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자가 되었습니다

벼랑 끝에서 탄생한 이야기

by 해센스

track 1. 어떻게 이별까지 사랑하겠어, 널 사랑하는거지 - 악동뮤지션


5주년 까지 약 2달을 앞두고 남자친구와 헤어졌습니다. 그는 저의 전부였습니다. 연금과 주식 재산을 제외한 전부였습니다. 저의 감정 지분 중 80% 이상은 그였습니다. 당연히 결혼까지 생각했습니다. 고민도 많았지만 그가 없는 삶은 상상하기 어려웠습니다.


그는 떠났습니다. 저는 그를 떠나게 했습니다. 그는 저에게 큰 상처를 주었습니다. 저도 그에게 수많은 크고 작은 상처를 주었습니다. 이별 전에는 직장 내 괴롭힘을 당했습니다. 혹시 모를 상황에 대비해 괴롭힘에 대한 증빙 자료를 만들어 놓고 싶었습니다. 동네 정신건강의학과에서 30만 원 정도를 주고 종합심리검사를 받았습니다. 이별 후에는 가족과 상처를 주고받았습니다.


저는 남자친구를 제외하고는 누구에게도 먼저 싸움을 걸지 않습니다. 연애할 때를 제외한 모든 상황에서 지독한 회피형이니까요. 연인만 진짜 제 사람이라고 생각해서 그런 것 같습니다. 아직 결혼을 하지 않았기에 아직 제가 선택한 가족은 한 명도 없습니다. 연인은 제 눈, 귀, 손끝, 모든 감각 기관으로 직접 선택한 가장 가까운 존재입니다. 모든 갈등 상황은 회피하지만 관계를 유지하고 싶었던 연인들에게만 불편한 것이 있다면 이야기했던 것 같습니다.


싸움은 걸지 않지만 공격당하면 발끈합니다. 그리고 상처받고 아주 많이 힘들어합니다.


종합심리검사 결과가 나왔는데 ADHD라고 합니다. 검색해 보고 몇 가지 과거 에피소드를 떠올려보니 맞는 것 같았습니다. 약을 먹기 시작합니다.


어릴 때부터 지구별에 속하는 것 같지 않았던 제게 뭐라도 소속감을 주는 이름이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아주 잘 듣는 약이 있다고 하니 일단 좋았습니다. ADHD라는 것에 과몰입해 봅니다. 찾을 수 있는 정보는 다 찾아봅니다. 약을 먹고 반응도 매일 적습니다.


정보를 찾다 보니 아스퍼거 증후군이라는 단어를 발견합니다. 아스퍼거 증후군은 자폐스펙트럼장애(Autism Spectrum Disorder) 중 언어와 지능에 심각한 결손이 없는 고기능자폐의 일종이라고 합니다. 이번에는 아스퍼거에 대해 과몰입해 봅니다. 음... 저는 ADHD라기보다는 아스퍼거라는 것을 알게 됩니다. 아스퍼거 증후군은 전 세계 인구 중 0.5% 정도가 앓고 있고 남성의 비율이 9배 정도 높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여성 아스퍼거의 비율은 0.05% 정도입니다. 이 수치라면 늘 겉돌았거나 마음 속으로는 겉돌았던 저를 잘 설명해 주는 수치입니다. 아스퍼거에 대한 설명은 저의 모든 살아온 삶과 행동 양식, 사고 방식을 잘 설명해 줍니다.


ADHD의 성향도 있습니다. 아스퍼거 증후군 사람들은 ADHD 성향을 꽤 흔하게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저의 경우에는 극도의 스트레스 상황에서 주의력 결핍과 산만함, 충동성이 두드러졌습니다. 충동성을 좋은 면으로 활용한 적도 많았기에 전 그대로 두고 살았습니다. 인생에서 불필요한 곳에 에너지를 소비하지 않고 빠른 판단과 결정, 실행을 한다는 것은 엄청난 장점이기도 하니까요. 더구나 아스피(아스퍼거인들이 본인들을 지칭하는 약어이자 애칭)라면 원하는 것을 명확히 아는 편입니다. 원하는 것을 인지하지 못해도 감각적으로 명확히 알기에 충동적으로 결정하면 오히려 그것이 좋은 결정일 때도 많았습니다.


2022년에 찾아온 일련의 사건으로 세상에 진짜로 혼자 남겨졌다고 생각했습니다. 이 책은 ADHD라는 진단을 받고 사랑에 실패하면서 써나가기 시작한 이야기입니다. 제가 아스피라는 것은 글을 쓰던 중에 알았습니다. ADHD 성향도 모두 다 제 이야기이니 그대로 두었습니다. 스스로에 대해 점차 알게 되는 성인의 뒤늦은 성장 스토리이니까요.


누군가가 툭 치면 떨어질 것처럼 벼랑 끝에 있었습니다. 하지만 새는 벼랑 끝에서 걱정하지 않습니다. 훨훨 날아가면 그만입니다. 이곳이 마음에 들지 않으면 다른 서식지로 옮기면 됩니다.


경험을 해보니 사랑은 끝까지 해야 진짜로 끝났습니다. 그래서 지나간 이별도 끝까지 사랑해 보려고 이 책을 썼습니다.


저의 끝까지 사랑한 후에 남은 밝은 이별 노래 playlist에 빠져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이렇게 이별까지 사랑하는거지, 널 사랑했으니까 - 해센스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