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를 갖고 싶은 이유

Part 1. 임신과 출산 - 준비가 되었는데 되지 않았습니다.

by 미소핀
DSC01984.JPG

고등학교 시절, 나는 인생 계획을 그려보았다.

인서울의 좋은 대학 입학,

대학 졸업 후 24세 취업,

20대 중반에는 좋은 사람 만나 결혼,

서른 전까지는 아이는 둘을 출산,

마흔부터는 육아 졸업 후 열심히 내 일을 하겠다는 계획.


원가족과의 빠른 독립을 원하는, 남들과 비슷한 가정을 갖추기를 원하는, 사회적으로 높은 자리로의 승진을 원하는. 지금 보면 진심으로 내가 바랐던 것인지, 건강한 가치관 아래 내린 결심인지 의문스럽기도 하지만, 그 때는 진심이었다. 그렇게 나는 대학 입학과 취업, 결혼을 지나 출산 계획을 앞두었다.




2019년 4월 신혼이 시작되었다. 다낭성난소증후군으로 몇 년 동안 챙겨먹던 경구피임약을 끊고 엽산을 챙겨먹고, 산전검사를 받고, 풍진 예방접종을 맞았다. 임신은 1년 뒤, 아이 없이 신혼을 1년은 즐겨보자는 마음이었다.

20190602_212306.jpg 아주 자유로웠던 신혼 생활

나의 아니 우리의 결혼은, 내가 아는 결혼과는 달랐다. 자유로웠다. 우리는 가장 큰방에 프러포즈 때 받은 최신형 컴퓨터 두 대를 두고, 음료수만을 위한 미니 냉장고에 탄산음료와 술을 가득 채웠다. 집 가장 작은 방에는 퀸 사이즈 침대를 밀어넣었다.(정말 겨우 들어갔다.) 퇴근 후 도란도란 만들어 차린 저녁은 롤 경기를 담은 대형 티비 앞에서 이루어졌고, 때로는 친한 선후배를 초대해 광란의 술파티를 벌였다.


과거처럼 집은 들어가기 싫은 공간이 아니었고, 나만의 리듬과 취향으로 가득한 시간을 보낼 수 있게 했다. 그리고 다들 결혼이라고 하면 함께 걱정하는 시월드. 우리집이 한 수 위였기에(일명 처월드) 시댁 가족과의 만남이 나에게 더 큰 안정감을 주었다. 즐거운 신혼이 이어지며 남편을 바라보니 그런 생각이 들었다. '너무 좋아서 결혼하고 싶은데 벌써 결혼은 했네. 그럼 이제 아이를 만들어야 하나?'




여고 출신 친구들과 나는 코로나 시절 온라인 독서모임을 만들었다. 1년에 몇 번씩이고 보던 친구들을 볼 수 없게 되자 우리는 서로를 그리워하며 온라인 공간을 열었다. 스카이프를 통해 우리는 한 달에 한 번 독서모임을 가지며(지금도 하고 있다), 매번 책보다는 수다가 더 긴 이야기들을 툴툴 털어내곤 했다. 우리 모임 6명 중 결혼을 한 친구는 단 한 명, 나. 20대 후반 여자라면 빠질 수 없는 결혼과 임신에 관한 이야기를 나눌 때면 친구들은 나에게 이것저것 묻기를 좋아했다.


"핀아, 너는 왜 아기를 낳고 싶다는 생각을 했어?"

"음, 이 사람이 좋아서 사귀고, 그래도 좋아서 결혼하고, 그래도 좋아서 아이를 낳나 싶던데 요즘엔?"

"몇 명이나 낳고 싶은데?"

"둘 이상? 최소 둘은 낳고 싶은데 더 낳고 싶기도 하고."

"왜?"

"이 사람과 나와의 유전자 조합이 굉장히 랜덤할 거잖아? 가챠 뽑듯이, 매번 어떤 아이가 나올지 너무 궁금하지 않아? 우리가 감당할 수만 있다면 축구단도 만들어보고 싶은 듯 ㅋㅋㅋ"


생명공학을 전공하고 석사 학위를 준비하던 내 친구는 나의 답변이 매우 만족스러운 듯이 깔깔 웃었다. 너무 이과스러운 답변이라 문득 독서모임 멤버들을 살펴보니 다행히 모두가 이과 출신이었다.


정리하자면, 우리 부부가 임신을 계획한 이유는 다음과 같았다.

1. 경제적으로, 정신적으로, 신체적으로 감당할 수 있다.

2. 나의 인생 계획이 그렇다.

3. 내가 사랑하는 저 이와 나를 닮은 생명체가 궁금하다.



우아한 철학이나 감성적인 이유는 없었다.
그저 어릴 적 끄적인 계획과 이과적 호기심,
그게 다였다.



부모란 어떤 것인지, 아이란 어떤 것인지 무지했던 그 날.

잘 몰랐기에 두렵지도 망설이지도 않았다.

젊은 게 좋긴 좋다.





매주 요일 연재합니다.

구독과 라이킷 부탁드려요!


#두아이의엄마 #성인ADHD #건강한삶 #자기계발 #미라클모닝
글 쓰는 일, 그림 그리는 일이 즐거운 자기계발 중독 엄마작가
성인 ADHD여도 육아와 자기계발은 계속된다

작품 제안은 jennifer7113@daum.net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