가는 길에 정장을 입고 바쁘게 걸어가는 사람들을 보면서 나도 한 때 저런 시절이 있었다는 감상에 젖는다. 은퇴한 지 아직 일 년도 안 됐는데 그 시절이 꽤 오래 지난 것 같이 느껴진다.

간혹 은퇴한 것을 후회하진 않느냐고 묻는 사람들이 있는데 아직까지는 그런 생각을 해 본 적은 없다. 선배들이 일 년은 놀아봐야 진심을 알 수 있다고 하니 연말까지는 기다려보려 한다.


요즘 나는


내가 좋아하는 책을 실컷 읽고

한가로운 시간에 평소에 가보고 싶었던 카페에 가보고

아무 계획 없이 하루를 보내보기도 하고

25년의 직장생활로 지친 나의 몸과 마음을 돌본다.


그리고 아직은 이런 일상이 좋다.

 






이전 05화 퇴사 후 정신없는 한 주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