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슬리피언 Jul 30. 2022

몬스테라 너마저

늙는 것도 서러운데

저 녀석은 우리집에서 가장 오래 살아남은 식물이다. 이름은 대싹이. 우리집에 왔을 때 아이들이 지어준 이름이다. 유아 시절의 저런 심플한 생각이란. 이사온 해에 들였으니 벌써 우리집 생활 5년차다.


초록이 좋다고 샀다기만 하면 죽이는 마이너스의 손인 나에게 그래도 꿋꿋이 살아남아 뿌듯하게 하는 이 녀석은 몇 가지 특징이 있었다.


첫째는 엄청난 향일성을 자랑한다는 것. 해바라기인줄. 지금 저 녀석이 바라보는 방향이 우리집 베란다인데 여러번 방향을 바꿔보았지만 해를 향한 일편단심이 변할 줄을 모른다.

식물이 해를 잘 따라 다닌다는 것은 알고 있었지만 이 정도일 줄이야.


그러다보니 중력을 견디지 못하고 조금씩 처지면서 나온지 오래된 잎일수록 밑으로 떨더진다. 그래서 두 번째 특징은 위에 있을수록 세상에 선보인지 얼마 안 된 녀석이라는 것이다.


희한하게 새 잎이 선보이면 밑에 잎들이 거뭇거뭇하게 변해가면서 자기 줄기를 떠나갈 준비를 한다.


먼저 온다고 먼저 가란 법 있으랴만 얘들은 참 약속이라도 한 듯 저러고 있다. 공부하며 식물 키우는 식집사까진 못되는지라, 대싹이만 저런 건지 다른 몬스테라도 그런건지는 잘 모르겠다.


때때로 영양제도 주고 목마르다 싶으면 흠뻑 물도 주면서 애정을 쏟는 남편은 "거참 늙는 게 저런건가"하며 세상이치를 공부하는 눈빛으로 대싹이를 바라보곤 한다.


새로 나면 늙는 것이 세상의 이치니 어쩌랴. 우리도 그냥 순리대로 늙어가는 것이지. 우리에게 세상의 이치를 보여주며 오래오래 함께 살자꾸나 대싹아.

이전 11화 무딤의 축복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