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하루 Aug 09. 2020

그럼에도 매일 면도는 해야겠다

자가격리, 취준생, 면도

 자가 격리 2주는 생각보다 길었다. 

미국에서 돌아오기 전만 해도. 나름대로 자가격리 생활에 대한 낭만이 있었다. 우선 못 먹었던 한국 음식을 배달해서 실컷 먹고, 어려운 일은 아니지만 종종 해내야 했던 업무를 이제는 전혀 생각할 필요도 없었다. 낯 선 곳에서 자가 격리를 했기에 되도록이면 방에 정을 붙이지 않을려고 했다. 그러다보니까 방 정리나, 세탁과 같은 기본적인 생활에 그렇게 주의를 기울이지 않았다. 그리고 무엇보다 면도도 할피가 없었다. 어차피 2주 후 면 나갈테니까. 물론, 나는 2주가 그렇게 긴 줄은 몰랐다. 

 

나의 자가 격리는 인스타그램에서 볼 수 있는 여러 사람들의 규칙적이고 본 보기가 되는 자가 격리와는 완전히 다르게 진행되었다. 미국에 있을 때만 해도 엄청 규칙적으로 공부도 하고, 운동도 했는 데 한국에 오니 그런 게 없었다. 머 우선, 처음이야 시차 적응이 안 되서 오후 3시에도 잠을 자고 그랬지만, 1주일 지나고 나서는 점차 모든 것이 습관이 되었다. 자가 격리 동안에도 몸매를 유지하고, 좋은 음식을 먹는 사람들. 정말 존경한다.


아무런 신경도 쓰지 않고 말 그대로 던져 놓은 햇반 용기와 라면 봉지가 곁곁이 쌓여 어느덧 일반 봉투로 3봉투가 되었고, 낮 과 밤이 바뀐 생활이 계속 이어졌다. 방은 정말 왜 그런지, 너무나 정리를 안 해 두었다. 그렇지만 나는 내가 그렇게 지저분한 줄은 몰랐다.


그러다가, 정말 오랜만에 샤워를 하게 되었다. 그리고 거울 속에 내 모습을 보게 되었다. 

마치 영화 속의 한 장면 마냥, 나는 내 몰골이 너무나 추해져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그 간에 면도 하는 것도 잊어버렸고, 라면만 주구장창 먹어서 그런지 피부에도 이상하게 많이 나 있었다. 불현듯 머리를 스치는 골방에서 지내는 백수의 모습이 스쳤다.


사실 정확히 말하면, 백수이긴 했다. 그래도 예전에 TV에서 보았던 그 모습이 지금의 모습일 수 있다는 것에 화들짝 놀라게 되었다. 마치 군인 아저씨가 사실은 아저씨가 아닌 걸 군인이 되어서야 깨달은 것 처럼, 백수도 사실은 특별히 실수를 하거나 인생을 막 살아서가 아니라, 그냥 자연스럽게 그렇게 되어버린 것이었다. 


그러자 그 동안 방 안에서 쌓아둔 쓰레기와 정리를 왜 안했는 지 모를 널부러진 짐들이 눈에 보였다. 2주만 더 있으면, 완벽히, 그 어둡고, 침울한 백수가 나였다. 그래서 우선 씻고 면도를 했다. 예전에 빅터 프랭크의 '죽음의 수용소'에서라는 책에서, 사람들이 수감된 상태에서도 존엄을 유지하기 위해 면도를 꼬박꼬박했다는 구절을 읽은 게 기억이 났다. 그때는 그 의미가 막 와닿지는 안았는데,  면도를 화고 난 나의 모습을 보니 그 구절의 의미가 조금은 와닿았다.


이윽고, 널부러진 봉투며 책들을 정리했다. 

그리고 어쩌면 이런 나의 상태를 멍하니 잊어버리게 했던 스마트폰을 잠시 멀찍이 두었다. 돌이켜보면 하루 종일 누워서 스마트폰을 보고 있었다. 그러다보니, 좀 처럼 책을 읽거나 운동을 할려는 의지도 없었고, 막상 할려고 해도 머리만 아플 뿐이였다. 몇일 동안 입었던 옷을 집어 던지고서, 케리어에 있는 새 셔츠를 입었다. 


그제서야 흐리멍텅했던 상태에서 비교적 맑은 정신이 들었다. 

'사람이 이렇게 망가지는 거는 순간일 수 있겠구나.' 

예전에 지인 중에 성품이나 생활면에서 강직한 많은 분들이 계셨다. 그러나 그 분들 중 몇몇은 나중에는 술로 인해서 가정이 무너진다던지 혹은 은퇴를 하고 나서 비참한 생활을 사는, 이후 정말로 믿기지 않을 만큼 망가지신 분들도 계셨다. 그때는 어떻게 사람이 그렇게 한 순간에 그렇게 될 수 있을까 의문스러웠다. 


어쨋거나, 나의 경우는 삶에 균열이 생기는 데에 불과 2주도 채 안 걸렸다. 결론은 누구를 만나던, 만나지 않던 면도를 하는 게 중요했다. 앞으로 취업을 하기까지 얼마나 걸릴지도 모르겠지만, 매일 면도는 하고 다녀야 겠다.

이전 10화 라면의 맛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