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꿈꾸는 리얼리스트 Aug 17. 2021

통영 2

슬픔을 사랑하세요.

통영에 왔다. 어린 시절 추억 속에서만 남았던 통영이 최근 5년  사이에 그 속살까지 조금씩 파고들고 있는 기분이다.

여느 때처럼 통영관광호텔에 여장을 풀었다.

일 관계로 왔기에  다음부터는 숙소를 잡아주신다고 한다.

어제오늘 관계자와 세병관, 서피랑, 동피랑, 강구안과 오늘은 매립지인 정량동, 동호동, 해송 정길, 덤바위길까지 둘러봤다.

서피랑을 오르면 토지의 박경리 선생님의 글귀가 많다. "슬픔을 사랑하세요. 기쁨도 있지만  슬픔을 이겨내야 합니다" (기억나는 대로 써봄) 선생님의 음성이 나지막이 들려오는 듯하다. 통영에 올 때마다 재밌기도 했지만 슬픈 적도 많았다. 대상포진이 온지도 모르고 술 한잔 하고 잠들었던 적도 있고, 일하러 왔다가 생각과는 다른 방향으로 진행돼 틀어진 적도 있고, 책을 기획했다가 엎어진 적도 있고 얼풋 따져도 절반의 실패였다.


이제는 긍정적으로 생각하기로 하자, 절반의 성공이라고.

어제 낮 미팅과 답사를 끝내고 저녁때 다소 여유론 마음으로 강구안을 산책했다. 이제는 강구안이 잔잔하게 속살거린다. 슬픔을 견뎌내라고.. 슬픔이 많아진다. 가끔은 기쁜 일도 있지만 최근에 슬픔이 많았다. 조금은 강해지고 싶다. 슬픔을 알아야, 이겨내야 기쁨을 안다는, 슬픔을  사랑하라는 박경리 선생님의 말씀을 새겨본다.

이전 08화 겨울을 생각하면 마음이 따뜻해져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