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성 숯 만들어 장 담글 때 쓰고 나머지로 비누 만들기
메주를 띄워 장 담글 때까지 숯의 중요성을 인식하지 못했다. 생활 속에서 배울 것이 이렇게 많다는 것이 놀랍고 유용함에 놀랍고, 또 쉽고 재미있음에 놀라게 된다.
호기심은 왜 숯을 넣는지, 숯이 불순물을 정말 흡착하는지에서 시작되었다. 숯을 넣어 장을 담근 다음날 궁금해서 자료를 찾아보게 되었고 일반 숯보다 활성숯을 넣으면 곰팡이 아플라톡신을 걱정할 필요가 없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덩어리 숯을 곱게 빻아서 알칼리 처리한 다음 오븐에 건조해 사용하면 된다.
1. 덩어리 숯을 손 절구에 넣어 빻는다.
빻을 때 미세 가루가 날림으로 마스크를 쓰고 위생 정갑을 끼고 하면 좋다. ( 지퍼락 백에 넣고 망치로 부숴도 됨)
2. 1컵 정도의 빻은 가루를 유리 용기에 넣고 1컵 정도의 식초를 잠길 정도 붓는다.
이때 식초 대신 레몬 즙을 이용하면 레몬즙과 물을 1:3의 비율 즉 물 3/4 컵에 레몬즙 1/4컵을 섞어 사용하면 된다.
3. 뚜껑을 덮은 채 24시간을 기다린다.
4. 체에 내용물을 담고 물을 뿌리며 헹군다.
5. 체에 헹군 가루를 오븐에 넣어 250(F) 120(C)온도에서 30분간 건조한다. ( 오븐이 없으면 프라이 팬에서 건조해도 됨)
6. 완전히 건조한 활성탄을 블랜더에 넣어 곱게 간다
체에 쳐서 고운 가루는 미용이나 음료용으로 쓰고 거친 가루는 정수용, 탈취용으로 쓴다.
활성 숯을 만들어 요오드 용액을 넣고 실험을 해 보았다. 왼쪽에서 첫 번째는 숯 덩어리를 넣고 두 번째는 성긴 활성 숯가루, 세 번째는 맹물, 네 번째가 고은 활성 숯가루를 넣었다. 네 번째 고은 활성 숯가루를 넣은 물이 가장 맑다.
요오드 용액의 노란색이 제거되는데 4번과 2번이 가장 빨랐고(약 15분에서 30 분) 1번은 며칠이 걸렸다.
조상님들이 장 담글 때 숯을 넣은 것이 엄청난 지혜의 산물임을 알 수 있다. 요즘은 숯을 달구어 항아리에 직접 넣는데 이것이 숯을 활성화하는 작업이었던 것이다.( 단 실내에서는 일산화탄소 중독의 위험이 있어 절대 하면 안 됨)
준비물
비누 베이스(soap base) : 225g
시아 버터 (shea butter) : 1 티스푼 (생략 가능)
고운 활성탄 가루( 캡슐로 팔기도 함) : 1 티스푼
티트리 에센셜 오일(항균 기능) : 10~15방울
계량컵
거품기
실리콘 성형틀
만드는 방법
1. 솝 베이스와 시아버터를 전자레인지용 유리그릇에 넣어 녹인다. 30초씩 돌려가며 고형 비누가 다 녹을 때까지 돌린다.
솝 베이스에는 여러 가지 종류가 있는데 구입한 염소 밀크 베이스에 시아버터를 첨가해 만들어 세안 후 얼굴이 땅기지 않고 부드럽다.
2. 활성 숯가루와 에센셜 오일을 용기에 첨가하고 거품기로 잘 섞이도록 저어준다.
3. 실리콘 성형틀에 부어 딱딱해질 때까지 기다린다 (약 30분에서 1 시간)
준비물
1/2 pound (225g) 솝 베이스(soap base)
올리브 오일 1 티스푼
시아버터 1 티스푼
캐스터 (castor) 오일 1/2 티스푼 : 발모 촉진
티트리 에센셜 오일 : 10 방울
오렌지 에센셜 오일: 10 방울
페퍼민트 에센셜 오일 : 10 방울
푸드 컬러링 (핑크색)
만드는 방법은 위와 동일합니다.
비누 샴푸를 써보니 거품도 잘나고 잘 씻기는 느낌이나 머리카락이 뻣뻣한 느낌이 나는데 이를 중화하기 위해서 스프레이 병에 사과 식초를 넣어 분사하면 됩니다. (눈은 꼭 감아 보호하고요) 더 윤기 나는 머리칼을 원하면 드라이어로 말린 다음 글리세린을 한 두 방울 손바닥에 떨어뜨리고 비벼서 주로 머리카락 끝을 마사지해 주면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