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디어 스프링 Feb 20. 2024

워킹맘의 퇴사 전 준비

J형의 퇴사 전 계획세우기!

퇴사하기 2달 전의 준비


그동안 마음속 오랜 짐이었던 퇴사의 문제.

갈팡질팡했던 마음을 다잡고 결단을 내리니 후련했다. 나의 커리어를 위해 온 가족이 희생한다는 생각에 더는 어렵다는 결론. 가족들과 결정을 내리고 상사에게 말할 마음의 준비도 마쳤다.


갑자기 드는 생각
이제 뭐부터 준비해야 하지?


일단 부지런히 초록창에 검색했다!

#퇴사 #워킹맘 #경력단절 #N잡러


치열하게 앞으로 뭘 해야 할지 고민했다.


사실 10년간의 회사생활을 했으니 쉬어도 되는데. 다시 일을 하라는 사람도 없었다. 그런데 그냥 그러고 싶었다.


출퇴근마다 검색하던 중 경력단절 여성들을 위한 맘카페 발견!

"경력단절 엄마들을 위한 맘코칭”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무료 맘코칭이라니 당장 신청! 코칭을 해주시는 분도 직장생활을 하시며 코칭자격증을 준비하시는 과정이라 우리의 코칭 시간은 새벽 5시!! 그리고 6시 출근이다.


지금 생각하면 그 시간에 정신도 몽롱한데 어떻게 했을까? 역시 상황이 닥치면 초인적이 힘이 나오는 것. 무튼 맘코칭 과정을 통해 내가 하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지.

앞으로 꿈꾸는 미래가 무엇인지. 진지하게 고민하고 계획하는 시간을 가졌다.




퇴사하기 1달 전의 준비


퇴사가 얼마 안 남았다. 상사에게 말하니 주변에 소문이 퍼지기 시작했다. 나와 비슷한 시기 퇴사하려는 동기와 함께 고민을 나누던 시간. 친구는 퇴사 후 사이버대학을 통해 아이를 위한 언어교육을 공부하고 싶다고 했다. 역시 워킹맘의 추진력! 그 힘든 회사생활의 내공이면 무엇을 못하랴!



나도 생각해 보니 자격증 하나는 있어야 할 것 같았다. 그 당시 유망하다는 직업상담사 준비를 선택하고 책+인강도 준비. 또 한 가지 스마트스토어 열풍이 불던 시기여서 스마트 스토어에 도전해 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틈날 때면 스마트스토어 유튜브 강의와 직업상담사 공부를 진행했다.


지금 돌이켜보면 퇴사 전에 어느 정도 계획과 고민이 있어야 퇴사 후의 방황을 줄일 수 있는 것 같다. 그토록 원하는 퇴사도 허탈함과 무료함을 가져올 수 있으니.



한참 퇴사를 고민하고 진행하던 2019년 12월.

코로나 소식이 덮쳤고 그렇게 퇴사는 운명처럼 다가왔다.


코로나와 함께 나의 N잡러의 삶 시작!


* 사진출처: 픽사베이

이전 01화 워킹맘의 3가지 고비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