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매등심 (종로 광장시장)
하루 수 만 명이 다녀가는 길이 있다.
그중에서도 실제 각종 공산품과 소상공인들에겐 없어서는 안 될 거래의 거리. 포목과 구제상품 그리고 종합 인쇄, 인테리어, 제과 관련 다양한 도매 시장과 함께 먹거리 시장으로 유명하다. 조선시대 배오기시장에서 출발해서 1905년 시장 개설 허가를 받아 120년간 명맥이 유지되어 온 전통시장.
끼고 있는 청계천이 복개되고 재개발되면서 지금은 깨끗한 거리이자 많은 이들로부터 사랑받는 먹거리로 재탄생한 거리이기도. 오늘 맛집 투어 라이딩의 코스 중 핵심 지역이다. 자 달려가보자.
https://terms.naver.com/entry.naver?cid=51381&docId=3378625&categoryId=63836
우선 식사 전후 액티비티
획고 256m, 거리 64.76km
월간 누적거리 159.06km
소모칼로리: 1,473kcal
라이딩 러닝 타임: 3시간 40분.
주요 코스: 이태원 - 성수 용비쉼터 - 청계천 - 종로 - 방산시장
기온: 최고 8도, 최저 -2도, 출발온도 1도
날씨: 흐림
바람: 서풍 1~2ms
미세먼지: 보통, 초미세먼지: 보통, 자외선: 보통
복장: 지로 헬멧, PNS 동계용 비니, 스파이더 롱슬리브 져지, 블랙야크 동계용 팬츠/슈즈, 스카이시프트 고글, Rapha 라이트웨이트 재킷
형님들과 함께 하는 라이딩에 편한 점이 있다면 아마도 드래프트 이팩트. 앞에서 바람 다 막아주면서 달리기 때문에 나는 뒤에서 유유자적 달린다. ㅋㅋㅋㅋ. 오늘의 맛집을 발굴한 선배께서 내가 한 번도 동그랑땡은 먹어보지 못했다 하니 바로 끌고 가 주신다. 워낙 알려진 단골이라 방문 그 즉시 환영받는 집. 자 따라가 본다.
운동 중 리커버리를 위한 오늘의 맛집 - 남매등심 (종로)
종로5가역의 7번 출구 혹은 청계 5가 사거리 청계천에서 접근하면 바로 광장시장 중앙 입구가 보인다.
이곳에서 오늘의 맛집을 접근하기에 가장 접근성이 좋다.
사진의 입구에서 직진 20미터 후 바로 좌회전하면 오늘의 맛집을 만나게 된다.
50년 전통의 남매등심. 삼촌께서 먼저 시작하시고, 10년 정도 운영하시던 이 가게를 현재의 주인장께서 물려받아 50년간 운영해 오셨단다. 남매 등심의 뜻이 무엇인지 여쭈어 보니 삼촌께서 가게 오픈할 때 남매의 정을 잊지 않으려 지으셨고 그냥 그 이름을 물려받았다고. - 허긴 10년 브랜드 프리미엄 가치가 어마어마 하니 나라도 그랬을 듯.
돼지 고추장 양념구이. 정확히 이야기하면 숯불 돼지목살 고추장 양념구이로 풀어쓸 수 있겠다. 우리네 인기 있는 요리 중 하나로, 매콤하고 달콤한 고추장 양념이 잘 배어있는 돼지고기구이. 고추장, 간장, 설탕, 다진 마늘, 참기름 등으로 만든 양념장을 고기에 듬뿍 재어 내어 주신다.
이 붉은 모양새에서부터 오늘의 맛은 그냥 압도당하는 거다. 구운 돼지고추장양념구이. 겉은 약간 바삭하고 속은 부드러우며, 고추장의 매콤한 맛과 달콤한 맛이 어우러져 입맛을 돋우는 맛. 고기의 고소한 맛과 감칠맛이 풍부해 그 어떤 음식과도 잘 어울릴 수밖에. 먹는 방법? 상추나 깻잎에 싸서 마늘, 고추, 쌈장 등을 곁들여 먹으면 더욱 풍성한 맛을 즐길 수 있다.
하지만 밥을 곁들이지는 않았다. 바로 다음 맛집이 기다리니까. 또 달려가보자~!
자 다음 브롬톤 라이딩 맛집은 어디일까?
(참고사항: 맛집 방문은 포스팅 당일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실제 방문일과 대략 2~3주 정도 텀이 있습니다. 광고지원도 없으며, 그 어떤 지원이나 홍보비를 받지 않는 개인적 견해를 담은 내용일 뿐이오니 오해 없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