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학적 창작소설 호프맨작가
1장 고통스러운 만남
북적거리는 조약돌 거리 가운데 독일 바이마르의 심장부에서는 특이한 사건이 펼쳐지려 하고 있었습니다. 1853년이었는데, 실존적 질문의 무게로 공기는 무거웠습니다. 각각 인간 존재에 대한 독특한 관점을 가진 두 명의 위대한 사람들이 길을 건너기 직전이었습니다.
파란 눈을 뚫을 듯한 키가 크고 호리호리한 인물인 프리드리히 니체는 이맛살을 찌푸리며 거리를 활보했습니다. 그의 마음속에는 아직 충분히 설명하지 못한 자신의 철학에 대한 고통이 가득했습니다. 그는 고통 속에 있는 사람이었고, 이 고통은 그로 하여금 인간의 고통의 깊은 곳에서 답을 찾도록 이끌었습니다.
한편, 나이가 훨씬 더 많고 수염이 난 신사인 아르투어 쇼펜하우어는 같은 거리들을 통과하며 나아가고 있었습니다. 그의 얼굴에는 삶의 의미와 의지의 본질에 대해 생각하며 보낸 삶의 흔적들이 있었습니다. 그는 삶을 끊임없는 투쟁과 고통으로 간주하는 자신의 철학에 대한 부담을 짊어지고 있었습니다.
운명이 그러했듯, 두 철학자는 기묘한 작은 카페 밖의 길을 건넜습니다. 공기는 긴장으로 가득 찼고, 마을 사람들은 그 광경을 보기 위해 그들의 선로에 멈춰 섰습니다.
북적거리는 유럽의 철학적인 도시 한복판에서 두 인물이 시간의 그늘에서 떠올랐고 그들은 인간의 고통에 대한 고통스러운 사유에 어두웠습니다. 그들의 머릿속에는 인간의 사고방식을 영원히 바꿀 생각들이 가득했습니다. 그들은 전통적인 지혜에 도전하는 것에 대한 갈망을 가진 젊고 불타는 철학자 프리드리히 니체와 나이가 많고 좀 더 내성적인 사상가인 아르투어 쇼펜하우어였는데, 그들의 인생에 대한 비관적인 견해는 이미 논란을 일으키기 시작했습니다.
그들은 그들의 만남이 인간 존재의 본질에 대한 치열한 논쟁으로 이어질 것이라는 것을 직감하였습니다. 하지만, 결론에 이를 것은 불가능한 결투의 끝을 거의 알지 못했습니다. 그들의 눈빛이 날카로운 칼날처럼 서로에게 으르렁거리고 있었습니다.
2장: 극복 의지
호기심을 억누르지 못한 니체는 쇼펜하우어에게 다가갔습니다. "선생님, 저는 인정합니다. 저는 당신의 작품을 매우 존경합니다." 그는 기대에 부들부들 떨며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하지만 저는 삶이 본질적으로 고통받고 있다는 당신의 믿음과 상충되는 저 자신을 발견합니다."
쇼펜하우어는 토론을 회피할 사람이 아니라 단호한 시선으로 대답했습니다.
" 젊은이, 나는 이 문제에 대한 당신의 관점에 흥미를 느낍니다. 당신의 주장을 듣고 싶습니다."
그 두 철학자들은 그들의 목소리가 거리에 울려 퍼지면서 강렬한 대화에 빠져드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그들은 인간 존재의 본질, 고통의 역할, 그리고 권력에의 의지에 대해 토론했습니다. 교환된 각각의 단어는 그들의 차이를 극복하고 서로의 믿음에 도전하려는 의지의 증거였습니다.
3장: 고통과 행복
해가 지기 시작하면서 묘비에 따스한 빛을 드리우면서 논쟁은 극에 달했습니다. 열정으로 상기된 얼굴의 니체는 "삶은 고통을 피해야 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고통을 받아들이고 권력/힘을 통하여 우리 개인의 의지를 통해 초월하는 것이다!"라고 선언했습니다
지적 전투의 불길에 휩싸인 눈빛을 번뜩이는 쇼펜하우어는 "아니, 젊은 니체, 삶은 맹목적인 존재 의지에 대한 끊임없는 투쟁이며, 진정한 행복은 이 고통스러운 현실의 욕망을 줄이는 것에 있다"라고 되받아쳤습니다
그리하여 두 위대한 사람들은 자신들의 입장을 고수하고, 그들의 생각이 천둥번개처럼 부딪치며, 결투를 목격한 사람들의 마음과 마음을 비추었습니다. 한때는 경외심에 얼어붙었다가, 이제는 주위에 모인 두 명의 위대한 사람들의 철학적 진리의 아름다움에 그들의 기세가 올라 눈치싸움을 벌였습니다.
