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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노용헌 Jan 09. 2020

사진에 관한 짧은 단상

10. 사진에서 예술적 동기

사진에서 예술적 동기란 무엇인가? 나는 왜 사진을 찍으려하는가? 글이 아니라 사진을 통해서 이야기하기 위해선, 우선 사진에 대한 이해, 카메라에 대한 이해, 사물에 대한 이해, 대상에 대한 이해가 있어야 할 것이다.

      

현대 삶에 있어서의 사진적인 방법의 모든 문제의 토론은 내가 내 마음대로 가진 것보다 더 많은 시간과 특별한 지식을 필요로 할 것이다그것은 사진이 본질적으로 산업적이고 과학적인 문화생활을 하고 있는 모든 다양한 사용들을 포함할 것이다. 기계장치카메라그것과 어울리는 재료들의 약간의 이 적용은매우 멋지다. 현미경 사진천문학에서의 사진 게다가 인쇄기의 발명이 광범위한 언어적인 커뮤니케이션을 가능하고 쉽게 했던 그와 같은 혁명적인 방법에서 시각적인pictorial 커뮤니케이션에 접근하는 세계에 매우 놀랄만하게 영향을 주었던 다양한 사진-기계적인 과정의 약간의 예로서 나는 언급을 하려 한다     


삶과의 그 관계의 이것들보다 과거의 중요성은 더 말할 것도 없이더 분명히 이해되지 않았기 때문에내가 특히 공부했고 작업했던그리고 내가 나 자신에 국한할사진의 다른 면에서이다. 나는 페인트단어그리고 소리가 그런 목적을 위해 사용되는 감각에서의 표현의 매체로서 사진적인 수단의 사용에 주목한다. 요컨대또 다른 것의 재료로서소수의 개인의 수중에서 그리고 지식과 결합되는 가장 내적인 필요성의 관리하일 때그 자신의 삶과 함께 유기체organism가 될지도 모른다나무 또는 산이 그 자신의 삶을 가지고 있는 것처럼. 진실된 예술가들그들이 사진가 중에서 만큼 화가조각가작곡가 중에서 드문 현상phenomenon으로서 거의 있기 때문에나는 소수의 개인들을 이야기한다     


지금 어떤 재료에 관하여 그런 살아있는 유기체의 제작은 노동자worker에게서 2개의 작품things을 만나는 결과이다. 그것은다른 무엇보다도 더그 또는 그녀가 작업하게 하는 것과 함께 특별한 재료materials들을 위해 충분한 존경과 이해를 필요로 한다그리고 그것들에 전문적인 지식의 정도그것은 장인의 기량craftsmanship이다. 그리고 다음으로뭐라고 말할 수 없는 무언가장인의 기량과 융합하는 살아 있는 요소그 요소element는 삶에 속한 제작물과 관련이 있고 그러므로 삶의 경험과 심오한 감각의 결과일 것임에 틀림없다. 장인의 기량은 당신이 배울 수 있고 개발할 수 있는 근본적인 기초라면당신은 당신의 재료에 대한 절대적인 존경에서 시작된다. 1)


1) The Art Motive in Photography, Paul Strand, The British Journal of Photography, Vol.70, pp. 612-15, 1923


일요일에 스냅사진을 찍는 아마추어와 주제의식을 가지고 장기간 촬영하는 프로의 차이는 무엇일까? 기술적인 차이 외에 예술행위를 하는 데에는 다른 동기가 있다. 그것은 많은 시간과 노력을 통해 그의 예술적 신념을 표출하려는 예술적 동기에서 기인한다. “예술적 창조의 주된 동기의 하나는 분명히 세계에 대하여 우리 자신의 존재가 본질적이라고 느끼려는 욕망이다"라고 사르트르는 말한다.      

