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여온 Oct 08. 2023

나에게 없는 것



어느날은 걔가, 자신이 알고 있는 것이 전부인 줄 아는 걔가, 나에게 케이스 스터디를 하라는 거야. 그것도 본인팀의 주니어들과 같이. 케이스 스터디를 하면 다른 팀의 업무를 더 잘 이해할 수 있다나 어쨌다나.

본인도 말을 하며 겸연쩍었던지, 이것저것 핑계를 대더라고. 결국 회사를 좀 사랑하고 충성하라는 거였어. 그걸 내가 어떻게 아냐고? 상사와 싸운 이후 모든 것은 결국 그걸로 귀결됐거든. 이해할 수 없는 결정에 대한 의문 혹은 다른 관점이 회사에 대한 항명 혹은 회사를 사랑하지 않는 열정 없는 사람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이었으니까.


여하간 뭐 어쩌겠어. 나는 조용하게 근로하는 사람이니까, 까라면 까줘야지. 그 일을 하는 내 기분이 어떤가 하는 건 나를 포함해 누구에게도 중요한 주제가 아니었으니까. 뭐 여튼 기분은 나빴어. 하지만 아예 관점을 바꿔보기로 했지. 나로 말할거 같으면 짱 멋진 십년차 사무직이니까 말이야.


나는 케이스를 걔는 절대 알지 못할 큰 스케일로 그려줬어. 연간 계약의 체계부터 계약의 뒷 이야기, 고객사 특성, 원가 그런것들을 섞어서 말야. 그렇게 주니어들을 대상으로 한 지식 전파로 만들었지. 그렇게 몇회차를 진행하고 나서 말했어. 이정도면 팀원들이 많이 배운거 같은데 어떻냐고. 걔가 나한테 역시 덕분에 도움이 많이 되었다고 하더라고. 솔직히 조금은 뿌듯하기도 했어. 이 양분을 먹고 쑥쑥 자랄 주니어들이 보였거든.



나에게 없었던 건 이 회사를 그들처럼 사랑할 의지나 과도한 충성심이지 업무 능력이나 일을 사랑하는 마음이 아니었거든. 그의 생각과는 달리 말야. 넌 정말 나를 몰라도 한참 몰라. 그렇게 쏘아주고 싶었지만 나는 그냥 웃고 말았어. 당신은 이미 나를 알기를 거부했잖아. 그럼 나도 나를 알려주지 않을래.





이전 18화 조용한 근로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