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의 오류

외계인과의 전쟁중인듯

by min

"그래 너에게 하는 말이야.

우린 외계인들과의 교섭에서 인류의 존망을 건 , 대담을 하게 될 테지.

내가 인류의 대표성의 띄고 있냐고 묻는다면

아니오라 답할 테고

네가 평범한 인류의 성격을 띠고 있냐고 묻는다면

그렇다고 답할 테다."




하버드 상급생 기숙사 중 하나, 속칭 rabbits라 불리는 Leverett House 공용실에 3명의 학부생이 영화를 보고 있었다.

70 ~80년대에 제작되었을 흔한 sf영화였다. 외계인이 침공하고, 인류와 싸운다는 흔하디 흔한 소재로 시험이 끝난 학생들의 뇌를 쉬게 해 주는 데는 좋았던 것 같았다. 단순하고 무료한 장면들이 한참을 지나갔다. 그러다...




"과연 외계인이 우리를 침공할까 "

운을 땐 건 철학과의 칼이었다.

"결국 더 위험한 건 스스로의 내면에 있지 않나?"


심드렁하게 소파에 늘어져있는 역사학과 톰이 칼의 말에 반박을 한다.

" 뭔 닥스훈트로 소시지 만든다는 소리냐."


톰은 최근 2차 대전 관련 과제로 신경이 날카로워진 듯했다.

"그 이야기를 1570년대 잉카 원주민들에게 이야기해 보든가. 아님 저기 아메리칸 원주민에게 물어봐도 좋고."


톰은 반은 인디언 혈통인 리처드로 이야기를 돌렸다.


반쯤 졸고 있던 리처드는 무슨 이야기인가 톰을 바라봤다.

물리학과생인 리처드는 항상 피곤해했다.

리처드는 어떤 이야기인지 신경을 쓰지 않고 있었으나 , 맥락을 유추하여 대답을 했다.

"실질적인 관점에서 볼 필요는 있지."


철학과 칼은 말을 한다.

"지금 영화의 맥락도 시대적 상황을 고려했을 때, 냉전시대에 대한 두려움을 외계인으로 표현한 것뿐이야. 실질적으로 우리의 두려움이 우리를 삼키지."


톰은 자세를 고쳐 잡고 , 여전히 냉소적인 표정으로 칼에게 말을 한다.

"뭔 이야기인지는 알겠는데 칼 넌 너무 꼬아서 생각하는 경향이 있는 것 같아. 잘 생각해 봐. 간단해. 항상 힘 있고 강인한 집단은 약한 집단을 수탈해 왔어. 당연한 논리야. 이제껏 자연에서 해온 일들이 그거라고. 맞지 않아 리처드?"


리처드는 좀 귀찮은 표정으로 대꾸를 한다.

"톰 몇 번을 말해. 나는 물리학도라고. 그것만 아는 멍청이라, 자연과학이나 생태학적인 지식은 없어. 물론 우리가 가진 데이터로는 네 말이 맞다고 할 수 있는데 , 그 데이터의 대상이나 방법을 달리 생각해 볼 필요는 있는 거지. 확실한 건 아무것도 없어."


그냥 쳐다보고 있는 칼과 톰에게 리처드는 부연 설명을 해준다.


"뭐 다 가설의 측면에서 이야기해 볼 수 있다는 거지. 예를 들어 실질적인 지구의 지배자를 생각했을 때, 외계의 존재는 우리보다는 돌고래나 개미에 대한 침공을 할 수도 있는 거고.... 뭐... 그렇다고.."



이런 이야기가 무슨 소용일까라고 생각이 들었던 3 사람 사이로 , 생물학을 주전공으로 부전공으로 정치학을 듣고 있던 , 후배 '스완'이 다가왔다.(혹자는 이상한 나라의 스완이라고 부르기도 했다.)

"재미있는 이야기를 하시고 계시던데요."


스완은 그들 사이로 한 종이 더미를 건넨 후 지나간다.

"딱 1999년 어디쯤에 쓰인 논문인데 23페이지를 보면 될 것 같아요."


그들은 떠나가는 스완의 뒷모습을 잠시 바라본 뒤, 스완이 건네준 논문의 부분을 읽기 시작했다.


'.... 생물의 정의를 유기체에 한정시켜 이야기하는 것도 일반화의 오류중 하나로 볼 것이냐는 문제가 있다.

생명체의 세포, 세포 안에 포함된 유기물, DNA 등들도 하나의 정보 덩이에 지나지 않는다.


.... 중략...


확률상 드넓은 우주와 수많은 항성과 행성을 고려했을 때, 외계의 존재는 분명히 있다고 할 수 있다.


... 중략...


역사적으로도 그렇다. 다른 존재와의 단순화된 커뮤니케이션 중 하나가 전쟁이었음을 알 수 있다.


.. 중략...


하여 정보 복합체로서 생명을 이해했을 때, 우리가 가지는 사상들이 가장 강력한 존재로서 비칠 가능성이 있다.

하여 지구는 외계의 정보복합체들에게 공격을 당한 흔적이 있다. 그 한 예로 '공산주의'의 몰락을 들 수 있다.

사상의로서의 '공산주의'는 하나의 생명이며, 그 생명은 외계의 존재와의 전쟁에서 패배를 했다.

더 나아가서 그렇게 주장하는 근거와 이유들을 나열하자면...........'





keyword
목요일 연재
이전 01화AI의 신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