 

만일 당신이 사진을 찍고 싶어 한다면무슨 사진이 다른 사람들에게 어떤 의미를 가지는지 발견하고그들의 작업이 만족시키고 있는가사진적인 전통에서 나는 혼자 힘으로 발견한다비록 그 작업의 많은 것이 삶에 대한 민감한 감정feeling의 결과이지만그것은그럼에도 불구하고매우 귀중할 것이다. 제작에 필요한 신념을 가지고 있는 사진가들은 세계 도처에 많고사진의 역사에서 많은 사진가들이 있어왔고 계속되었다    

 

사진의 과거와 현재를 논의하기 전에사진의 요소가 정말로 무엇인지 판단하고그것들이 무엇을 할 수 있는지, 대상의 형태그것들의 상대적인 컬러 가치질감textures, 그리고 선은당신의 오케스트라의엄밀히 사진적인매개instruments가 된다. 사진가는 이것들을 이해하고제어하고조화시키는 것을 배워야 한다. 이 대상물을 선택하고배열하고제외할 수 있다노출을 주기 전에그것은 그의 문제이고당신이 비사진적인 방법들의 사용에 의해 얼버무리거나 피할 수 없기 때문에 당신은 사진을 통하여 객관성을 제어하고 사용해야 한다. 2)


2) The Art Motive in Photography, Paul Strand, The British Journal of Photography, Vol.70, pp. 612-15, 1923


휴먼 다큐멘터리의 선구자 유진 스미드(W. Eugene Smith)는 휴머니즘, 사랑을 이야기한다. 그의 사진에서 사랑의 관한 메시지의 전달은 예술적 동기이자 결과물이다. 유진 스미드는 스스로 실천적 이상주의자임을 끊임없이 주장하였다. 그는 그가 꿈꾸고 바라는 이상을 머리 속에 그리는 것이 아니라, 현실 속에서 사진이란 매체로 자신의 예술세계를 실천하는 이상주의자(휴머니스트)이다. 유진 스미드의 사진세계에 있어 가장 주된 테마는 <알베르트 슈바이처>처럼 "사랑"이다. 사람은 원죄를 가지고 태어나 먹고 먹히는 생존경쟁 속에서 살아남기 위한 노력과 자신의 살길을 위해 잔인함과 폭력성을 겸비하고 있지만, 결국 인간은 인간을 사랑할 수밖에 없으며 그가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는 다름 아닌 사랑이다. 슈바이처와 같은 이름난 성인이 아닌 시골의사나 머드 칼렌의 경우처럼 그는 이웃사랑을 실천하는 사람들의 따뜻하고 인간적인 품성을 통해서 도덕적이고 종교적인 메시지를 전한다. 그의 도덕성의 회복은 종교적 믿음과도 일맥상통한다.


<도모꼬를 목욕시키고 있는 어머니>라는 사진을 보면, 미나마따 병으로 고통 받는 아들에 대한 어머니의 무한한 사랑은 보는 이로 하여금 종교적인 숭고함을 느끼게 한다. 이 사진에 대해 미국의 평론가 수잔 손탁은 "주민 대부분이 수은 중독으로 신체장애를 일으켜 서서히 죽어 가는 모습을 기록한 유진 스미스의 이 사진은 우리들의 분노를 자아내는 고뇌를 기록했으며, 어머니 무릎 위에서 온몸을 비틀며 빈사상태에 있는 딸은 현대 각본연출법(Dramaturgie)의 참된 주제로서 탐구된 페스트의 희생자가 넘치는 세계를 찍은 한 장의 피에타(Pieta : 성모 마리아가 예수의 시체를 무릎에 안고 있는 그림상)이다."라고 격찬하였다. 또한 <유일한 생존자>는 제2차 세계대전을 보도한 수많은 사진 중에서도 가장 인간적이고 감동적인 사진이다. 대부분의 종군사진기자들이 전쟁의 참혹함과 비인간적인 모습을 전달하는데 반해 그는 어린 생명을 소중히 안고 있는 군인의 모습은 역설적이게도 진한 인간애를 보여주기에 충분하다. 동굴 속에서 유일하게 살아남은 아기를 따뜻하게 품에 안고 있는 병사의 모습은 마치 아기 예수를 안고 있는 것처럼 숭고함을 느끼게 한다.  


