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아영 Aug 03. 2023

사랑은 계속계속 보고 싶은 거야

아침 친구와의 대화에서 떠오른 사랑 지론에, 나절을 보내고서야 알았다. 어쩌면 내가 제일 약한 말은 사랑보다도 '보고 싶다'였던 것 같다. 들었을 때 마음이 약해지기로도, 내가 하기 힘든 말로도 제일이다.


실제로 누구에게 보고 싶다는 말을 해본 적이 거의 없다. 정말 오래 알았거나 좋아하는 친구, 가족에게도 그랬다. 요즘 같은 시대에는 보고 싶으면 언제든 보러 갈 수 있으니까. 공수표를 싫어하고 무책임한 스스로를 못 견디니까 비겁한 말이라고 생각해서 쓰지 않는 줄 알았지.


사실은 내게 솔직해지고 내가 약하다는 걸 인정해야 할 수 있는 표현이라 지 못했던 거였다. 그래서 보고 싶다는 말을 해주는 친구들을 보면 머리로는 공수표 같은 말이라고 생각하면서도 마음으로는 사랑하게 됐던 것 같다. 내게 없는 용기라는 걸 알아서.


좋아함을 말하기도 사랑을 말하기도 참 어려웠는데

이제는 언젠가 보고 싶다는 말도 좀 더 편하게 할 수 있게 되면 좋을까 싶다. 아직은 보고 싶으면 만나러 가는 일밖에 못하는 사람인데, 요즘은 보러 갈 수도 없으니까 말이다.


이전 09화 어떤 계절을 좋아하게 되는 이유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