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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온네리 Sep 18. 2024

[기획자의 오피스정글 생존팁 두번째] 자료조사 스킬

신규 프로젝트의 기초 단계, 튼튼한 밑바탕이 되어줄 팩트북 작성 tip

기획자라면 필수적으로 하는 업무 중 하나, '자료조사'. 저는 팩트북을 몇 년 째 만들어온 사람으로서 자료조사를 지겹도록 해온 사람입니다. (*팩트북이란, 광고회사에서 주로 신규 프로젝트에 들어가기 전에 하는 자료조사로써 AE가 시장조사, 자사조사, 경쟁사조사, 소비자조사 등을 묶어 만든 PPT북을 말한다.) 대학생 때부터 자료조사는 기본적으로 하는 것들이라, 자료조사가 거기서 거기지, 크게 차별포인트가 있나 했지만 자료조사도 하면 할수록 스킬이 향상되는 거더라구요.


보통 팩트북의 분량은 브랜드 특성마다 다르겠지만 일반적으로 100장 이상의 분량이 될 때가 많았던 것 같습니다. 구성 흐름은, <시장조사 - 자사조사 - 경쟁사조사 - 소비자조사> 크게 이 INDEX로 구성하게 됩니다. 그럼 각 INDEX 안에서도 어떤 내용들을 담아야 할까요? 예시로 아래와 같이 구성을 할 수 있을 듯 합니다.



팩트북 구성 상세 INDEX 예시

1) 시장조사

현 시장의 규모 (시장의 현 상황. 정체기or성장기 등)

현 시장의 브랜드 순위 (각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 평판)

시장 역사 (각 연도별에 두드러졌던 브랜드, 시장 트렌드에 영향을 주었던 소비자문화 등) 

시장에 대한 소비자 인식/후기


2) 자사/경쟁사 조사

브랜드 개요 (브래드 히스토리, 브랜드 철학, 브랜드 컨셉, 주력 제품라인 등)

제품 상세 RTB

제품/브랜드에 관한 소비자 인식/후기

SNS 개요/컨셉/콘텐츠 제작물

광고 Comm. 영상 제작물과 소비자 후기

그외 IMC 등 MKT 활동과 소비자 후기


3) 소비자 조사

시장 관련 소비자 문화 역사

시장 관련 현 소비자 트렌드

시장 관련 현 소비자 소비 행태

커뮤니케이션 타겟의 특징


이와 같이, 팩트북의 구성 흐름에서는 위 내용들을 담을 수 있습니다. 다만 시장 특성과 주어진 과제 특성에 따라 추가되고 빼게 되는 것 또한 존재하겠지요! 정해진 양식이 존재하지 않으니 팩트북flow에 맞게 구성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사실 유관부서에서는 너무 바빠서 꼼꼼히 읽기도 어렵고, 직접 자료조사 하는 사람만큼의 이해도가 깊이 쌓여지지는 않습니다. 그래서 우리 AE가 놓치지 말아야할 것 중 하나가 방대한 자료조사를 '어떻게 핵심 알짜배기 중심으로, 이해하기 쉽게 요약해서 정리하는가'입니다. 어떻게 좀더 필요한 알짜 자료들로만 모아서 사람들에게 자료를 공유해줄 수 있을까요? 크게 팩트북은 '어떻게 조사하는지'와 '어떻게 잘 정리하는지' 2가지 관점에서 tip을 이야기해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첫 번째, AI툴 활용입니다. 어떤 때에 어떤 AI툴을 적재적소에 활용할 수 있을까요?

시장 역사 흐름 에 관한 조사 : 챗GPT 활용

저같은 경우, 예전에는 연도별로 기사를 하나하나씩 서칭해보는 일명 노가다와 같은 방식으로 업무를 진행했었습니다. 시간이 오래 걸리기는 해도, 원하는 정보를 명확하게 제가 직접 추려서 요약할 수 있어 좋았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챗GPT가 이런 역할을 잘 해주고 있지요. 챗GPT를 활용하여 조사를 한다면, 3초만에 원하는 정보를 손쉽게 얻을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획득한 정보는 이제 그래프로 만들어주어 한눈에 알아보기 쉽게 요약하는 것이지요.

ⓒ 온네리 - 챗GPT 활용 일부 발췌
ⓒ 온네리 - 시장 역사 그래프



경쟁사 MKT 활동 조사 : 퍼플렉시티 활용

ⓒ 온네리 - 퍼플렉시티 활용 일부 발췌

퍼플렉시티는 챗GPT와 비슷하게 자료조사에 활용이 되지만, 다른 점으로는 '출처'를 함께 표기해준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해당 출처의 링크를 타고 들어가, 상세 자료를 확인하기 수월합니다. 즉 '구글'과 '챗GPT'의 결합형태라고 하면 좀더 이해하기 편하실 듯 하네요. 경쟁사의 마케팅활동에 대해 조사를 할 때 하나하나 뉴스기사를 찾아보지 않고도 손쉽게 검색에 용이합니다.


두 번째, 조사 사이트 활용입니다. 어떤 사이트를 어떤 조사에 적재적소 활용할 수 있을까요?

소비자 인식 조사 : 썸트렌드 활용

대표적으로 '썸트렌드'와 같은 사이트가 있습니다. 혹은 각 회사마다 이러한 소셜분석 사이트를 사내 구축 해두고는 하여, 내부적으로도 확인해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 소셜분석의 경우 해당 시장, 브랜드에 대해 소비자들이 어떻게 SNS에서 회자하고 있는지 알아볼 수 있습니다. 


ⓒ 온네리 - 썸트렌드 일부 발췌
ⓒ 온네리 - 썸트렌드 일부 발췌


소비자 트렌드 : 캐릿, 고구마팜 활용

캐릿과 고구마팜 사이트는 이미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실텐데요, 저 또한 자주 애용합니다. Z세대에 특히 최적화되어 있어, 10대를 대상으로 마케팅을 펼쳐야 하는 브랜드일 경우 보다 더 유용하게 이용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최신 밈이나 그들의 놀이문화를 빠르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본이 되는 자료조사에 대한 다양한 활용팁을 알아보았는데요! 바쁜 업무 시간에 조금이나마 시간을 줄이고 효율적으로 활용하시는 데에 도움이 된다면 참 좋겠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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