콰이강의 다리

데이빗 린 감독(1957) / 미국

by 정작가

<콰이강의 다리>는 제2차 세계대전 중에 일본군이 함락한 지역을 배경으로 한다. 이미 일본군에 함락된 고립된 섬에서 영국군 공병대대가 항복한 포로의 위치에서 어떻게 자존감을 지키고, 적군인 일본군에 저항하는지 보여 준다. 물론 이런 상황은 압도적으로 많은 영국군인의 수적인 우세에 기인한 것이지만 적은 수라고 할지라도 점령자의 위치인 일본군에 쉽게 저항하기는 어려웠다는 측면에서 영국군 대대장의 리더십은 높이 평가할 만하다.


인간이 수세에 몰릴 때, 특히 극한 상황에서 인간이 자존감을 지키는 것은 살아남기 위한 마지막 보루가 될 수 있다. 빅터프랭클이 쓴 『 죽음의 수용소 』라는 책을 보면, 생존을 위해 지급되는 적은 양의 물을 먹지 않고, 세수를 하는 데 소비하는 장면이 나온다. 이는 아무리 극한 상황이라 할지라도 최소한 인간의 자존감을 지켜, 독일 병사들로 하여금 인간임을 인지시키려는 의도였다. 실제로 그렇게 자존감을 지킨 사람들은 조금이나마 생명을 연장할 수 있었다.


이 영화에서도 공병대의 대장 니콜슨 대령은 자존감을 지키기 위해 - 자신의 자존감만이 아닌 영국 공병대대의 자존감을 지키기 위해 - 수용소장인 사이토 대령의 장교 노역 명령을 거부한다. 또한 폐쇄된 좁은 감옥에서 나오면서도 부대원들 앞에선 결코 흐트러진 모습을 보이지 않기 위해 안간힘을 쓰는 장면이 나온다. 이런 모습들은 자신이 아직도 건재하고 있다는 사실을 부대원들에게 인식시키는 데 큰 역할을 한다.


다리 완공일자는 다가오고, 수세에 몰린 사이토 대령은 손수 현장을 지휘해 보지만 영국군 병사들은 일을 진척시키지 않는다. 일종의 사보타주를 감행한 셈이다. 그러자 사이토 대령은 자존감의 최후 보루인 장교 노역 열외를 발표하며, 실질적으로 니콜슨 대령의 손을 들어준다. 자신의 집무실에서 숨죽여 오열하는 장면은 그가 한 선택이 얼마나 굴욕적이었는지 여실히 드러난다.


상황은 반전되었고, 니콜슨 대령은 사실상 공사의 총책임자로 임명된다. 포로의 입장에서 수용소장과 대등한 입장이 된 것이다. 이런 자존감의 회복은 주체성의 발현으로 이어진다. 기일을 맞추기에 시간이 촉박하자 병원에 있는 병사들을 설득하고, 장교들조차 노동에 동참하게 만든다. 또한 일본군까지 투입해 줄 것을 종용하기까지 이른다. 그렇게 영국군 공병대에서는 콰이강의 다리를 완성하게 된다. 하지만 이 다리는 곧 파괴될 위치에 처하게 된다. 영국군 유격대가 다리에 폭탄을 설치하게 된 것이다. 심혈을 기울여 완성된 다리. 그 다리가 바로 파괴될 것이라는 단서를 발견한 니콜슨 대령은 그 사실을 부정하지만 결국 깨닫게 된다. 다리를 완성한 것은 오로지 자신과 부하들의 자존감을 지키기 위한 것이지 적국을 이롭게 하기 위한 것이 아님을.


여기에서 간과하지 말아야 할 것은 콰이강의 다리가 단순한 구조물이 아니라는 데 있다. 비록 적군을 격퇴하기 위한 작전의 하나로 건설한 다리이기는 하지만 거기에는 장병들의 피와 땀이 서려있고, 그런 가치는 그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고귀한 것이다. 하지만 작전의 일환으로 자기들이 공들여 세운 다리를 파괴할 수밖에 없는 현실에 직면했을 때 니콜슨 대령이 순간적으로 그 사실을 부정할 수밖에 없었던 것은 그런 고귀한 상징물이 그 자체로서 교량의 역할을 수행하지 못하고, 적국의 요인들을 암살하는 수단으로 전락했다는 사실을 인정하기 힘들었기 때문이다. 전쟁이라는 특수한 상황이라 할지라도 노동의 가치는 신성할 수밖에 없다. 하지만 전쟁은 그런 가치조차 무위로 돌릴 수밖에 없는 괴물과도 같기에 니콜슨 대령의 한 서린 울분은 여전히 유효할 수밖에 없는 것이다.


전쟁은 모든 가치를 무위로 돌린다. 기존에 가지고 있었던 가치관은 용도폐기 된다. 그렇기에 인간이 기본적으로 가지고 있어야 할 본성, 지키고자 하는 가치는 보이지 않는 실체 앞에서 무력하기 짝이 없다. <콰이강의 다리>에서는 비록 전시에서나마 그런 가치를 지키고자 했던 한 인물을 통해 우리가 아무리 어렵고 힘든 상황에 직면할지라도 인간이 기본적으로 추구해야 할 가치를 지키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 일인지 잘 보여준다.


keyword
이전 04화진링의 13 소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