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과 마음에 건강을 주는 미라클 모닝
미라클 모닝을 하면 즉시 얻는 것이 있다. ‘시간’이다. 그것도 고품질의, 오롯이 나만을 위한 시간이다.
엄마는 왜 나만의 시간이 필요한가? 엄마가 되면 큰 변화가 많다. 우선 경제적인 활동을 중단하고, 집에서 집안일을 하며 아이를 돌본다. 경제적으로나 평범한 일상생활에서도 남에게 의지해야 하고, 육아는 내 마음대로 되는 것이 거의 없다. (심지어 화장실을 한 번 가는 것도 어려워진다.) 특히 영아기에는 24시간 돌봄이 필요하고, 엄마가 사회적으로 고립될 가능성도 크다. 그렇다. 육아는 내 삶의 ‘통제권’을 빼앗아 간다.
삶의 통제권은 자존감에 있어 정말 중요한 요소다. 아침에 내가 좋아하는 음악, 향기, 책 등 통제할 수 있는 것들을 활용하여 나의 통제권을 가져오라. 모든 인간은 자유로운 삶을 꿈꾸고 목표를 설정하고 성취하고자 하는 본능을 가지고 있다. 나의 인간다움을 잃지 않고, 나의 정체성을 유지하며 자신의 삶을 꾸준히 개척하기 위해선 나만의 시간 확보가 필수적이다. 그런 나만의 시간이 하루를 시작하는 아침이라는 것은 큰 자신감을 하루 전체에 불어넣어준다.
삶의 통제감을 높여주기 위한 루틴으로 운동을 적극 추천한다. 인간의 뇌는 운동하기 위해 커졌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운동은 뇌에 긍정적인 효과가 많다. 운동은 몸의 염증과 독소를 제거하며, 부교감 신경계를 강화하여 스트레스에도 강하게 만들어 준다. 강도에 무관하게 운동을 하기만 한다면 항우울제에 준하는 우울증 증상 완화 효과가 있다. 이렇게 운동의 거짓말 같은 효과가 다양한 뇌과학 연구에서 증명되었다.
스쿼트 10개라도 괜찮다! 플랭크든, 걷기든 목표한 작은 운동을 해내기만 하자. 아침의 운동이 주는 행복 호르몬인 세로토닌과 변하는 체력, 몸매 그리고 자존감은 아침 운동에 중독성을 줄 것이다. 특히 삶의 통제감을 위해 다른 활동보다도 신체적 활동을 가장 먼저 언급한 이유는 신체적 활동이 직관적인 변화를 우리에게 가져다주기 때문이다. 앞서 소개한 운동의 효과로 체력과 몸매, 기분이 달라지는 것을 단시간에 느낄 수 있다. 나만의 시간을 통해 건강한 삶을 유지하자.
Sound body, Sound mind
건강한 몸에 건강한 정신이 깃든다
매주 월요일 연재합니다.
구독과 라이킷 부탁드려요!
#두아이의엄마 #성인ADHD #건강한삶 #자기계발 #미라클모닝
글 쓰는 일, 그림 그리는 일이 즐거운 자기계발 중독 엄마작가
성인 ADHD여도 육아와 자기계발은 계속된다
작품 제안은 jennifer7113@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