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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마케터 강센느 Feb 28. 2024

인기 있는 사람은 약점이 많아요

매력 있고 인기 있는 사람들의 이야기엔 어떤 공통점이 있을까요? 왠지 그런 사람들의 이야기엔 배울만한 장점이나 특출 난 재능과 같은 것들이 가득할 것 같지만 사실은 그보다 '약점'이 더 부각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유명한 기업의 CEO나 동기부여 연설가들은 항상 자신들의 약점을 가감 없이 대중에게 공개합니다. 자신이 남들보다 기억력이 좋지 않은 편이라거나, 게으른 편이라거나, 사업에 여러 번 실패하고 운 좋게 성공했다거나, 알코올 중독자였다는 등의 이야기를 공유하죠.



성공한 사람들은 잃을 게 많기 때문에 그런 약점들을 드러내는데 더 조심스러울 것이라 생각되지만 오히려 그들이 남들보다 더 약점을 드러내는데 솔직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그것은 바로 약점이 공감을 이끌어낼 수 있는 가장 강력한 '무기'라는 것을 잘 알기 때문입니다.


픽사 최고의 스토리텔러 매튜 룬은 자신의 저서 <픽사 스토리텔링>에서 '나약함'이야말로 스토리텔링의 핵심이라고 강조합니다.


나약함은 사람들에게 강력한 공감대를 불러일으키고 그 스토리가 자신의 이야기라고 생각하게 만든다. 인간적이고 진정성 있고 믿을 수 있는 스토리라고 생각한다. 화면에서 캐릭터의 '인간적 면모'를 보여줄 때 관객과 더 깊이 교감할 수 있다. 완벽함은 공감을 이끌어내지 못한다. 스토리에서 캐릭터의 약한 면모를 솔직하게 드러낼 때 관객은 공감하고 진정성을 느낀다.

<픽사 스토리텔링>, 매튜 룬 저


우리가 영화, 애니메이션, 소설 등을 볼 때 어떤 캐릭터에 애정을 느끼고 사랑에 빠지는 경우를 생각해 보면 그 캐릭터가 자신의 치명적인 약점을 극복하고 성장해 나가는 과정이 대부분임을 알 수 있습니다. 처음부터 끝까지 완벽한 캐릭터보단 부족함을 가진 인간적인 캐릭터에게 더 매력을 느끼는 것입니다.


이는 현실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평발이라는 치명적인 약점을 가졌음에도 이를 극복하고 세계적인 축구선수가 된 박지성, 루게릭 병으로 시한부 선고를 받았음에도 세계적인 물리학자가 된 스티븐 호킹과 같이 약점을 극복한 사람들의 이야기엔 더 깊은 울림과 매력이 있습니다.


그리고 브랜드 마케팅에 있어서도 브랜드가 스스로 약점을 드러내는 것은 좋은 스토리텔링이 될 수 있습니다. 1960년대, 에이비스(Avis) 자동차 렌털 업체는 미국 최고의 렌털 업체인 허츠(Hertz)와 경쟁하느라 악전고투했는데 에이비스는 어느 날 "우리는 2등입니다. 그래서 더 열심히 해야 합니다."라는 메시지의 광고를 진행했습니다. 자신들이 스스로 2등임을 인정하는 굴욕적인 메시지를 굳이 돈을 들여서 광고한 것이죠.



그들은 여기서 그치지 않고 사내 직원들의 월급봉투에도 이 문구를 인쇄하여 전 직원이 1등이 되기 위해 노력하자는 각오를 다지기도 했습니다. 그 결과는 어땠을까요? 고객들은 2등이라는 상대적 약자가 1등이 되기 위해서 고군분투하는 모습에 큰 진정성을 느꼈고 그 결과, 1963년에 320만 달러나 적자였던 에이비스는 1964년에 120만 달러 흑자로 돌아섰습니다. 그리고 4년 뒤에는 시장 점유율이 3배나 늘었습니다.


일본의 유명 컨설턴트 시이하라 다카시는 자신의 최종 학력이 중졸이라는 약점을 숨기고 살다가 그것을 주변에 공유하기 시작하면서 더 성공할 수 있었던 경험을 토대로 이렇게 말합니다. "당신이 제공하는 서비스에서 결점이라고 생각하는 부분 말이다. 사실 이 점이 강력한 셀링포인트가 되기도 한다."


이처럼 사람도 브랜드도 결국 아이러니하게도 약점이 가장 강력한 셀링포인트가 될 수 있습니다. 당신이 숨기고 있는 약점은 무엇인가요? 당장 그것을 주변인에게 공유해 보세요. 다만, 주의할 점은 약점을 무작정 공유하는 것은 독이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약점이 강점이 되려면 그것을 극복했다는 결괏값이 있거나 극복하려는 의지를 보여주는 과정이 수반되어야 합니다. 만약 그렇지 않다면 약점은 정말로 약점이 될 뿐입니다.


앞서 봤던 에이비스는 2등이라는 약점을 극복하기 위해 "더 열심히 노력하겠다"는 약속을 고객에게 했고 그것을 실제로 지켰기 때문에 약점이 강점이 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시이하라 다카시는 자신이 중졸이라는 약점을 공유하면서도 짧은 가방끈을 상쇄할 만큼의 노력을 통해 가장 유명한 컨설턴트가 됐다는 결괏값을 가지고 있었기에 그것이 강점이 될 수 있었죠.


그러니 약점을 공유하기로 결심했다면 그 약점을 어떻게 극복할 것인지, 어떻게 극복하려고 노력하고 있는지에 대해서도 함께 공유하세요. 그럼 언젠가 그 약점은 당신이 거인이 되는데 가장 결정적인 영양소를 제공해 준 성장촉진제가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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