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건 40장과 침대 커버 16장과 베갯잇 14장 그리고 소파 커버와 거실용 얇은 담요 5장이 정원에 가득 널려 있다. 남편이 줄을 3개나 더 연결해서 그나마 많은 빨래가 해를 반갑게 맞이한다.
도우미 메리에게 발빨래를 부탁했다. 때마침 세탁기가 고장이 난 터라 고무대야 안에 빨래를 채우고 액체 세제를 풀어서 물을 채웠다. 발빨래는 고무대야 안에 사람이 들어가서 발로 옷가지들을 밟는 거다. 다행히도 세탁기의 탈수기능이 살아있어서 물을 짜낸 옷들은 반나절 만에 말라 버렸다. 메리가 8시 30분에 시작한 빨래는 11시 30분이 되어서야 끝났다. 아무리 발빨래라 할지라도 힘든 일이기에 오늘 메리에 모든 일은 끝났다. 11시 30분에 메리는 집으로 가고 우리 부부는 서둘러 외출을 했다.
메리는 우리 집에서 이틀, 아랫동네에 사는 한인 분댁에서 하루 그리고 시내 쪽에서 사시는 한국분 집에서 삼일을 일한다. 한 집에서 고용한 사람이 아니라 아르바이트처럼 일하기 때문에 하루 일당이 다른 분들보다는 많이 받는다. 메리는 결코 요행을 바라는 사람이 아닌 성실함이 몸에 배어 있다. 그래서 나를 포함한 한국인 아줌마들은 메리를 좋아하고 어떻게든지 대우를 더해 주려고 한다. 출국하기 전에 메리에게 보너스를 챙겨주어야겠다.
6월 4일(화), 감사 일기
1. 메리는 밖에서 빨래를 하고 나는 부엌에서 냉동고를 정리했다. 야채 칸으로 사용한 김치냉장고 한쪽을 김치보관으로 전환시키고 강으로 눌렀다. 메리의 도움으로 나는, 부엌을 정리할 수 있어서 감사.
2. 남편이 인도사람들 동네인 파크랜드 다이아몬드 몰에서 머리카락을 잘났다. 미용사는 파키스탄에서 온 젊은 청년이다. 전에는 인도 본국에서 나이 드신 아저씨들이 많이 왔지만 이제는 파키스탄에서 돈을 벌기 위해 나이로비에 온다. 남편이 파키스탄 청년에게 팁을 챙겨 주었다. 그가 케냐에서 돈을 잘 모을 수 있길 바란다. 남편이 저렴한 가격으로 머리카락을 자를 수 있어서 감사.
3. 막내 딸아이가 오늘 몇 번이나 금요일에 비행기를 탄다면서 좋아한다. 한국에 갈 생각을 하니 좋은가 보다. 그래서 감사.
4. Mrs. Lim를 위해서 차요태 50개 이상을 준비했다. 김치냉장고에서 보관했던 열매까지 꺼내었다. 그녀가 장아찌를 맛있게 만들고 싶어 한다. 그녀를 위해 차요태를 챙길 수 있어서 감사.
5. 친정과 시댁 식구들을 위해서 껍질이 까진 숙주콩과 인스턴트커피(원두커피를 안 드시는 분)를 구입했다. 또한 돌접시에 케냐 국기와 동물이 그려진 장식품을 구입했다. 올여름에 귀한 만남이 기대가 되니 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