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DreamLabs Jul 19. 2023

방향이 맞으면 천천히 가더라도 빨리 도달한다

경력 정체성

정. 체. 성


누구나 일을 한다. 하지만 모든 일이 의미 있게 다가오진 않는다. 왜일까? 어떤 대상에 의미를 느끼지 못한다는 것은 나의 정체성이 그 일과 별 상관이 없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정체성(Identity)은 내가 누구인지? 어디로 가고 있는지? 나에게 맞는 집단이나 사회는 어디인지? 등.. 나의 고유한 가치와 신념에 대한 확고한 인식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정체성을 본격적으로 형성하고 발달하는 시기는 청소년기이다. 이때는 자기 존재에 대한 의문점이 많아 정체성 혼돈과 위기를 겪지만 이 과정을 통해 궁극적으로 자신의 정체성을 발견해 간다.


 "중2 병"이라는 말이 있지 않은가? 몸은 커지는데 반하여 생각은 성장통을 격으며 혼란스러워 한다. 역할에 대한 혼돈, 자기 평가와 타인평가 간의 큰 격차, 사회적 가치와 주관적 가치의 불일치, 급격한 생물학적 변화에 따른 본능적 욕구와 도덕적 갈등 등.. 이렇게 정체성 위기를 경험하면서 동시에 자아정체성을 점점 찾게된다.




경.력.정.체.성

자신의 정체성을 안다는 것은 경력 개발의 시작점과 같다. 옛날이야 주어진 일에 내가 맞출 수밖에 없었지만 이제는 다르다. 자신의 정체성이 분명할 때 자신의 가치와 맞지 않는 상황에 이끌리지 않고 주도적으로 선택해 나갈 수 있기 때문이다. 반대인 경우, 현재 일에 흥미나 몰입이 어려워 어려움에 당면해도 쉽게 포기해 버리기 쉽상이다.


경력정체성(career identity)은 일에 대해서 내가 가진 동기, 관심, 수행역량과 관련된 의미 구조를 나타내는 개념이다. 일반적인 정체성과 달리 경력과 관련해서 나는 무엇을 하는 사람인지, 내가 추구하는 일의 가치나 목표는 무엇인지? 등 본질적 생각의 방향성 이기 때문에 장기적이라 할 수 있다. 역할에 대한 정체성? 직업에 대한 정체성? 조직에 대한 정체성? 등의 의미로 더 세분화된다.




필자의 주변에 스포츠 기자가 되기를 바라는 언론학과학생이 있었는데, 취업이 급한 나머지 영업직으로 커리어를 시작했다. 그러나 그 일을 오래 지속하지 못하고 2년 만에 언론사에 기자로 재취업을 했다. 세일즈맨으로서의 일들이 학생이 추구하던 가치와 거리가 멀었기 때문이었다. 그 학생의 정체성과 상관없는 일을 할 때 일의 의미를 발견하기 어려웠고, 흥이 나지 않을 뿐더러 오래 지속할 수도 없었다고 한다.


경력정체성의 발전을 위한 노력을 살펴보자.

①경력에 대한 나의 가치를 탐색하기 ②다른 사람들과 차별화된 자아를 발견하고 개발하기 ③자신만의 직업 소토리를 개발하기 ④일 관련 다양한 경험을 통해 정체성 찾기 ⑤일에 대한 중심 관점을 수립하기 ⑥타인과의 관계 속에서 내면의 가치를 탐색하기 ⑦자신이 경험하는 모든 것들을 자신의 가치와 연결하기….

이상의 7가지의 성찰을 추천한다(Law, Meijers & Wijers, 2002).




방향만 맞으면 천천히 가더라도 목적지에 빨리 도달한다

경력정체성은 자신의 경력성공에 대한 인지적 나침반 역할을 한다. 뉴 커리어 시대! 프로티언 경력과 같이 자신의 가치에 따라 주도적인 경력관리가 더욱 중요해 짐에 따라 개인들은 경력 경로 과정에서 자신의 가치관, 역량을 진지하게 탐색하여 정체성 확립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나에 대한 정체성을 형성하는 청소년기, 직업에 대한 정체성을 형성하는 성인 초기 그리고 성인 생애주기별 전환기.. 변화하는 환경 속에서 나의 가치관에 대한 진지한 성찰은 커리어에 중요한 나침반 역할을 한다.


경력정체성 진단

(Verbruggen,M.,& Sels,L., 2008)


아래의 6개 진단문항을 스스로 진단해 보고, 결과를 통해 나에 대한 인식을 높여보자.

(*평균점수 3.6 ~ 3.9)


1=전혀 그렇지 않다, 2=그렇지 않다, 3=보통이다, 4=그렇다, 5=매우 그렇다
나는 나의 강점과 약점을 알고 있다.
나는 나의 약점을 어떻게 다뤄야 하는지 알고 있다.
나는 경력개발을 위해 긍정적, 부정적인 점이 무엇인지 알고 있다.
나는 삶에서 나의 가치가 무엇인지 충분히 인식하고 있다.
나는 삶에서 무엇이 나에게 에너지와 동기부여를 주는지 알고 있다.
나는 나의 경력에서 가치 있고,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충분히 인식하고 있다.




Reference



Law, B., Meijers,F., & Wijers,G. (2002). New perspectives on career and identity in the contemporary world.BritishJournalofGuidance& Counselling,30(4),431-449.


Verbruggen,M.,& Sels,L.(2008).Cancareerself-directnessbeimproved through counseling?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73(2), 318-327

이전 01화 경력에도 사계절이 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