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운재미 Jul 10. 2024

8. 루틴이 흔들릴 때

심리적 장벽 극복

루틴을 지속하다 보면 때때로 힘든 순간이 찾아옵니다. 무언가를 계속한다는 것은 힘든 것이 사실입니다. 에너지가 쓰이는 일이니까요. 생각보다 같은 것을 유지하는 것에 많은 에너지가 쓰입니다. 흔들리지 않기 위해 버티는 에너지도 만만찮아요. 이럴 때는 다음과 같은 방법들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다시 처음으로 돌아가기


먼저, 목표를 분해하고 작은 목표를 설정해 보세요. 큰 목표가 압도적으로 느껴질 때 작은 단계부터 시작하면 진척이 눈에 보이게 됩니다. 처음 시작했던 감정을 회상해 보세요. 가볍게 시작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세요. 중요한 건 절대로 포기하지 않는 것입니다. 최소한의 꾸준함을 유지하며, 자신감을 갖고 마지노선을 지켜 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최소한의 끈은 꼭 잡고 계세요. 내가 조금 쉬어가더라도 이것만큼은 놓지 말아야겠다는 생각이 중요합니다. 아예 놓아버리면 다시 잡기가 어려워집니다. 천천히 굴러가는 차에 가속을 하는 것보다 정지된 차를 다시 움직이는 것에 많이 에너지가 들어가는 것처럼 말이죠.



일부러 실패하고 배우기


긍정적인 자기 대화를 유지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어려운 순간에 자신에게 격려의 말을 건네는 것이 필요합니다. 다시 처음으로 돌아갔을 때 어떤 부분이 힘들었는지를 생각해 보세요. 내가 어떤 부분에서 약해지는지 생각해 보고, 다시 시작할 때 그 부분을 보완해 나가면 됩니다. 실패한 이유를 찾고 거기서 배움을 얻으려 노력하세요. 자신에게 다음과 같은 말을 건네보세요. "나는 더 나은 나와 나의 삶을 위해 포기하지 않겠다. 내가 처음 시작한 이유를 잊지 않고, 작은 성취들을 통해 큰 목표에 한 발짝씩 다가갈 것이다. 내가 겪은 실패들은 나를 단단하게 만들기 위한 과정이며, 그 경험을 통해 더 나은 자신으로 성장할 것이다."



이러한 시간을 소중히 여기고, 건강한 상태를 유지한다면 나만의 루틴을 더욱 단단하게 만들 수 있을 겁니다. 더 나아가 더 견고해진 나의 삶과 나 자신을 발견하실 수 있을 거예요.


이전 07화 7. 운동 루틴 내 것으로 만들기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