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노박사 레오 Sep 02. 2023

4편. 부모가 원하는 자녀의 성공은 무엇인가?

자녀의 행복한 성공을 만드는 부모 되기.4편

Photo by Alexander Dummer on Unsplash



시작하기. 본문을 읽기 전에 다음 질문에 대해서 답변/생각/기술해 보시기 바랍니다

 

질문 1. 본인이 생각하는 “성공”은 무엇입니까? (자유 기술)



질문 2. 자녀가 "어떤 사람"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바랍니까? (자유 기술)



질문 3. 부모로서 원하는 "자녀의 성공"은 무엇입니까? (자유 기술)





1. 당신의 성공은 무엇입니까?


Photo by freddie marriage on Unsplash


우리는 계속해서 ‘자녀의 행복한 성공’을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한 구체적인 논의 중 가장 먼저 생각해 볼 것은 바로 ‘“성공”이란 무엇인가?’하는 것입니다. 

게다가 우리는 ‘부모의 성공’이 아니라 “자녀의 성공”을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알기 위해서는 ‘부모의 성공’이 무엇인지를 먼저 알아야 합니다. 

왜냐하면 ‘부모의 성공’에 대한 ‘부모의 생각과 방법’은 결국 ‘자녀의 성공’을 이루어가는 내용과 과정에 영향을 끼칠 수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이와 같은 이유로 부모인 당신에게 우선 묻습니다!

‘당신이 정의하는 성공은 무엇입니까?’

‘당신은 어떻게 성공을 이루었습니까?’

그리고, ‘자녀의 행복한 성공을 만드는 부모’가 되기 위한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질문은 다음의 질문입니다. 

‘당신이 성공을 이루는 과정에서, 당신 부모의 역할과 영향은 무엇입니까?’ 


자녀의 성공을 만드는 부모의 역할이 무엇인지를 생각하는 과정에서,

부모들은 ‘자신이 성공을 이루어가는 과정’에서 “자신의 부모들이 했던 역할”이 그 기준점이 됩니다. 



2. ‘느그 아부지 뭐하시노?’


Photo by sofatutor on Unsplash


‘친구’라는 영화에 보면 학교 선생님이 학생의 뺨을 때리면서 묻습니다. 

‘느그 아부지 뭐하시노?’

이와 같은 질문을 하는 이면에는 자녀는 결국 부모의 행동을 모방하고 따라 하게 된다는 전제가 있습니다. 

그래서 한 사람을 파악하고 이해하는 데 있어서 부모나 가족, 특히 동성의 부모를 보는 것은 항상 의미가 있습니다. 


이와 유사한 표현들은 많이 있습니다. 

‘의사 집안에서 의사가 나온다’, 또는 ‘선생님 집안에서 선생님이 나온다’는 표현도 있으며, 부정적인 의미를 포함하는 표현으로는 ‘배운 게 도둑질이다’라는 말도 있습니다. 

물론 자녀가 부모의 직업을 직접적으로 따라 하거나 모방을 하지는 않을 것입니다. 

하지만 부모들은 자녀를 양육하는 과정에서 나름대로의 행동과 습관들을 드러내게 되며, 자녀는 그것을 관찰하고 부모를 동일시하는 과정에서 이를 학습하게 됩니다. 

이와 같은 과정을 통해서 부모의 생각, 가치관, 행동방식, 그리고 습관 등을 자연스럽게 자녀에게로 전달되게 됩니다. 


자녀는 부모의 모습을 벤치마킹합니다. 

자녀는 부모의 생각하고 행동하는 방식을 배웁니다. 

단지 배우는 정도가 아니라 철저하게 각인하게 되며, 이는 삶을 살아가는 기본적 바탕을 이룰 뿐 아니라 자신의 성공을 만드는 자신 만의 방식을 재구성해 가는 기본적 틀이 됩니다.  



3. 자녀는 부모의 성공 방정식을 따라간다


Photo by Bonnie Kittle on Unsplash


자녀들은 부모의 행동을 모방학고 학습하게 되며, 자연스럽게 부모의 생각과 행동 방식을 따라 하게 됩니다. 

그렇다면 이 과정에서 자녀의 성공을 이끌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그것은 성공에 도움 되는 건강하고 긍정적인 생각과 행동 방식을 전달해 주는 것입니다. 

역으로 보면, 성공에 도움이 되지 않거나 방해가 되는 나쁜 방식의 생각과 행동 방식은 최소화하는 것입니다. 


