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 위에 두 발 딛고 살아가는 인간으로서 가장 중요한 것은 일상을 자주적으로 해결해 나가는 것이야. 삶은 꿈, 희망, 미래 같은 멋진 단어들도 함께 하지만 그에 앞서 의식주를 해결하는 치열한 생존기란다.
비싸고 좋은 옷이 아니라 너에게 어울리는 옷을 잘 구비해 두렴. 브랜드 로고보다 중요한 건 깨끗하게 손질된 옷을 날씨와 상황에 맞춰 입는 센스란다. 옷감의 종류에 따라 적절하게 세탁하는 방법도 꼭 알아두렴. 지나치게 많은 옷을 소유하지 않도록 주의해. 너무 많은 선택지는 너의 공간과 시간을 낭비할 뿐이란다. 너와 지구를 위해 신중하게 고른 옷을 꼼꼼하게 관리하여 오래오래 함께 하렴.
간단하고 건강에 좋은 레시피를 여러 개 숙지해 두렴. 의식적으로 노력하지 않아도 후다닥 만들어 낼 수 있으면 좋아. 지치고 힘든 날에도 따듯하게 배를 채울 수 있도록. 사랑하는 사람들을 대접할 멋진 레시피도 몇 개 연습해 두렴. 때론 맛있는 음식이 마음을 전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 되기도 하니까. 설거지는 쌓아두면 마음의 짐만 되니 조금씩 생길 때마다 해치우자.
집안은 항상 깨끗하게 유지하렴. 소중한 네가 지낼 공간이니까 말이야. 언제 누가 너의 집에 찾아와도 반갑게 맞이할 수 있을 정도면 좋아. 집안의 물건을 너무 늘리지 않고, 항상 제자리에 두는 습관을 기르면 그리 어렵지 않을 거야. 아침에 일어난 잠자리도 고단한 하루를 살아낸 저녁의 너를 위해 잘 정리해 두자.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 건강을 챙기렴. 건강해야 좋아하는 것을 꾸준히 즐길 수 있단다. 건강해야 무엇이든 도전하고 누구에게든 다정할 수 있단다. 틈틈이 운동하고 영양제도 잘 챙겨 먹으렴. 병원에 가는 것을 귀찮아하지 말고 부지런히 네 몸을 아끼렴. 몸을 청결히 하고 강한 향보다는 은은한 향의 세정제와 로션을 사용하자.
하루를 스스로 잘 굴려가는 것. 이것이 내가 생각하는 자주(自主)야. 그리 거창할 거 없지. 하루를 자주적으로 살아낼 수 있는 사람은 인생 전체도 스스로 책임지고, 이끌어 나갈 수 있다고 믿어.
- 별 걱정을 다하며, 너를 사랑하는 마음을 담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