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규원 May 13. 2024

나무...이름을 부르고 느리게 걷기

나무수업을 들으며 세상이 달리 보이는

내가 그의 이름을 불러주기 전에는

그는 다만

하나의 몸짓에 지나지 않았다.

          

주엽나무: 사진 김규원

자 이제 수업이 시작되었다...

자격증은 어차피 공부해서 붙는 것이 목적이라고 생각할 수 있고, 고역이고 힘든 과정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뭐 맞는 이야기다. 그런데 문제는 첫 수업부터 배우는 내용이 너무 재미있다는 것이다. 뭐, 자격증이 아니라도 배우고 싶을 정도다. (그 괴랄맞은 추첨제도가 문제이지만). 아니 재미있는 정도가 아니라 나를 둘러싼 세상이 다시 보이기 시작했다. Oh what a wonderful world!     

붓꽃: 사진 김규원

그냥 예쁘다, 아니면 조경에 써먹자를 넘어서 소재를 알면 알수록 둘러싼 모든 것이 내 관심의 대상이 되어간다. 

나무의사 강의라 마치 입시학원 같을 줄 알았는데 (아니면 내가 아직 정신을 못차린 건지 ㅎㅎㅎ) 처음 만나는 기상학 수업부터 감동이었다. 단순한 시험문제풀이가 아니라 우리를 둘러싼 환경을 크게 바라보는 눈을 띄워주고 그 속에서 기후변화, 환경문제에 대해 뉴스에 나오던 이야기 들이 ‘논리적으로’ 머릿속으로 들어왔다.      

디기탈리스와 루피너스: 사진 김규원

예전 조경학과 다닐 때 대충 넘어가던 토양, 식물 생리 등이 이제는 세상을 아우르는 어마어마한 지식으로 다가왔다. 정말 이것을 이제야 깨닫게 되다니 (사실 배웠겠지만 학부 때 공부를 거의 안 해서.... 아닐까?) 단순히 본다면, 마치 장사를 망치고 나서야 회계, 경영을 배우는 것 같다. 아니 어쩌면 이전의 나이나 경험에서는 배워도 들어오지 않았을지도 모른다.      

계수나무 한.. 나무: 사진 김규원

질소의 순환에서, 탄소의 순환에서 어차피 탄소덩어리인 생명도 하나같이 순환하는 것을 생각하고

토양의 형성에서 정치, 경제를 떠나 저 먼 인류보다 까마득한 자연의 역사를 그려보았다. (뭐 공부는 안하고 ..ㅎㅎ)

내가 느끼기에 몇 주 강의를 들으며 내가 변했다. 

나무에 대해 더 알수록 일단 ‘걸음이 느려진 다’는 것이다. 나무 한그루 한그루와 주변이 교과서 아니 사랑하는 사람처럼 눈에 들어오기 시작했다.

꽃 잔디와 튤립: 사진 김규원

걷다가 괜히 숲 속에 들어가 나무 이름도 확인하게 되고. 줄기에 이상이 있으면 계속 쳐다보고 만져보게도 되고. 토양학에서 질소이동을 배운 후 비료와 토양오염을 생각하게 되며, 괜히 땅을 파 놓은 곳도 쳐다보게도 된다.      

한마디로 마치 천천히 다니는 초식동물처럼 변해갔다. 물론 고기는 아직 없어서 못 먹지만, 걷는 모습만...     

그리고 느리게 걷기 시작했다. 세상 만물이 내 관심사가 되었으니.   

수업 중간의 낙원: 사진 김규원

   

그리고 매주 세상이 하나씩 커져갔다.  알수록 알수록

그냥 나무가 아니라, 이름을 불러주기 시작했다... 

모감주나무: 사진 김규원

나무의 이름을 불러주며 

저절로 다시금 사람의 이름도 부르게 되는 것 같다. 

박태기 랑 명자나무 : 사진 김규원

조직과 일터에서  '사람'이 꼴도 보기 싫어서 나무를 향했는데... 

이제 생태계의 미미한 존재 중의 하나인 사람도 다시 볼 수 있게 되었다.


그리고 내 자체가 느려졌다. 50년생 교목처럼.... 



이전 08화 드디어 나무공부 제대로...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