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웃님들! 물건 사고 난 후 영수증 꼭 받으세요. 오늘 어쩌다 확인한 편의점 영수증을 보고 정신이 번쩍 드네요. 그동안 몇 번이나 틀렸을지, 얼마나 손해를 봤을지 추측이 안 돼요. 자주 가던 곳이라 더 짜증 나네요.“
얼마 전 맘카페에 들어갔다 본 글입니다. 분을 삭이기 힘들다며 동네에서 장사하는 사람이 이래도 되느냐고 묻고 있었죠.
“어머, 혹시 거기 oo 아닌가요? 애들 물건 계산도 가끔 틀리더라고요.”
“세상에, 실수라도 몇 번이면 고의가 되죠. 사장님 장사 그렇게 하면 안 되죠!!”
비슷한 경험을 공유하는 사람들의 댓글로 그 글은 그날의 인기 글이 되었어요.
나는 반대로 틀린 계산을 몇 번 한 적이 있어 글을 읽는 내내 찔렸답니다. 고의가 아닌 실수였다지만 해서는 안 될 실수이지요. 그 민망한 순간을 손님이 먼저 알아채 주면 정말로 감사합니다. 사과와 함께 정상적인 계산을 마무리하면 실수에 대한 부끄러움보다는 일이 잘 마무리되었다는 안도감이 먼저 들거든요. 가장 최악은 틀린 계산을 나중에야 알아차렸는데 단골도 아니고, 회원 등록도 없고, 이 동네 거주자도 아닌 경우입니다. 꼭 내가 외지인에게 사기 친 것만 같아 찝찝한 마음이 하루 종일 일을 방해하지요. 그저 신원미상의 그 손님이 우리 가게에서 액땜한 덕에 좋은 하루로 마무리하기를 바랄 뿐입니다.
몇 년 전, 나도 맘카페의 글쓴이와 같은 경험을 한 적이 있어요. 계산 착오의 주체가 편의점이나 대형마트가 아닌 우리에게 물건을 주는 거래처였을 뿐 글쓴이가 느끼는 황당함, 분노, 배신감은 똑같았습니다. 마트를 시작한 지 2년 정도가 되자 일은 곧 익숙해졌어요. 매일 반복되는 일상에 초심은 곧 사라지고 대충 대충의 안일함으로 하루를 넘기던 시기였지요. 일배 (매일 배달되는 우유, 두부, 콩나물 등 신선식품) 거래처가 오면 영수증의 수량과 총금액만 확인했어요. 본래는 매입 단가 확인이 기본이었지만 매일 단가 확인이 번거롭고 귀찮아 생략한 지 한참 되었지요. 어느 주말 오후, 그날따라 서랍장의 거래처 파일들이 눈에 들어왔습니다. 무작위로 손끝에 닿는 파일 하나를 꺼내어 영수증의 품목 바코드를 찍었어요. 놀랍게도 시작부터 포스기에 입력된 매입 단가와 영수증의 매입 단가가 다르지 않겠어요? 일배 제품은 마진율이 15% 내외로 쓰레기봉투와 담배 다음으로 낮은 이익률이에요. 그래서 50원 100원 차이로도 마진율 차이가 달라지기 때문에 마트와 거래처가 100원이라도 서로 더 벌기 위해 협상으로 제시되는 금액입니다.
예를 들어 1,400원짜리 두부 한 모, 200ml 우유 한 팩의 마진은 150~ 200원입니다.이런 상황에서 매입 단가가 100원 200원, 품목에 따라서는 500원까지 차이가 나니 내가 뭘 잘못 보았나 두 눈을 비비게 되더군요. 처음엔 당황스러웠지만 곧 침착하게 마음을 다독였어요.
“어쩌다 실수일 거야. 일하다 보면 가끔 틀릴 수 있어.”
하지만 틀린 부분을 표시하는 빨간펜 자국은 품목이 늘어날수록 날짜를 거슬러 올라갈수록 광범위해졌어요. 심장이 벌렁대 진정이 필요했어요. 무엇부터 이 잘못을 바로잡아야 하나 생각이 필요했습니다. 먼저 남편에게 화가 났어요. 그동안 이런 것도 확인 안 하고 뭐 했냐며 당장이라도 따지려고 전화를 들었다가 도로 제자리에 두었어요. 그럼 나는 그동안 뭘 했던 거니? 누구를 탓하기에는 모두가 안일한 공범이었습니다.
