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림가희 Jun 28. 2022

초보 사회복지사 악으로 깡으로 버티자(1)

지역아동센터 사회복지사 에세이

아이들이 책상 위를 뛰어다닌다. 물론 낮은 책상이었지만, 처음 보는 광경에 놀라서 선임 사회복지사분께 조심스레 물었다. 이유는 장애 아동 한 명의 통합 감각 치료를 위한 과정이라고 한다. 책상을 뛰어다니는 게 장애 아동에게 치료 효과가 있는 건지, 비장애 아동이 다칠 위험에 대한 고려가 된 건지, 센터에서 질서를 배우는 데 문제는 없는 건지. 궁금했지만, 여태 그렇게 해왔다고 하니 더 이상 말을 붙일 수 없었다.


일주일쯤 되자 선임 사회복지사는 뭘 하고 싶냐고 물었다.

"아이들하고 청소를 좀 하고 싶은데요."

여태 어른만 청소해 왔다고 한다. 위생이나 안전을 이유로 아이들이 청소는 하는 게 맞는지 고민하는 듯 보였다.

"자기 공간을 직접 청소하는 건 배워야 한다고 생각해요. 안 되면 한 달에 한 번 대청소 하는 날이 있으면 어떨까요?"

"그럼, 한번 해보죠."

아이들이 청소 영역을 정할 수 있게끔 일인일역 표를 만들었다.


대청소를 약속한 날, 협조가 잘 안될 거로 생각하셨는지 선임 사회복지사가 걱정하는 모양이다. 우려와 달리 아이들은 청소를 놀이처럼 생각하곤 의욕을 보였다. 깨끗함을 가장 중요하게 본다면 부족한 게 맞다. 하지만, 청결보단 다양한 청소 방법 알기와 함께 사용하는 공간에 대한 인식 그리고 책임감이 더 중요한 가치라고 판단했다.




한 달이 채 되지 않았는데 나를 제외한 모든 직원이 바뀐다고 했다. 소식을 전해 들은지 얼마 안 돼서 혼자 덩그러니 출근한 날. 사무실에 앉아서 서류를 보고 있었는데 아동복지교사가 부리나케 달려 와서는 다급한 목소리로 도와달라고 했다.

"아이들이 아무도 못 나가게 문을 걸어 잠궜어요. 수업을 할 수가 없어요."

사무실 문 턱을 넘어 가니 다수의 아이들이 작은 교실에 옹기종기 모여 놀고 있었다. 밖에서 문이 잠긴 걸 보니 갇힌 게 분명했다. 놀잇감을 꺼내 노는 아이들 사이에 울먹이는 아동복지교사를 번갈아 봤다. 아무래도 이런 상황이 처음이 아닌가보다.


친해지지도 못했는데 큰일이다. 하지만 내가 센터 사회복지사니까 뭐라도 해야 했다. 문을 잠군 건 네 명의 6학년 남자 아동이다. 힘으로 문을 열어 보려고 했는데 나혼자선 무리였다. 뒤를 보니 다른 아이들은 노느라 정신없을 뿐 도와줄 생각이 없어 보였다. 안간힘을 써서 살짝 문이 당겨졌을 쯤 말을 걸었다.

"대화로 하자. 내가 아직 너희랑 만난지 얼마 안 돼서 상황을 잘 몰라. 뭔가 불만이 있어 보이는데 얘기하자."

대화할 자리를 마련한다면 설득과 합의를 거치는 건 문제 없을 거라 생각했다.


초보 사회복지사는 순식간에 상황을 내 것으로 가져 오지 못했고, 적절한 훈육을 떠올릴 수 없었다. 당장 없는 것을 만들 수 없으니 내 입과 마음을 믿어야했다.

이전 10화 아무래도 나 초등학생한테 텃세 당하나 봐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