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natdaal Nov 07. 2022

우리는 이렇게 가느다란 실로 연결되고

narrative recipe: 별책부록


드디어 김치독립만세가 우리 동네에서 울려 퍼지고 있어. 보틀팩토리 친구들이 기획한 바꾸장은 돈으로는 아무것도 살 수 없는 시장이고 그 안에서 우리는 물물교환뿐 아니라 나의 기술과 너의 기술을 교환하게 되어있어. 지난겨울과 봄 사이에 담그었던 나의 백김치를 한빛에게 나누어 주었을 때 나의 마음은 김치를 만드는 게 얼마나 즐겁고 쉬운 이벤트인지를 이야기하고 싶었던 듯해.


내 마음 곰곰이 읽어 준 한빛은 바꾸장에 나와 나의 기술을 초대했어. 몇몇 다른 기술을 갖은 이웃들과 나의 김치력은 교환이 되었고 그들과 함께 담근 김치 다섯 포기는 보글보글 잘 익어 세상에서 가장 멋진 시장 바꾸장에서 또다시 무언가와 바뀌게 되었지. 올해도 안 맞는 청바지와 지금은 너무 귀여워진 모자, 내가 너무 잘 읽어 돌려 보고 싶은 책들이 바꾸장에 모였어. 가끔씩은 나는 그 쓰임도 용도도 모르겠지만 누군가는 모래사장에 예쁜 돌멩이를 발견한 듯

 눈이 번쩍하지. 서로는 서로를 모르지만 보이지 않게 연결되어 우리가 이어지고 있어.


집 냉장고까지 안전하게 모시고 가야 하는 미션이 포함된 조금 험난한 김치를 그릇에 담아주면서 나눈 나의 작은 레시피가 그들에게 닿아서 백김치가 널리 널리 퍼져나가길 바라.


참, 배춧값 많이 올랐더라.



김치력 상승중
당신의 기술을 무엇인가요?
담아 갈 용기 있으시죠? 백김치는 3바꾸입니다.



이전 15화 디저트를 평가하는 동양인의 기준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