부모들을 대상으로 하는 특강을 할 때, 흔히 나오는 질문 중 하나는 ‘자녀의 지능을 높이는 방법은 무엇입니까?’입니다. 

혹은 ‘자녀가 공부 잘하게 하는 방법은 무엇입니까?’라고 질문하기도 합니다. 

이에 대한 대답은 아주 간단합니다. 

‘자녀의 지능 향상에 도움이 되고, 자녀의 학습이 잘 이루어질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 주는 것’입니다.

그런데 그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부모가 선행적이고 모범적인 행동을 보이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집에 책을 많이 두면 자녀의 지능 향상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결과들도 있습니다. 

책이라는 것은 기초적인 지식 학습을 위한 재료이며, 이를 통해 세상의 지식과 정보를 학습하게 됩니다. 

그런데 문제는 ‘위인전기 100권 시리즈’와 '세계 문학 전집' 등과 같은 온갖 종류의 책만 가득 쌓아 놓았는데, 부모는 이를 전혀 보지 않고 책에 먼지만 가득하다면 아무런 소용이 없거나 그 효과가 적을 것입니다. 

또는 자녀에게는 ‘들어가서 공부해!’라고 강압하고 호통을 치면서 자기들은 TV를 크게 틀어놓은 채로 드라마나 예능을 보면서 즐기고 있다면 아마도 자녀는 공부에 대한 흥미를 잃을 거나 집중해서 공부하는 습관을 들이지 못할 것이 분명합니다. 


만약 자녀가 공부를 잘하기를 바란다면, 부모가 먼저 공부하는 모습을 보이면 됩니다. 

만약 자녀의 지능이 뛰어나길 바란다면, 다양한 지적인 활동과 학습을 즐기는 부모의 모습을 보이면 됩니다. 

만약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아이로 성장하기를 바란다면, 부모가 창의적이고 혁신적 사고를 함과 동시에 이를 자녀와 나누는 것이 필요합니다. 

만약 대인관계가 성공의 중요한 방법이라는 확신이 있다면, 부모가 주변 사람들과의 관계를 진지하고 중요하게 생각하는 모습을 보이면 될 것이며, 사람들과 갈등이나 문제가 생기더라도 어떻게든 노력해서 지혜롭게 관계를 풀어가는 모습을 보여주면 됩니다. 


자녀는 부모의 생각과 행동을 따라갑니다. 

그 과정에서 부모의 성공 방정식도 배우고 따라 하게 되는 법입니다. 



4. 부모가 주는 강화와 처벌


Photo by Sai De Silva on Unsplash


그런데 이와 같은 부모의 생각과 행동을 따라 하는 과정은 매우 다양한 측면에서 이루어지며 미묘하고 사소한 것에서도 이루어집니다. 

부모들은 자신이 생각하는 옳고 그름에 대한 판단이 있으며, 이를 기준으로 삶을 살아가게 됩니다. 

그리고 부지불식 간에 자녀의 행동에 대해서도 이를 적용하게 됩니다. 

더 구체적이고 현실적으로 표현하자면, 부모들은 본인들도 잘 모르는 사이에 자녀의 행동에 긍정적인 칭찬이나 인정과 같은 ‘강화(Reinforcement)’를 제공하거나, 싫어하는 티를 내거나 안된다고 엄하게 지시하는 방식을 통해 ‘처벌(Punishment)’을 제공하게 되며, 이를 통해 자녀의 행동을 ‘조형(Shaping)’해 나갑니다. 


자녀는 본능적으로 부모의 행동을 파악하고 반응합니다. 

특히 어린아이일수록 이는 자신의 생존과 직결되는 것이며, 심각하고 진지하게 부모의 반응을 살핍니다.  

그래서 부모가 좋아하는 것을 더 많이 하게 되며, 부모가 싫어하는 것은 하지 않게 됩니다. 

이와 같은 과정을 반복하면서 부모의 가치관을 전달받게 됩니다. 

그 과정에서 성공에 도움이 되는 삶의 방식을 부모에게 배울 수도 있으며, 부모가 의도하지 않았어도 나름대로의 죄책감이나 수치심과 같은 부정적인 감정들을 느끼게 되기도 합니다. 


부모는 부지불식 간에 자녀의 행동에 피드백을 합니다. 

당신은 주로 무엇을 강화하고 강조하며 칭찬하였습니까?