올 때마다 순박한 웃음을 짓던 거래처 담당자에게는 분노를 넘은 배신감이 들었습니다. 파일 속 몇 달간의 모든 영수증을 전수 검사해 날짜별 틀린 품목과 단가를 정리하여 남편에게 전했어요. 예상대로 남편은 당황해 변명도 핑계도 찾지 못하고 그저 “그게 사실이야?”만 되풀이했어요. 주말임에도 거래처에 연락해 해명을 요청함과 동시에 차액에 대한 변상을 요구했어요. 가게를 하며 처음 있는 일이라 우리에게는 한바탕 큰 소동이었습니다. 특히 숫자와 돈에 예민한 남편은 더더욱 노발대발이었죠. 확인된 영수증만 이러하니 버린 이전 영수증은 확인할 길도 없고 손해가 얼마인지 감이 안 와 더 화가 났어요.
월요일 오전, 담당자는 죄인이 되어 어두운 낯빛으로 “죄송합니다”를 연발했어요. 예고도 없이 매입 단가가 매번 이렇게 널을 뛰는 이유를 먼저 물었습니다. 마트 매출 규모에 따라 다른 단가를 적용하는데 전산이 잘못되어 다른 마트 단가와 섞였다는 대답이었어요. 매출 규모에 따른 차등 단가야 업체의 권한이니 따질 자격이 없지만 그 자료가 섞였다는 말은 납득하기 힘들었어요. 하지만 지금은 옥신각신 말다툼보다는 그동안의 손해를 어떻게 보상할지 정확한 대답을 듣는 게 더 중요했어요. 다행히 아니 당연히 업체는 그동안의 손실을 빠르게 보상해 주었고 앞으로 예고 없는 단가 변동은 없는 것을 약속으로 큰소리 없이 상황은 종료되었습니다.
그 사건으로 우리는 꽤 충격을 받았어요. 신뢰의 대가가 오히려 인간 불신이라는 결말로 이어지자 열 길 물속은 알아도 한 사람 속은 모른다는 속담이 인생철학으로 여겨질 정도였어요. 그 이후, 모든 입고 제품의 매입 단가를 그 자리에서 확인하는 것을 철칙으로 삼았어요. 본래 업체들은 단가가 인상되면 인상되는 제품만 따로 표시해서 알려주는데 이제는 무조건 전수검사로 바꾸었어요. 월초가 되면 하루에도 6~7개 업체가 다녀갑니다. 한 회사별로 몇십 개의 품목이 들어오니 확인해야 할 단가가 몇백 개이죠. 물건 검수, 손님 계산, 단가 확인까지 하느라 바쁘지만, 소홀히 할 수 없는 작업입니다. 지금도 여전히 그 철칙을 고수합니다. 중요한 작업 중 하나입니다.
단가를 철저하게 확인했는데도 최근에 또 다른 문제로 한바탕 소란이 났습니다. 물건 검수와 단가 모두 별다른 이상이 없음을 확인했는데 파일에 쓰인 최종 금액이 업체와 달랐어요. 다시 반품과 입고를 하나하나 대조하며 어디서부터 잘못되었는지 찾아야 했어요. 월초라 업체 직원도, 나도 바쁜 시간이지만 어쩔 수 없었어요. 각자 확인하고 나중에 최종 금액을 맞춰보자는 업체 직원을 "10분만"을 외치며 붙잡아야 했어요. 모든 것은 현장에서 확인해야 수고가 덜하거든요. 서로의 장부를 확인하는 과정에서 약간의 큰소리가 오가자 계산하는 손님과 진열하던 다른 거래처 직원들까지 우리의 눈치를 살폈습니다. 최종 금액을 맞추고서야 서로 민망한 웃음이 나왔지요. 우리의 고성은 덩달아 물건 진열 중이던 다른 업체들까지 자신들의 영수증을 한 번씩 더 살피게 했어요. 눈물 나는 직장인들의 눈치만렙 현장입니다.
