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의 잘못된 일은 반복하지 않으면 된다.
원문장
반성은 인생의 주도권을 되찾는 연습이다. 반성이 없으면 그 어떤 변화도 없다.- 김미경 딥마인드-
나의 문장
우리의 삶이란 항상 과거의 일에 대하 후회하는 일이 다반사다. 나 역시 그렇고 당신 역시 그렇다.
우리는 결코 나쁜 선택을 하기 원하지 않는다. 그 순간은 최선의 최고의 선택을 하고 실행한다. 하지만 그렇게 고심 끝에 내린 선택이라도 가끔은 원하지 않은 결과를 가져오기 십상이다. 그 결과 우리는 좌절하기도 하고 머리를 쥐어박으며 내가 왜 그런 선택을 했지? 하며 자학을 하기도 한다.
머리를 쥐어박으며 자학을 하면 무엇이 달라지는가?
땅을 치고 후회하면 상황이 바뀌는가?
머리와 손이 아플 뿐이다. 우리는 잘못된 선택의 결과에 대해 화를 내거나 주저앉아서는 안된다.
잘못된 과거는 잘못된 미래가 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우리가 선택해야 하는 답지이다.
지나간 시간을 되돌릴 수 없다. 돌이킬 수 없는 시간이지만 과거의 그 잘못을 반면교사(反面敎師) 삼으면 되는 것이다. 반성하면 되는 것이다. 그리고 다시 실수하지 않고 후회하지 않을 선택을 하면 되는 것이다. 똑같은 실수를 반복하는 것은 아주 미련한 짓이다. 왜 똑같은 실수를 반복하게 되는 것일까? 반성(反省) 하지 않기 때문이다. 실수를 저지르고도 반성하지 않는다면 우리는 실수라는 녀석에게 나의 주도권을 내주게 되는 것이다. 우리는 자유의지를 가지고 있다. 어쩜 그래서 실수할 자유도 있는지 모르겠다. 하지만 이것이 옳지 않다는 것을 누구나 다 알고 있을 것이다. 앎이 있는데 실행이 없는 것처럼 바보 같은 것은 없다.
우리는 반성을 통해 나의 삶에 주도권을 찾아와야 한다. '내가 왜 그랬을까!' ' 미쳤던 걸까?' '나는 바보인가?' 나는 어쩔 수 없는 인간이야. 이런 자책을 아무 소용이 없다. 오히려 실수라는 녀석에게 더 강력한 먹이를 주는 꼴이다. 잘못을 인지했다면 생각을 해야 한다. 무엇이 잘못되었는지 찬찬히 살펴야 한다. 그리고 똑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겠다는 마음을 먹어야 한다. 이것이 반성이다. 이것이 제대로 될 때 내 삶의 주도권을 찾아올 수 있게 된다. 이런 과정이 있어야 나의 오늘과 내일이 변화된다.
당신은 오늘 어떤 실수를 깨달았는가? 어떤 반성을 하였는가?
그 깨달음과 반성의 당신의 내일과 그 뒤에 올 날들의 훌륭한 양분이 될 것이다.
Tip-노트하나를 준비해 잠들기 전 당신의 하루를 복기해 보고 잘한 것과 잘못한 것을 적어 보세요. 그것도 불편하고 귀찮다면 잠자리에 누워 잠들기 전 잠깐 하루의 일을 떠올리며 잘한 일은 칭찬해 주고 잘못한 것은 무엇이 잘못되었는가 잠시 반성해 보세요. 잠깐이라도 좋아요. 이 일이 반복될수록 당신은 당신 삶의 주도권을 가지게 될 것입니다. 내 삶은 내가 주인이 되어야죠. 오늘도 행복하세요.^^
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