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최고요 Oct 18. 2022

일 잘하는 사람들의 기본원칙

일잘러가 되고 싶은 사람들을 위한 도움말

똑같이 일하는 거 같은데 항상 앞서가는 듯한 일 잘하는 사람들은 뭐가 다를까? 준비된 자에게 기회가 온다는 말이 있는데 회사에서 일을 잘하는 사람으로 인정받기 위해서는 무엇을 준비해야 할까? 어떻게 일을 해야 다른 사람보다 눈에 띄는 '일잘러'로 거듭날 수 있는지, 지금 내가 과연 일을 잘하고 있는건지 고민이 될 때는 기본으로 돌아가면 된다. 방황하는 이들을 위해 일 잘하는 사람들이 기본적으로 지키고자 노력하는 몇 가지 원칙들을 살펴보고자 한다.


회사의 목표와 업무의 방향성 이해하기


자신이 맡은 일을 잘 해내기 위해서는 반드시 업무의 추진 배경과 목표에 대한 이해가 우선이 되어야 한다. 먼저 회사가 추구하는 가치와 방향, 사업의 전반적인 흐름을 알아야 자신이 하는 일의 중요도와 의미를 제대로 파악할 수 있다. 회사의 목표와 운영 원리를 크고 작은 결정을 내릴 때 참고하는 절대적인 기준으로 삼는다면 회사가 추구하는 궁극적인 가치에 알맞는 방향으로 원활하게 업무를 추진해 나갈 수 있다. 사소한 업무일지라도 거시적인 관점에서 배경과 의미를 헤아려 보는 습관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 만약 특정 업무의 추진 배경과 목표가 모호하게 느껴질 때에는 상사 또는 동료에게 도움을 요청해서라도 면밀히 검토한 후 명확한 내용을 반드시 짚고 넘어가도록 해야 한다.


부서별 담당업무와 역할 파악하기


일을 잘하는 사람들은 자신이 맡은 업무에 대해 전문성을 발휘하는 것은 기본이고, 회사   부서의 담당업무와 다른 직원들이 수행하는 역할에 관하여도 높은 수준으로 이해하고 활용할  안다. 어떤 일을 하든 사내 다른 부서의 도움이 필요한 경우가 빈번하기에 얻고자 하는 정보 또는 조력과 관련된 업무를 담당하는 부서와 동료 누구인지 알면  빠르고 정확하게 협조를 얻을  있다. 이를 파악하기 위해  부서의 업무에 관한 설명자료 또는 각종 추진 업무에 관한 보고자료 등을 빠짐없이 읽으며 회사의 전반적인 운영 흐름을 꾀고 있는 것이 좋다. 언젠가 업무  필요한 정보가 발생하거나  부서의 전문적인 지원이 필요할  적임자를 찾아 쉽고 빠르게 문제를 해결할  있을 것이다.


하기 싫은 일부터 우선적으로 처리하기


오늘 하기 싫은 일은 내일도 하기 싫다는 사실은 변하지 않는다. 특정 업무가 하기 싫은 이유에는 난이도가 높은 경우, 여러 기관과 협력해야 하는 경우 등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는데 그럴수록 빠르게 업무에 착수해야 업무를 성공적으로 해낼 가능성이 높아진다. 일을 할 때는 좋고 싫음의 가치 판단은 접어두고 경중과 시급성을 잘 판단하여 우선순위를 매김으로써 중요한 일에 충분한 시간을 할애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복잡하고 어려운 업무일수록 보다 더 치밀한 계획과 반드시 마감 전에 일을 끝마치겠다는 각오가 필요하다. 기한보다 목표 달성이 중요한 일의 경우 원하는 결과가 나올 때까지 가능한 여러 방법을 동원해 반복적으로 시도하면서 이를 자신의 업무 역량을 키우는 기회로 삼는 것도 좋다.


정직하고 성실한 태도 유지하기


일에 책임감을 가지고 최선을 다해 임한다. 당장 눈에 보이는 결과를 얻기 위해 편법을 쓰거나 조급해하지 말아야 한다. 또한 법 규정과 회사 내규 등 원리원칙에 어긋남이 없도록 정석을 밟는 태도를 유지하는 것도 중요하다. 장기적인 관점에서는 회사에서 추구하는 방향과 맥이 통하는 큰 목표와 지향점을 갖고 낙관적으로 행동하는 것이 좋으며, 단기적으로는 이따금씩 업무 중 인식되는 크고 작은 불안 요소를 파악해 발생 가능한 문제에 대한 대응책을 마련함으로써 위험 부담을 줄일 줄도 알아야 한다. 이와 같은 태도를 유지하며 정직하고 성실하게 일을 해나간다면 언젠가는 진정으로 일을 주도하는 사람이 될 수 있다. 꾸준함은 결국 빛을 발한다는 믿음을 가지고 자신감 있게 일을 추진해보자.

이전 05화 일하는 이유 만들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