당신은 주로 무엇을 금지하고 싫어하며 처벌하였습니까?



5. 잘못된 영재 교육법


Photo by Ludovic Toinel on Unsplash


가끔 ‘박사님, 저희 애가 수학 영재인데요.. 부모로서 제가 어떻게 하면 아이에게 더 도움이 될까요?’라는 질문을 받곤 합니다.  

그런 경우 제 대답은 ‘그렇다면 국어나 영어와 같은 언어 공부와 대인관계 등을 도와주도록 노력하세요!’라고 조언합니다. 

이와 같은 저의 대답에 부모는 의아해 하기 일쑤입니다. 

'수학 영재라니까요?! 근데 왜 엉뚱한 얘기를 하세요?'라고 반문하기도 합니다. 


그런데 '수학 영재' 등 특정 분야의 영재인 경우 부모의 중요한 역할은 균형적이고 건강한 심리적 발달을 도와주는 것임을 우선 강조합니다. 

왜냐하면 ‘수학 영재’인 아이들은 이미 특정 영역에 대한 상대적인 집중과 집착을 보이고 있을 것이며, 반대로 다른 영역에 대한 중요성이나 개발에는 소홀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아이들은 자연스럽게 부모를 비롯한 어른들이 자신의 수학 능력에 감탄하거나 칭찬하는 모습을 보면서 다른 행동보다는 수학적 능력과 자질을 드러내는데 집중하게 됩니다. 

그래서 수학에 더 집중하게 되며, 이를 통해서 더 많은 칭찬과 인정을 받고자 합니다. 


이와 같은 패턴이 강해지면 강해질수록 그 아이는 결과적으로는 언어적 영역이나 대인관계 등에 대해서는 소홀하게 됩니다.

게다가 일부 열성 부모들은 자녀가 특정 영역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다른 면들은 부모가 다 챙겨주는 오류를 범하게 됩니다.  

그 결과 수학적 능력은 탁월하나 언어적 능력이나 토론 능력, 또는 대인관계 적응이나 소통 상의 문제들을 보이게 됩니다. 

그리고 이와 같은 다른 능력, 또는 사회의 일원으로 살아가는데 필수적인 능력의 부족으로 인하여 자신의 능력과 자질을 발휘하지 못하는 불행한 결과를 낳게 되는 경우가 자주 발생합니다.

 

이나저나 특정 능력이 영재수준이라고 하면 관련 능력의 개발과 향상은 부모의 역할을 넘어서는 전문 영역입니다. 

이는 전문 역량을 가진 선생님들이 담당하고 교육해야 하는 법이며, 부모의 역할은 특정 영역이 너무 뛰어나서 발생할 수 있는 필수적인 사회적 역량이나 부족할 수 있는 부분을 찾아서 보완해 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즉, 부모의 역할은 다양한 측면이 건강하고 균형 있게 발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더 중요한 역할일 수 있음을 기억해야 합니다. 

축구나 농구 등과 같은 전문 영역의 선수들이라고 하더라도 기본적인 체력은 항상 관리해야 하는 법이며 팀의 일원으로 행동하는 능력은 필수인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다양한 측면과 대인관계나 자기 관리 등 필수적인 영역에 대한 부모의 균형적이고 건강한 관심과 지원이 필수적인 성공 요인입니다. 


자녀의 행동에 대한 당신의 반응은 무엇이었습니까?

혹시 부모의 의도와 욕심에 특정 영역만을 강화하고 칭찬하는 기형적인 심리적 발달을 자극하지는 않았나요?

혹시 당연하고 필수적인 영역에 대한 심리적 발달을 소홀하게 생각하지는 않았나요?



6. 어떻게 성공하기를 바라십니까?


Photo by James Wheeler on Unsplash


'서울에서 부산을 가는 방법은 무엇입니까?'라는 질문에 어떤 방법을 떠올리셨습니까?

어떤 분은 '요즘은 KTX가 제일 낫지!'라고 생각하거나 심지어는 '그래도 비행기가 최고지!'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다른 분은 개인적 선호에 따라 '나는 버스가 좋더라.. 요즘은 프리미엄 버스라는 게 나와서 너무 편하고 좋아!'라고 말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가끔 유튜브에 보면 '시내버스로 서울에서 부산 가기' 등과 같은 제목을 볼 수도 있습니다. 


