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이라는 망상에 속지 않기를
인간은 누구나 잠재된 약점을 갖고 있어서 스스로 알지도 못하는 사이에 망상에 빠져들 수 있다. 우리는 '어떤 점에서는 내가 남보다 우월하다'라고 느끼고 싶은 깊은 욕구가 있다. 이런 성향은 긍정적인 것이 될 수도 있다. 어느 정도의 자신감은 있어야 우리가 도전을 하고, 스스로 한계라고 생각하는 것을 넘어서고, 그 과정에서 교훈을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어느 정도 성공이든 일단 한 번 경험하고 나면, 그 자신감이 너무 빠르게 증가하는 경향이 있다. 그렇게 되면 자기 평가와 현실 사이의 격차는 점점 더 커질 것이다.
살면서 우리가 겪는 모든 성공에는 어느 정도의 행운이나 타이밍, 타인의 기여 등이 반드시 작용한다.
성공에는 거부할 수 없는 어떤 매력이 있고, 그 매력은 우리의 마음을 흐려놓는 경향이 있다.
성공을 경험하고 나면 요인을 분석하라.
분명히 거기에 있어 있는 행운이라는 요소와 그 행운에 작용했던 멘토를 비롯한 남들의 역할을 눈으로 확인하라. 이렇게 하면 당신의 능력을 과장하려는 성향을 좀 누그러뜨릴 수 있을 것이다.
박수갈채 소리가 커질수록 더욱더 거기에 신경을 쓰지 않도록 하라. 당신이 해낼 수 있는 한계를 인식하고, 그것을 포용하고, 기존에 갖고 있는 것으로 최선의 결과를 내라. 커지는 우월감에 남의 감정을 상하지 않게 조심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