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루다 Nov 15. 2023

성 정체성

고등학교에 다닐 때 친했던 친구가 있었다. 나는 누구에게도 마음을 잘 열지 않는 사람이었다. 유독 그 친구에게만은 마음을 활짝 열고 다가갔고 우린 급속도로 친해졌다. 늘 함께였다. 쉬는 시간마다 함께 영어 단어를 외우고 시험을 보면서 공부했고 배가 출출할 때면 매점에 뛰어가 간식도 먹었다. 하굣길에 늘 들리던 김밥집의 김밥 맛은 지금 생각해도 단연 최고다. 아마도 우리의 추억이 깃든 장소이기에 더욱 그러할 것이다.     


친구와의 우정은 순탄했다. 모든 걸 공유하고 곁에 있었다. 그러던 어느 날, 친구와 술을 마시게 되었다. 술에 알딸딸하게 취한 나는 전철 안 벤치에 앉아 꾸벅꾸벅 졸았다. 걱정된 친구는 내 쪽으로 다가와 나를 깨웠다. 몽롱한 정신을 부여잡고 무겁게 감긴 눈을 조금씩 떠보았다. 바로 눈앞에 그녀가 있었다. 그 순간 그동안은 느껴보지 못했던 묘한 충동감을 느꼈다. 내 앞에 있는 그녀에게 뭔지 모를 두근거림을 느꼈다.     


생각할 시간과 망설일 틈도 없이 그대로 그녀의 입에 입을 맞추었다. 순식간에 일어난 일이라 어찌할 도리없이 사건은 터졌다. 내 행동을 그녀는 거부하지 않았다. 동성인 여자와 입을 맞춘 첫 순간이다. 지금 생각해도 그때의 행동은 의문만 남아있다. 우정은 한순간에 사랑이 되기도 하고 사랑이 갑자기 우정이 되기도 한다. 그 안에서 우린 갈등을 겪고 자신의 성 정체성을 찾기 위해 노력한다.     


혼란의 과정은 누구에게나 있다. 그 과정과 결과를 누구도 옳고 그르다고 판단할 자격은 없다. 자신만의 알아갈 수 있고 정할 수 있다. 이제 타인의 시선에 눈치 보느라 숨기기 급급한 시대는 지나갔다. 내가 어떤 사람인지 인지해 가는 그 과정 그 자체가 의미 있는 일이다. 어떤 성 정체성을 가지고 있다고 할지라도 당신은 행복할 권리가 있다.     


우리는 우정이란 이름의 사랑을 모르고 얼마나 많이 지나쳤으며 사랑이란 이름의 우정을 몰라보고 헤매었을까? 나와 그녀는 그 사건 이후로 아무렇지 않게 우정을 이어왔다. 그날 느꼈던 성적 충동은 더 이상 일어나지 않았고 우린 평소대로 지내왔다. 누구에게나 이러한 사건이 일어날 수 있다. 단순히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가 될 수도 있고 자신과 곁에 있는 타인을 알아가는 중요한 순간이 될 수도 있다. 우리는 서로 조금 다를 뿐 틀린 게 아니다.          


이 글의 글감은 어디에서 가져왔을까?

-영화 칼럼 이용하기 2     


영화 <클로즈>를 다룬 영화 칼럼에서 글감을 얻었다. 이 영화는 친구와의 우정에서 ‘성 정체성’을 고민하는 두 남자의 유년 시절을 그린 영화로 그 안에서 생존을 위한 본능으로 성 정체성을 찾아가는 과정을 외면하고 상처받는 과정을 그린 영화이다. 이번에도 전체적인 영화의 스토리를 글감으로 잡기보단 키워드에 중점을 두어 ‘성 정체성’이라는 키워드를 글감으로 선택했다.     


이 부분에서 영화 전반적인 스토리를 글감으로 정해도 좋고 성 정체성이란 키워드를 정했다 해서 꼭 자신에 경험을 담지 않아도 된다. 자신이 생각하는 이 주제에 관한 생각을 써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이 영화 칼럼에서는 여러 키워드를 뽑아낼 수 있었다. 성 정체성, 비밀스러움, 상실감, 유년, 길을 잃다, 사회적 편견, 탐구, 닫힌 방, 상상, 성장, 희열 등 다양한 키워드가 나왔다. 위의 키워드 중 나의 ‘경험’과 연결 지을 수 있는 키워드를 정했고 친구와의 우정에서 성 정체성으로 당황했던 일화와 거기에 관한 생각을 함께 다뤘다.      

전체적인 내용을 이해하고 그걸 글감으로 정하기에 영화 칼럼은 재미를 더해주니 즐겁게 글감을 정해볼 방법으로 좋다.



Image by Bhakti Kulmala from Pixabay


이전 02화 사랑을 느끼고 맛보고 상상하고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