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우진우 Aug 13. 2022

11. 최악의 연말

우당탕 재취업 준비기 및 병원 방문기(1)

 B사를 퇴사한 뒤 나는 신경안정제를 더는 찾지 않게 되었다. 숨 막히게 하는 회의실은 이제 보이지 않았으며 차도를 볼 때마다 일어났던 기묘한 상상력은 어느 순간 힘을 잃었다. 그러니 병원에 또 갈 이유는 없었다.


너무 급격하게 이뤄지는 회복 과정에 사실 기분이 좋다기보다 묘했다. 내 우울증의 지분에서 B사가 차지하는 비율이 높다는 건 이미 알고 있었다. 하지만 그냥 높은 게 아니라 완전무결 100%의 지분율을 차지하고 있는 줄은 미처 몰랐다.


 내가 우울증에 걸린 건 복합적인 이유에 의해서가 아니라 순 B사의 탓이구나. 정말이지, 참으로 멍멍이 같은 회사로구나....


 심상치 않은 회복 속도를 지켜보며 새삼스러운 감상을 가져보았다. 아무리 그간 배운 게 많을지라도 말이다.
 

 하여간 B사 퇴사 이후, 예전의 취업 준비생 모습으로 원상 복귀한 나는 열심히 채용 공고를 뒤적거리는 나날을 보냈다. 이번에는 보다 본격적으로 취업을 준비하기 위해 두 개의 스터디에 들어갔다. 하나는 인·적성 스터디였고 나머지 하나는 면접 스터디였다.


취업 준비 관련 카페와 오픈 카톡방에서 스터디 인원을 구했다. 얼굴 한 번 본적 없는 이들과 메시지를 주고받고 연락처를 교환하고 약속을 잡았다. 성격이 내향적인 편이라 생판 타인을 만나는 일은 불편했지만, 취업 앞에서는 불편하고 뭐고를 따질 처지가 아니었다. 천성을 바꿔 버릴 만큼 취업이 절박했다. 그렇게 나는 초면인 사람들과 몇 개월간을 강남역 근처 스터디룸에 모여 함께 취업 준비를 했다.


 스터디의 효과와 B사의 경력이 추가된 이력서의 조합으로 예전보다는 확실히 서류 합격률이 올라갔다. 그렇다고 해서 어떤 회사든 다 통과하지는 못했다. 수없이 지원했던 이력서 중 절반 이상은 떨어지고 일부만이 합격했다. 그 일부 중에서 인·적성과 1차 면접까지 힘들게 통과한 회사가 딱 3곳이었다. 최종 면접을 보는 걸 용케 허락받은 회사가 세 군데였다는 거다. 그 마저도 일정이 겹치게 되어 한 군데의 최종 면접은 포기하게 됐다.


기회는 단 두 번밖에 주어지지 않았다. 



-여기까지 미리보기입니다-

 혹시 나머지 내용이 궁금하시다면, 책<과로사 할래? 퇴사 할래?>에서 감상해주세요:)

알라딘 / 교보문고 / 예스24 / 영풍문고

이전 10화 10. 나도 누군가의 용기가 되어야겠다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