이렇듯 서울에서 부산을 가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그리고 그 어떤 것도 정답은 아닐 것이며, 개인이 선호하는 방식이나 혹은 출장이나 여행 등 목적에 따라서 적합한 방법이 다를 수 있습니다. 

그런데 때로는 자신의 방법이 유일한(?) 정답이고 효율적인 것이라고 단정을 내려버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특히 부모들의 경우에는 자녀에게 자신이 옳다고 생각하는 방법이 정답이라고 생각하도록 교육하거나 강압하기 쉽습니다. 

또한 굳이 의도하지는 않았다고 하더라도 자녀들은 부모의 눈치를 보면서 알아서 부모의 판단을 답습하게 될 가능성도 높습니다. 


자녀를 양육하는 데 있어서 부모의 성격이 같은 것이 좋을까요, 다른 것이 좋을까요?

적어도 자녀의 성공을 논할 때에는 부모의 성격이나 가치관이 다른 경우 분명한 이점이 있을 수 있습니다. 

최소한 두 개의 성공방정식은 배울 수 있기 때문입니다. 

역으로 보면 부모의 성격이 거의 비슷하다면 자녀는 오롯이 부모들의 방식만을 학습할 가능성이 높으며, 그에 적합한 상황 외에는 적절히 대응하지 못하게 될 위험성이 있다는 것입니다. 


분명한 것은 부모의 정답이 자녀에게는 정답이 아닐 수 있다는 것입니다. 

부모가 살아왔던 인생 및 그 환경과 자녀가 살아가는 인생 및 그 환경은 판이하게 다릅니다. 

그리고 부모의 특성이나 성향과 자녀의 특성과 성향 또한 다릅니다. 

그렇다면 자녀를 위한 자녀 만의 성공 방정식을 만들어 주는 것이 필요할 것입니다. 

그렇다고 하더라도 그 성공방정식은 결국 부모의 성공 방정식으로부터 나옵니다. 

그래서 자녀의 성공을 위해서는 부모의 성공 방정식이 항상 중요한 것입니다. 




개구리는 절대로 올챙이 시절을 모르는 법입니다. 

부모들은 자녀의 성공을 바란다고 하며 최선을 다해 자녀의 성공을 위해서 노력합니다. 

하지만 이는 기본적으로 자신이 생각하는 자신의 성공 방식, 또는 지금까지 해왔던 자신 만의 성공 방식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래서 본격적인 자녀 성공 양육법 전에 자녀의 성공 방정식을 스스로 돌아보아야만 합니다. 


자신의 노력해 왔던 성공 방정식을 제대로 리뷰하고 돌아보는 것, 그것이 자녀의 특성과 성향을 고려한 최적의 맞춤형 성공 방정식을 만들어 주기 위한 가장 첫걸음입니다!



오늘 이 글을 다 읽으셨다면 다음과 같은 실천을 해 보시기 바랍니다. 


1. 당신이 생각하는 또는 당신이 맞다고 생각했던 성공과 그 방법은 무엇이었습니까? 



2. 당신이 생각하는 성공과 성공 방정식을 자녀에게 얼마나 적용하고 있었습니까?



3. 자녀에게 당신의 성공과 성공 방정식을 적용하는 과정에서 개선할 점들이 있습니까?



오늘, 부모로서 당신의 성공과 성공 방정식을 잘 되돌아보셨나요?

이제부터는 이와 같은 당신의 방법을 바탕으로 자녀에게 맞는 맞춤형 성공 방정식 만들어 주기를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자녀의 행복한 성공을 만드는 부모 되기 


1주 차    모든 부모는 위대하다

2주 차    부모는 처음이라

3주 차    당신의 부모를 어떻게 기억하는가?

4주 차    부모가 원하는 자녀의 성공은 무엇인가?

5주 차    자녀가 원하는 자녀의 성공은 무엇일까?

6주 차    자녀의 행복을 진정 원하는가?

7주 차    자녀를 행복하게 하는 비장의 무기

8주 차    자녀의 행복과 성공도 성격이다

9주 차    양육과 부모 역할도 성격이다

10주 차   행.성.한 부모가 자녀의 행.성.을 만든다



https://brunch.co.kr/brunchbook/happymom


 https://brunch.co.kr/@mindclinic/769


https://brunch.co.kr/@mindclinic/772


https://brunch.co.kr/@mindclinic/775


이전 03화 3편. 당신의 부모를 어떻게 기억하는가?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