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새벽종 종Mu Dec 21. 2022

네가 다녀갔을까

흰 눈 쌓이는 날

#.

이런저런 일로 새벽녘까지 등을 켜고 있었다.

겨울일수록 눈이 뻑뻑하고 아파서 최소한 등불을 끌 필요가 있었다. 

욱 부욱.

창밖은 아직 어두운데 골목길 눈 치우는 소리.

부지런한 이웃이 있어  아침이 밝아오는구나.


#.

무조림을 한다.

솥 위로 김이 모락모락 퍼지고,

문득 밖이 궁금하다.


끼익.

어머나!

소복한 흰 눈으로 가득한 나의 마당에 새 발자국.

문 앞까지  다가와 종종거렸을 새 발자국.


나를 찾았구나.

문안인사일까.


혹시 모이 달라고?

요 며칠 추운 날씨라서 문 앞에서 서너 걸음쯤 떨어진 곳에 보리알을 뿌려두곤 했었다.

내가 안 보는 사이 보리알 있던 자리가 깨끗해져 있곤 해서  들르는 새가 있음을 짐작은 했었다.

까마귀일까?

여름까지는 전봇대 위로 까마귀가 가끔 보였다. 그런데 엊그제 내 머리 위를 지나 옆집 지붕에 앉는 까치가 있었다. 

까치인가?

혹은 뒷산에서 외출 나온  더 작은 새일지도?

보리알을 발견하고 내려앉는 손님이 정작 어떤 새인지는 알 수 없다. 누가 됐든 고놈들은 내가 안 보는 틈에만 살짝 들르니까.


그런데 흰 눈에 찍힌 발자국이 어딘지 예의바르다.

어제 그제 보리알 뿌려지던 자리를 파헤친 것아니다.

마치 특별히 맘먹고 날 찾아온 방문객처럼

내 방문 앞까지 왼발 오른발 가지런한 걸음걸이로 다가왔다가.

문앞에서 서성였겠지.

하지만 내가 대답할 리 없잖아.

문밖이 사뭇 조용했는데.

이만 가야겠구나. 아쉬운 듯 날개를 펴고  날아올랐을 너희,  속에 날 찾아왔던 ,

나의 사랑스러운 작은 새.



이전 11화 필리핀에 대한 실낱 같은 추억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