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습관

나만의 루틴, 나를 지탱하는 힘

by 장기혁 Mar 22. 2025
아래로



개인적인 경험에 비추어 볼 때, 그리고 많은 사람들이 권장하듯이 일상에서 좋은 습관을 많이 만들어 놓는 것이 성공의 기본이다. 좋은 습관을 들이기는 어렵지만 잃기 쉬우며, 반대로 나쁜 습관은 쉽게 생기지만 끊기는 어렵다. 운동과 담배가 그 대표적인 예이다.


좋은 습관을 들이기 위해서는 최소 보름 이상의 반복 행위가 필요하다. 의지를 가지고, 일종의 의식을 치르듯이 반복해야 비로소 습관이 일상이 되고, 그 루틴을 거르게 되면 오히려 불편함을 느끼게 된다.


현재 나의 습관은 아침에 커피 내리기, 성경 읽기, 큐티(QT) 하기, 팔굽혀펴기, 출근길 차 안에서 설교 듣기, 일주일에 서너 번 글쓰기, 매일 책 읽기, 매일 음악 듣기, 점심시간 산책, 그리고 한 달에 한 번 등산 등이다. 모두 심신의 건강을 위한 좋은 습관들이다.


상대적으로 고쳐야 할 나쁜 습관은 딱히 떠오르지 않지만, 시간을 두고 더 깊이 생각해볼 필요는 있다.


나는 **“생각 – 말 – 글 – 행동 – 습관 – 인격 – 인생”**으로 이어진다고 믿는다. 그렇기에 좋은 습관을 들이기 위해서는 올바른 생각이 중요하고, 올바른 생각을 위해서는 좋은 인풋이 필요하다. 즉, 양질의 독서, 음악, 강연, 사색, 명상이 필요한 것이다. 이를 가능하게 하려면, 시간 안배와 환경 조성이 핵심이다.


일과 삶의 균형을 통해 확보한 자유 시간을 SNS나 유튜브에서 벗어나 양질의 시간으로 채우기 위한 계획이 필요하다.


앞으로는 연 단위 독서 목록, 강연 자료, 음악 감상 리스트를 만들어 체계적으로 관리하려 한다. 또, 자연에서 에너지를 얻기 위한 등산 계획, 견문을 넓히고 사고의 폭을 확장하기 위한 여행 계획도 함께 세워야겠다. 무엇보다, 짧더라도 명상하는 시간을 매일 갖고자 한다.


한번 제대로 해보자!



작가의 이전글 과시욕

브런치 로그인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