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탄에 탐사 로버를 내려 보내다.
우주정거장 새턴라이즈를 설치하는 일은 이제 거의 다 끝나가고 있었다.
대원들은 타이탄에 탐사 로버를 내리기 위한 준비를 하였고, 화물 창고에는 안전 캡슐에 싸인 탐사 로버 ‘오릭스’가 조용히 기다리고 있었다.
“이제 저 녀석만 내려보내면 끝이죠?”
에릭이 모니터를 쳐다보면서 제라드에게 말했다.
“그래, 저 녀석이 마지막이지.”
“내려가서 하우루스를 잘 데리고 올라와야 하는데 말입니다.”
“문제없을 거야. 워낙 덩치가 커서 거뜬하게 데리고 올라올 거야.”
다른 대원들도 모두 기분 좋은 표정이었다.
“이제 집에 간다!”
니콜라이가 크게 소리쳤다.
“그런데 지구 소식이 심상치 않습니다.”
에릭이 걱정스러운 표정으로 말했다.
“계속해서 안 좋은 모양입니다. 지진과 화산 활동이 점점 더 심해진다고 합니다.”
제라드가 말했다.
“원인을 빨리 찾아야 하는데…….”
그런데 며칠 뒤 휴스턴과 교신하면서 그 궁금증이 풀렸다.
지구 재난의 원인이 토성 고리와 관련이 있다는 말이었다. 그리고 그렇게 말한 사람이 바로 아버지 타일러 무어 박사라는 것이었다.
“어릴 적에 그때도 아버지는 늘 토성을 관찰하셨어. 특히 토성 고리에 집중하셨지. 집요하도록 말이야.”
삐에르가 고개를 끄덕였다.
“뭘 보시는지 물어보면 늘 반짝이는 것을 찾는다고 하셨어, 하루도 빠지지 않고 말이야.”
“그래서 찾았습니까?”
비치가 눈을 끔뻑이며 물었다.
제라드는 고래를 저었다.
“아니, 못 찾았어. 보이지 않는다고 하셨어.”
대원들은 실망한 모습이었다.
“그런데 이번에 모습을 드러낸 거죠?”
에릭이 뭔가를 발견한 것처럼 말했다.
“맞아. 거의 60년 만에 발견하신 거지.”
제라드는 창문으로 토성을 쳐다보았다.
“그럼 이제 어떻게 하는 겁니까?”
심각한 표정으로 니콜라이가 물었다.
“토미리 말을 들으면 더 큰 재난이 있을 거라고 아버지가 말씀하셨다고 하잖아.”
“재난을 어떻게 막습니까?”
니콜라이가 몸을 앞으로 숙이며 말했다.
“재난 앞에 무슨 대책을 세울 수도 없고….”
삐에르가 낙심한 얼굴을 했다.
“진정들 하게 아직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았잖아.”
“대책을 세울 수 없으니 답답해서 그럽니다.”
니콜라이가 말했다.
“기다려 보세. 무슨 방법이 있겠지.”
텔레비전에서는 앵커가 재난 현장을 보면서 전문가와 이야기를 나누고 있었다.
“이대로 가다가는 최악의 상황을 맞을 수 있다는 이야기가 많습니다. 전문가 한 분을 모시고 이야기를 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코넬 대학교 지질학과 교수이자 재난 전문가이신 칼 해밍턴 박사님을 모셨습니다.”
“박사님. 먼저 지금 상황에 대해서 말씀해 주시겠습니까?”
“네, 아시다시피 지금 상황은 매우 어렵습니다. 예전에는 지진이나 화산 활동이 일부 지역에서 발생했는데 지금은 그렇지 않고 지구 모든 곳에서 일어나고 있습니다. 그리고 더 우려스러운 것은 그동안 우리가 경험해 왔던 지진이나 화산, 쓰나미 같은 것과는 완전히 차원이 다르다는 것입니다. 시간이 갈수록 줄어들기는커녕 계속해서 더 심해지고 있습니다.”
화면에는 지진으로 건물이 무너지는 모습이 보였다.
“지진에 대비하기 위해 건물을 지을 때 내진설계를 하는 게 도움이 되지 않을까요?”
“내진설계를 하는 것은 가장 당연한 일입니다. 내진설계 없이 지은 건물보다 내진설계가 있는 건물이 더 낫겠죠. 그런데 지금은 지진 강도가 너무 셉니다. 지진이 나면서 화재가 발생하고 고층건물이 불타고 있습니다. 내진설계만 믿고 안심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그러면 어떻게 하면 되겠습니까? 방안이라는 게 별로 없는 것 같습니다….”
앵커는 자신 없다는 표정이었다.
“지진이 일어났을 때는 건물 안으로 들어가지 말고 넓은 공터 같은 곳으로 대피하고, 쓰나미를 피해 높은 곳으로 피신해야 합니다. 특히 화산 활동이 일어나고 있는 곳은 가급적 더 멀리 안전한 곳으로 피해야 합니다. 이번 재난은 예년과는 완전히 다르다는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언제 끝날지 몰라 안타까울 뿐입니다.”
“감사합니다. 지금까지 칼 해밍턴 박사님이었습니다. 이어서 연방재난관리청 소식을 전해드리겠습니다.”
“연방재난관리청 앞에 나와 있는 스캇 페이지 기자입니다. 지금 전국 대부분 도시에서 지진 발생 소식이 전해지고 있는 가운데 연방재난관리청의 공식적인 발표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주 차원이 아니라 정부 차원에서 지원과 대책이 나올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곧 공식적인 발표가 나올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확인되지 않았지만, 발표 내용을 두고 백악관과 의견 조율 중에 있다는 소식도 들리고 있습니다. 공식적인 발표가 나오는 대로 소식을 전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NBC 뉴스 스캇 페이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