끝으로나는 사진의 학생으로서 당신에게 이것을 말할 것이다우리는 스티글리츠Stieglitz를 포함하여모두 학생들이다. 다른 사람들보다 그것에 더 조금 오래 걸리고조금 더 경험했었다그래서 나 자신의 경험에서나는 다른 사람들에게 한 학생으로서 단지 당신에게 말하고 있다. 사진에 있어서당신에게 얼마나 많은 것을 의미하는지를 당신 스스로 발견해야 할 것이다. 이 카메라 기계가 당신을 매료시킨다면당신의 에너지와 관심을 끌어내고사진을 배워라. 우선 이 기계와 이 재료들이 당신 자신의 비전을 제외하고 어떤 간섭 없이 무엇을 할 수 있는지를 발견하라. 나무기계테이블어떤 오래된 물건을 사진 찍는다빛의 다른 조건에서 그것을 반복한다. 당신의 네가티브에 기록된 것을 본다. 당신의 인화지papers, 염화물chloride, 브롬화물팔라듐이것들의 다른 품질들이어떻게 기록되는지를 발견한다. 색의 차이가 당신이 다른 현상액으로 어떻게 할 수 있는지그리고 이 차이들이 당신의 프린트들의 표현을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형태와 크기가 당신의 사진을 찍기 위해 무엇을 하는지를 알기 위해 마운트와 함께 실험한다. 그 범위는 광대하고끝이 없다. 또한 무엇이 했던 것인지와 당신이 무엇을 하고 있는지를 비판적으로 보라.      


이 모든 것들을 보라. 당신에게 그것들의 의미를 파악하라당신이 할 수 있는 것을 받아들인다그리고 나머지를 처리한다. 특히당신 주변의 인접한 세계당신 주위에 사물들을 보라. 만일 당신이 살아 있다면그것은 당신에게 무엇인가를 의미할 것이다그리고 만일 당신이 사진에 관해 충분히 걱정하고 있다면그리고 만일 당신이 그것을 어떻게 사용하는지를 알고 있다면당신은 그 의미의 사진을 찍고 싶어할 것이다. 그것은 어떤 지름길도 없고어떤 공식도 없다당신 자신의 삶을 제외하고 어떤 규칙도 없다. 필요한 것은 있다그러나가장 뚜렷한 종류의 자기 비평용기그리고 힘든 작업은 있다. 그러나 우선 사진을 배워라혼자 힘으로 발견하는 그것은 끝이 없는 문제이다. 3)


3) The Art Motive in Photography, Paul Strand, The British Journal of Photography, Vol.70, pp. 612-15, 1923


유진 스미드는 자신에 관해 "나는 이상주의자이다. 나는 종종 상아탑 속의 예술가가 되었으면 하고 느낀다. 그러나 내가 사람들에게 말을 해야 하는 것이 피할 수 없는 소명이기 때문에 나는 그 상아탑을 버려야만 한다. 그 일을 하기 위해 나는 한 사람의 저널리스트 즉 포토 저널리스트가 되었다. 그러나 나는 사실의 기록자인 저널리스트와 사실과는 필연적으로 사이가 좋지 못한 예술가의 두 태도 사이에서 항상 갈등을 느낀다. 나의 주된 관심사는 성실, 무엇보다도 나 자신에 대한 성실이다"라고 말한다. 그가 말한 것처럼, 그는 예술가(artist, 미적 요소)와 저널리스트(journalist, 메시지 요소)로서의 두 가지 관점을 적극적으로 해석하였다. 그는 예술적 완벽함과 저널의 도덕적 완벽함의 일치를 꾀하였고 스스로 몸소 실천하는 예술가였다. "유진 스미드는 자기의 작품들이 인간의 본성을 이해하는데 기여할 수 있는 강력한 무기가 되도록 하려는 욕망을 가지고 정력적이고 강렬하게 자신의 삶과 예술을 살아간 것이었다"라고 윌리엄 존슨이 말하듯이, 자신의 삶에 대해서 애정과 열정을 가지고 끊임없이 고민하는 사진가가 되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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