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으로 확인해 본 불안
현재의 순간에 언제나 '네'라고 대답하세요.
여전히 내면에 살아 있는 과거의 고통의 찌꺼기를 추가하고 싶지 않다면, 더 이상 시간을 만들어 내지 마세요. (...) 지난날에는 시간에 맞추어 살면서 지금 이 순간에 잠깐 동안 머물렀다면, 지금 이 순간에 온전히 머물면서 현실적인 삶에 필요한 일들을 처리해야 하는 경우에만 과거와 미래로 잠깐 다녀오면 됩니다. 현재의 순간에 언제나 '네'라고 대답하세요.(39)
당신을 마음과 동일시하는 건
시간 속에 갇히는 것입니다.
그럴 경우 오직 과거의 기억과 미래에 대한 기대에만 의지한 채 살아갈 수밖에 없습니다. 과거가 당신에게 정체성을 부여하고, 미래가 어떤 형태로는 구원과 성공을 약속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이것은 모두 환상일 뿐입니다. (39)
시간이 흐른다고 저절로 구원을 얻을 수는 없습니다.
사실 문제는 단 하나, 당신의 마음이 시간에 묶여 있다는 것입니다. 시간이 흐른다고 저절로 구원을 얻을 수는 없습니다. 당신은 미래에도 자유로울 수 없습니다. (51)
고통이 생겨나는 이유는
있는 그대로를 받아들이지 않거나
그것에 무의식적으로 저항하기 때문입니다.
인간 고통의 대부분은 불필요한 것들입니다. 당신이 마음의 관찰자가 되지 못하고 마음의 지배를 받는 한 고통은 계속 생겨납니다. (100)
당신 인생의 긍정적인 면을 무시하거나 부정하고 거부하려고 합니다.
이건 미친 짓이지만,
일반적인 현상이기도 합니다.
어떤 부정적인 감정과 자신을 동일시하면, 그것을 떠나보내지 않으려 합니다. 또한 무의식 깊은 곳에서 긍정적인 변화를 원하지 않게 됩니다. 긍정적 감정은 우울, 분노, 홀대받는 사람이라는 정체성을 위협하기 때문입니다. (148)
식물이나 동물을 관찰해 보세요.
그들의 모습을 보며 그대로를 받아들이고,
지금 이 순간에 자신을 맡기는 법을 배우세요.
그들에게 온전함을 배울 수 있을 겁니다. 그들에게서 하나가 되는 것을, 당신 자신이 되고, 실재하는 것을 배워 보세요. 그들이 어떻게 살고, 어떻게 죽는지, 삶과 죽음을 어떻게 자연스럽게 받아들이는지 가르쳐 줄 겁니다.(149)
평범한 쇳덩어리를 황금으로 바꾸는 연금술사처럼,
고통을 의식으로, 재앙을 깨달음으로 바꾸어보세요.
그 모든 상황에는 또 다른 측면이 있다는 것을 기억해 두세요. (183)
질병으로부터 시간을 떼어놓으세요. 질병에게 과거도 미래도 부여해서는 안 됩니다. (...) 중병을 앓고 있는 상황에서 이런 말을 들으면 화가 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그것은 질병이 이미 자의식의 일부가 되어 지금 당신의 정체성을 보호하고 있다는 분명한 증거입니다. 그것은 질병 자체를 보호하는 것과 같습니다. '질병'이라고 분류된 조건은 당신이 진정 누구인가와 아무런 관련이 없습니다. (1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