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윤서 May 21. 2024

할 수 있는 전부            

불안이 밀어닥친 어느 날의 일기

그와 약속이 있었다. 금요일 저녁을 같이 먹기로. 오후 5시, 이르게 만나서 불광천을 산책하고 그 자리에서 20년 장사를 했다는 고깃집에서 저녁을 먹기로 했다. 내가 뭐 하고 있나 하는 생각이 든다는 청년은 “가끔씩 저랑 밥도 먹고, 커피도 마시고, 산책을 하는 게 힘이 됩니다.”라고 데이트의 명분을 찾았다.

     

버스를 타고 4 정거장을 가면 그의 방이 있는 동네다. 버스에서 내려 3분 정도 걸어가면 북한산 자락이 보이는 커다란 창이 있는 오피스텔이 나온다. 지은 지 얼마 되지 않은 신축 건물 1층에 부동산 사무실이 하나 있고, 현관 옆에는 테이블과 벤치가 있다. 이 건물 6층에 그가 산다. 그의 방에는 수건이 가지런히 널려 있고, 어제 도착한 사이드 테이블도 조립되어 있다. 창가에는 가로 160 너비 80 사이즈의 컴퓨터 책상이 있고, 그 옆으로 2명에서 4명까지 앉을 수 있는 식탁이 붙어있다. 그 앞으로 2인용 소파와 티브이가 있다. 복층으로 올라가면 더블침대 매트리스가 있고, 협탁 위에는 따듯한 색 조명이 켜진 스탠드가 있다. 침대 왼쪽 사이드는 반려동물 공간이다. 그는 햄스터 한 마리와 장수풍뎅이와 사슴벌레 여러 마리와 함께 산다. 아래층에는 반려식물도 있다. 창가 책상 위에 하나, 티브이 옆에 하나. 싱크대에는 좀 전에 마셨는지 레몬차가 담긴 컵이 있다.  

    

그는 지난 연휴에 챙겨 준 가을 옷을 꺼내 정리를 하고 있다. 손은 느릿느릿하고, 눈빛은 불안하다. 좀 전까지 기분이 좋았던 그다. 불안이 또 느닷없이 들이닥친 모양이다. 나는 수건을 걷어서 접고, 그가 정리하던 가을 옷을 걸고, 여름옷은 위층장에 넣었다. 창문을 활짝 열고, 미니 선풍기를 돌린다. 레몬이 담긴 컵을 닦는다. 화장실은 깨끗하다. 손만 씻고 나온다. 곤충 톱밥이 조금 떨어져 있어서 청소기를 아래 위층 전체적으로 돌린다. 그래도 그의 불안은 잦아들지 않는다. 나는 2인 소파에 모로 누워 동영상을 본다. 이럴 땐 생각 없이 시간을 흘려보내야 한다. 읽던 책을 가지고 오지 않았다. 아쉬운 일이다. 그는 계속 서성거린다. 앉지를 못한다. 시간은 계속 흐른다. 8시가 되어 나는 일어났다. 집으로 갈게, 내일 다시 올게, 그는 안된단다. 저녁 먹기로 하지 않았냐며. 나는 다시 소파에 앉는다. 그는 외출할 티셔츠를 고르고 갈아입는다. 한 시간이 걸린다. 그 위에 입을 점퍼를 고른다. 또 한 시간이 걸린다. 


오피스텔 바로 옆블록의 고깃집으로 갔다. 자리에 앉는데 38분이 걸렸다. 주인장은 먹자 말자, 앉느니 마느니 하는 우리를 지켜보고 있었다. “어머니, 안 드셔도 되니까 여기 앉아서 말씀 나누세요.”하면서 살얼음이 올라간 사이다를 가져다준다. 주인장은 뚜껑을 따서 따라준다. 그는 계속 고민을 하고 있다. 무엇을 시킬까, 1인분을 시킬까 2인분으로 해야 하나 사이에서. 나는 묻고, 기다리고를 무한반복한다. 머릿속은 복잡하다. 이번 진료가 언제더라, 의사에게 약을 다시 증량하자고 해야겠군, 이렇게 따로 사는 것이 맞을까, 사람들에게 아들은 어떻게 보일까, 나는 좀 더 뻔뻔해져야 하는데 그게 안되네, 아직도 수용이 안 되는 건가. 생각이 꼬리에 꼬리를 문다.      


고기는 1인분으로 결정했다. 말 한마디 없이 고기를 굽고 있으니 주인장이 사이다 한 병을 더 갖다주었다. 주인장은 “어머니께 한잔 따라 드리세요.”라고 그에게 말했다. 아들은 떨리는 손으로 사이다를 따라주었다. 나는 앞으로 아들과 어떻게 살아야 할까, 이제 몇 달이 지나면 스물아홉이 되는 이 청년은 어떻게 행복하게 살 수 있을까, 사이다를 마시며 생각했다. 아들은 고기를 다 먹었다.     

 

방으로 돌아와 저녁약을 먹고, 양치를 하고, 손발을 씻고 눕는 아들에게 “잘 자, 꿀잠 자. 내일 또 올게.”하고 방을 나섰다. 11시 50분이다. 딸이 차를 가지고 왔다. 오빠는 괜찮냐고, 내겐 고생했다고 했다. 9분 거리의 집으로 돌아와 세수를 하고 타이레놀을 먹고 누웠다. 잠이 오지 않을 것 같은 밤이다. 그래도 자야 한다. 내일은 불안하지 않은 아들과 오늘 하지 못한 데이트를 해야 하기 때문이다.     


"나는 사람이 다른 사람의 입장이 되어 볼 수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도 안되고요. 할 수 있는 일은 자신의 자리를 가능한 한 충실하게 지키면서, 다른 누군가가 된다는 것은 어떤 일인지 상상해 보려고 애쓰는 것이지요. 하지만 그런 상상을 하고 있는 것은 당신 자신입니다. 그게 다예요."(「타인을 듣는 시간」, 200쪽)   

  

나는 내 자리를 충실하게 지키고, 그의 질병을, 불안을, 경험을 상상해 보려고 애쓸 것이다. 그것이 내가 할 수 있는 일의 전부다.


2023년 10월 6일

이전 20화 대학에 도전하다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