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장박 Nov 03. 2024

24 연결하고 공유하자

방향과 타깃을 명확히 할수록 목표는 가까워진다


현실을 예측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조직이 살아남기 위해서는 생존을 위한  전략과 전술이 절실히 요구된다. 지금까지는 1등을 따라가는 2등의 이점을 누리고 살아왔지만 시간이 가면 갈수록 등수가 없이 하나밖에 살아남을 수밖에 없는 상황에 놓일 것이다. 스마트 시대로 전환되면서 조직과 사회의 창조성, 연결성, 공유성이 미래의 핵심 키워드로 작용할 것이다. 공유성은 다른 기종 정보 시스템 간에 상호 정보 교환이나 처리를 가능하게 하는 시스템 특성을 말한다. 하지만 조직과 사회는 대부분을 공유하면서 효율성을 발견해 나갈 것이다. 또한 연결성은 모든 시스템과 새로운 많은 지식이 애플리케이션에서 발현되는 것을 말한다. 연결성과 공유성은 다르면서도 같은 범주에 속한다. 서로 융합하고 컨텍 Connect 되면서 또 다른 창조를 이루어 낼 것이다. 창조성은 인간이 가지고 있는 삶에 선물이며 기적에 가까운 것이라고 생각한다. 지금도 창조성, 연결성, 공유성은 기존 사업을 무너트리고 전혀 새로운 사업을 창출하고 있다. 매니저 자신의 모델을 스스로 창조하지 않으면 안 되는 기로에 놓이는 시대가 되었다.  

격심해져 가는 환경변화에 대응하기 위해서 매니저 자신을 스스로 혁신해야 한다. 일상에서 혁신을 일으키기 위해서는 어느 쪽을 향하여 혁신할 것인가를 정하는 방향과 타깃을 명확하게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 환경변화에 미리미리 대비해 나가기 위해서는 다음 다섯 가지의 조건을 만족시켜 나가야 한다. 다음 매니저의 조건은 성공의 이미지를 그리는데 필요한 조건이다. 성공한 사람은 항상 멋있는 성공의 이미지를 그리는 힘을 가지고 있다.

■ 매니저의 조건

□ 미래를 대비해 나가는 창조력이 있어야 한다

□ 전략적이며 창의적인 기획력이 있어야 한다

□ 외부 변화를 이해하는 통찰력이 있어야 한다

□ 대안을 찾을 수 있는 문제해결능력이 있어야 한다

□ 미래를 예측할 수 있는 예지능력이 있어야 한다


매니저십 24

매니저는 조직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해야 한다. 이렇게 함으로써 조직의 각 구성원이 올바르게 작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유인할 수 있다. 조직의 언어학자에게 수학 작업을, 수학자에게 서면 작업을 제공하는 것은 어리석은 일이다. 더 나아가 매니저는 조직원들이 서로에게서 배우고 보다 더 나은 사람이 될수 있도록 관리할 수 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