또 다른 경우로 틀리는 업체도 있습니다. 대리점 운영 경력이 나의 나이를 능가하는, 60대 이상의 사장님들은 욕심 없이 소소하게 몇 개의 슈퍼를 관리하며 생활비 벌어 쓴다는 생각으로 일을 합니다. 굳이 돈이 드는 투자를 안 하게 되는데 검수용 휴대 기기가 그렇습니다. 대부분은 휴대용 기기로 박스 바코드만 찍어도 상품명과 개수, 단가가 쓰인 영수증이 출력됩니다. 한데 이분들은 예전처럼 수기로 작성해요. 먹지 달린 영수증 아실까요? 90년대에나 봤을 법한 그 거래장에 품목부터 단가, 개수, 총액까지 하나하나를 모두 계산기 두드려 작성하자면 틀리는 경우가 더러 있습니다. 한 분은 총액에서 자꾸 틀려 수정하는 횟수가 늘자, 이제는 품목만 적고는 내 앞으로 슬며시 밀어놓습니다. 단가부터 총액까지 알아서 적으라는 의미로, 순간 내가 거래처 직원인 줄 착각하게 되지요. 재밌는 점은 이제는 내가 실수를 해 지적을 받는다는 것이지요. 역할이 바뀌니 입장도 바뀌는 현실에 부끄러운 웃음으로 대신할 수밖에요. 처음부터 다시 쓰기에는 엄두가 안 나 틀린 부분을 밑줄 쫙쫙 치고 옆에 써가다 보면 영수증은 어느새 너덜너덜합니다. 대충 봐서는 알아보기 힘든, 암호 같은 그 영수증을 찰떡같이 알아보는 우리는 한 장씩 나눠 가지며 작업은 완료됩니다.
이렇듯 먹지에 수기로 영수증을 쓰는 업체가 서너 곳 되는데 또 다른 번거로움을 동반합니다. 신제품이거나 단가가 인상된 제품 또한 실제 물건을 가져와 계산대에서 하나하나 찍어가며 입력해야 한다는 점인데요. 다른 업체들은 제품 바코드 번호까지 영수증에 표기되어 있어 앉아서 바코드 번호만 입력하면 되는데 말이지요. 하지만 이것 또한 해결 방법이 있습니다. 우리가 따로 휴대용 검수 기계를 사면 됩니다만 역시 투자하지 않은 우리는 “아직도 이렇게 일하는 곳이 있네!”라는 업체의 놀림을 받습니다. 그러니 수기로 작성하는 업체나 일일이 계산기를 두드리는 우리나 도긴개긴으로 90년대를 살아가고 있으니, 누가 누굴 말한 처지는 아닙니다. 그저 옛날 방식으로 눈이 빠져라, 숫자놀이를 할 수밖에요.
열심히 덧셈, 뺄셈, 곱셈, 나눗셈하느라 남은 중요한 일을 생략한다면 그야말로 낭패입니다. 그 책임은 온전히 내가 져야 하고 욕받이는 당연하고 손님과의 신뢰가 뚝 떨어지는 문제라 정신 바짝 차려야 합니다. 신제품의 가격표를 뽑아 제품 앞에 꽂는 것을 깜빡하는 건 그나마 후폭풍은 없습니다. 하지만 기존제품의 판매가가 인상되었는데 깜빡하고 가격표를 고치지 않았다면, 예를 들어 분명 진열대에는 1,500원이라고 쓰여있던 커피가 계산대에서 2,000원으로 찍히면 대형 사고입니다. 일순간에 장사치, 저급한 상술로 딱 오해받기 십상으로 낯부끄러운 순간이 됩니다. 변명도 핑계도 안 통합니다. 실제로 그런 적이 있어요.
"내가 그동안 믿고 샀는데 이럴 수 있어요? 사람을 속여도 유분수지. 동네 장사 이따위로 하는 거 아냐!"
결국 일이 돌고 돌아 맘카페 글의 원점으로 돌아왔습니다. 손님은 맘카페의 글쓴이와 같은 심정으로 대노하였고 무한 사과와 깊은 반성을 통해서만 겨우 신뢰를 회복할 수 있었습니다.
아이들도 하찮게 여기는 100원, 가끔은 손님들도 귀찮게 여기는 100원이지만 장사에서 100원의 값어치는 이토록 무한정입니다. 기억하자! 돈 100원 = 신뢰, 신용이라는 점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