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원웨이브 Aug 28. 2022

인디언이 하고 싶었던 말

마음이 가리키는 그 방향


  에는 온도가 있다. 따뜻함과 차가움의 정도가 저마다 다르다. 적당히 온기 있는 말은 슬픔을 감싸 안아준다. 차가운 말은 마음과 행동을 얼게 만들기도 한다. 내 마음 깊숙이 중요하다고 여기는 일에 대해 뜨겁게 훅 다가오는 말도 있다. 



한 인디언의 말이
어느 때보다 뜨겁게
내 가슴 깊숙이 다가왔다



마음이 가리키는 방향



  나의 마음이 바람을 만난 촛불처럼 끊임없이 일렁였고 위태로울 때였다. 열심히 앞으로 나아가고 있다고 생각했지만 늘 제자리인 것 같았다. 무엇보다도 내가 하는 일에 마음이 담기지 않았다. 우연히 돈 후앙의 글을 보곤 나는 마음을 천천히 살펴보았다. 그리고 지금의 길이 마음이 담겨 있지 않다고 판단하곤, 가고 있던 길을 벗어나 그만두었다.



마음이 담긴 길을 걸어라 

모든 길은 단지 수많은 길 중의 
하나에 불과하다

그러므로 그대가 걷고 있는 그 길이
단지 하나의 길에 불과하는 사실을
언제나 기억하고 있어야 한다

그대가 걷고 있는 그 길을
자세히 살펴보라
필요하다면 몇 번이고 살펴보아야 한다

만일 그 길에 그대의 마음이 담겨 있다면
그 길은 좋은 길이고,

만일 그 길에 
그대의 마음이 담겨 있지 않다면

그대는 기꺼이 그대의 길을 떠나야 하리라

마음이 담겨 있지 않은 길을
버리는 것은
그대 자신에게나 타인에게나
결코 무례한 일이 아니니까

- 멕시코 야키족 인디언 돈 후앙 



  시간이 꽤나 흐른 지금 돌이켜보면 그때의 선택은 잘했던 것 같다. 원래 하던 일을 벗어나 평소와는 다른 목표로 고군분투하며 노력을 하고 있었는데, 마음이 담겨 있지 않아서인지 나를 약하게 만들고 삶이 힘들었다. 물론 모든 일과 길에 마음을 온전하게 담아내는 것은 정말 어렵다. 모든 길을 스스로의 선택만으로 나아갈 수 없기 때문이다. 하지만 작은 선택을 떠나 큰 갈림길에서의 선택은 고심해서 정할 수 있다. 모든 것들이 바뀐다 할지라도. 





천천히 나의 길을 바라보다 





  위에 있는 인디언의 말은 따뜻했지만, 아래에 있는 인디언의 말은 뜨겁다. 그리고 무섭다. 극단적이기는 하지만 그만큼 마음에 이르는 길과 아님은 엄청난 차이를 가져올 것이라 생각한다. 그래서 우리는 스스로의 길을 선택할 수 있어야 한다. 


마음이 담겨 있다면 그 길은 좋은 길이고, 그렇지 않다면 그 길은 무의미한 길이다.
마음이 담긴 길을 걷는다면 그 길은 즐거운 여행길이 되어 너는 그 길과 하나가 될 것이다.
마음이 담겨 있지 않은 길을 걷는다면 그 길은 너로 하여금 삶을 저주하게 만들 것이다.

한 길은 너를 강하게 만들고,
다른 한 길은 너를 약하게 만든다."

- 돈 후앙 


  가장 중요한 것은 그대가 걷고 있는 그 길을 자세히 몇 번이고 살펴보는 것이다. 마음에 따라 행동하는 것은 어렵지만 마음이 담겨 있는지 아닌지 아는 것도 어렵다. 단 한 번으로 나에게 놓인 길에 대한 마음을 알 수는 없다. 세세하고 정성스럽게 살펴보아야 하는 것이다. 





  늘 생각하지만 느림이라는 속도는 방향과 함께 고려되어야 한다. 그리고 그 방향은 나의 마음을 천천히 살펴보며 자문자답하며 찾아가야 한다. 한 번에 되지 않는다. 그럴수록 더 정성스럽게 살펴보아야 한다. 그래야 한다고 생각한다. 


지금 가고 있는 길에
마음이 담겨 있나요?

이전 03화 인생은 마라톤이 아니다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