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Charim Apr 05. 2020

우리 집 달걀찜엔 생새우, 멸치육수와 우유가 들어갑니다

당신의 달걀찜엔 무엇이 들어가나요?

3인분( 내 경운, 사람이 늘어날 때마다 달걀 개수를 한알씩 늘린다.)

30~35분 소요

PICK

달걀 4알

다진 파, 당근, 버섯

굵게 다진 생새우

앞서 소개한 멸치육수

소량의 소금

우유, 물


도구

[내열 용기 ; 유리용기가 필요합니다. ]


안에 들어가는 채소는 좋아하는 것을 넣지만, 많은 이들이 초록과 붉은 계열을 선택하는 건 시각의 맛을 위한 결과물이라 늘 공감한다.

새우를 제외한 재료들의 맛이 달걀찜에 크게 영향을 미치지 않으므로(파는 그래도 별표*****) 냉장고에서 보이는 것 위주로 넣어도 좋다.


일단 달걀이 있다면 시작이 먼저!


1. 달걀 푼다.

2. 소금 넣고 섞는다.

3. 채소 넣고 섞는다.

4. 육수, 맹물(종이컵 한 컵), 우유(종이컵 반 컵) 넣고 섞는다.

5. 내열 용기에 기름을 바른다.

6. 새우를 용기에 담고 분량의 달걀물을 붓는다.

7. 끊은 물에 넣어 30~35분 뚜껑 덮고 끊인다.


(찜통도 좋아요! 없어도 괜찮아요. 내열 용기만 들어가는 냄비 있으면 돼요)

- 전자레인지는 노노입니다. (하나의 설거지가 더 나오지만 완성품의 기품이 달라요~)

새우를 좀 크게 다져서 달걀물 붓기 전에 용기에 미리 담으면 새우가 익어가면서 달걀찜 중간중간 아름답게 자리합니다.

익었는지는 젓가락으로 쿡 질러 보면 알려줍니다. 익었으면 젓가락 끝이 깔끔하고 안 익었으면 덜 익은 달걀이 보입니다.


꺼내서 식은 후 잘라 맛있게 드세요.

(뜨거울 때 자르면 단면이 깔끔하지 못하지만 뜨거울 때 드시길 원한다면 떠드시는 방법도 있답니다)


재료, 새우에 대하여

저는 새우가 밑에 가라앉아 있어 숨은 맛으로 먹는 재미가 좋아요. 칵테일 새우를 써도 좋지만 알이 굵은 것을 3~4 등분하여 먹은 것이 식감이 더 좋았어요. 집에 보리새우나 꽃새우가 있다면 그것도 좋지요!

이도 없다면 새우젓도 좋아요. 새우젓을 넣는다면, 소금은 넣지 마시고요. 달걀 4개를 기준으로 1/2T 정도의 새우젓 양이 좋을 것 같아요.


*질문

당신: 보통 달걀찜 할 땐 알끈 제거하라고 체어 거르잖아요. 이 과정이 없네요.

나: 맞아요! 그러면 결이 더 고운 달걀찜을 만들 수 있어요!!!

당신이 원하다면 채소를 넣기 전에 한번 더 그 과정을 넣어 주면 더 완벽한 달걀찜을 만날 수 있을 거예요!

당신: 청주를 넣어 주면 비린 맛을 주지 않아 보통 넣는데 그 과정도 없어요.

나: 신선한 달걀은 그 자체가 비리지 않아 좋은 달걀을 쓰는 것을 더 권하고 싶습니다.

항생제를 사용하지 않은 신선한 달걀을 이용해보시면 어떨까 합니다.  


오늘 달걀찜의 포인트는 지난번 만들어 둔 육수의 활용과 우유, 생새우를 넣어 만드는 방법입니다.


*종종 다 된 달걀찜에 챔기름 한 방울 떨어트리면 구~웃이라 하시는 분도 계시고, 참기름과 콩기름을 섞어 내열 용기에 바르라는 분도 계세요. 챔기름 안 좋아하시면 향 없는 기름 이용하세요~ 설거지의 질을 향상하며, 똑떨어지는 달걀찜에 뿌듯함을 느끼실게에요!


그럼 우리 두근두근하게 또 봐요!

이전 02화 당신의 남편도 멸치 육수를 좋아하나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