니체는 특유의 에너지로 침묵을 깬 첫 번째 인물입니다. "삶은 투쟁이며 생존과 자기의 길을 위한 투쟁입니다"라고 확신에 찬 눈빛을 번득였습니다. "더 강해지고 존재의 한계를 뛰어넘기 위해서는 고통과 고통을 기꺼이 감내해야 합니다." "사람은 고통을 창조로 승화시킬 정도로 영웅적으로 맞서야 합니다."
쇼펜하우어는 침울한 표정으로 얼굴에 새긴 채 굳은 목소리로 "삶의 본질은 고통이며, 이 고통을 극복하는 유일한 길은 의지, 욕망에 대한 이별과 삶의 지혜 추구뿐이다. 출생과 죽음의 끝없는 순환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세속적인 욕망을 버리고 깨달음을 추구해야 한다"라고 반박했습니다. "더 이상 행복의 욕망을 갖지 않는 것이 고통을 더는 해결책이다." 그의 깨달음을 강렬하게 호소하였습니다.
결국 토론에서 확실한 승리자가 나오지 않았습니다.
제3장 결렬한 논쟁
두 철학자는 각자의 의견이 타당하다는 것을 증명하기로 마음먹으며 치열한 논쟁을 며칠 동안 멈추지 않고 벌였습니다. 서로의 교류가 격렬하자 주변의 군중들은 말을 잇지 못했습니다.
니체는 역경에 무릎 꿇지 말고 수용하면서 극복하는 과정에서 행복을 찾을 수 있으며, 삶을 살 가치가 있게 만드는 것은 바로 투쟁 그 자체라고 주장했습니다. 그는 자신이 직면할 수 있는 고난을 이겨내고 자신의 운명을 형성하고, 자신의 길을 개척하는 개인의 힘을 믿었습니다.
그러나 쇼펜하우어는 지혜의 길을 통해 세속적 추구의 허무함을 깨닫고 고통을 피하는 방법들을 금욕적으로 받아들여야 진정한 행복을 얻을 수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는 쾌락과 권력의 추구가 인간의 삶을 규정하는 고통과 고통의 순환을 지속시키는 역할을 할 뿐이라고 단언했습니다.
제4장: 극복 의지
해가 지기 시작하면서 도시에 따뜻한 빛이 비치기 시작하면서, 어느 철학자도 패배를 인정하지 않으려는 것이 분명해졌습니다. 그들의 논쟁은 교착 상태에 빠졌고, 각 사람들은 자신들의 신념을 뒷받침할 강력한 증거를 제시했습니다.
날이 밝아 올랐습니다. 붉은 태양이 그들에게 빛을 뿌리는데, 그 두 철학자의 얼굴들이 반짝입니다.
그들은 서로 존중하는 순간에 서로의 입장 차이를 제쳐두고 진실을 찾는 동료로서 우호적인 토론을 벌이기로 했습니다. 그들은 서로의 관점이 서로 다르지만, 서로의 철학이 인간 삶의 복잡성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데 동의했습니다.
니체와 쇼펜하우어의 만남은 철학 사상의 새로운 시대의 시작을 알렸습니다. 염세주의 철학가로 전 세계인들에게 삶의 철학가로 인정받는 쇼펜하우어는 고통을 극복하는 현실적인 조언자였습니다. 그의 사상은 불교의 철학에서 고통에 대한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 고민한 결과였습니다. 불교의 조언보다 일상적이고 현실적인 접근이 됩니다.
하지만, 니체는 고통을 더욱 적극적으로 받아들이고 지금 현재 이 순간을 열심히 삶으로서 극복할 것을 주문합니다. 인간의 자유의지로 인간의 올바른 선택으로 고통을 극복하여 초인처럼 되라고 합니다.
스승 쇼펜하우어를 뛰어넘는 제자 니체, 그 둘의 만남으로 인류는 더 풍부한 고통 극복의 사고를 갖게 되었습니다. 인류는 고통을 극복하는 방법을 이해하기 시작하였고, 행복을 더 적극적으로 품을 수 있게 된 것입니다. 사람들은 이를 삶의 철학이라고 부르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