Ⅱ. 아이를 키우시나요?
초등 5학년은 어떤 생각을 하나요?
[내가 다시 아이를 키운다면?]
5학년 때에는
- 자신의 생김새에 대하여 자신감을 갖도록 하고,
- 이성에 대한 이야기도 스스럼없이 나눌 수 있도록 분위기를 만들 것이다.
- 친구 간의 사소한 일들에 대하여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는 능력을 높이도록 또래의 심리에 대해서도 생각해 보게 할 것이다.
- 좋은 인간관계를 형성하기 위해 ‘내’가 해야 할 일을 생각해보게 할 것이다.
-자신의 언행에 책임감을 가질 수 있도록 키울 것이다.
- 원만한 인간관계를 위해 인간에 대한 예의와 남녀 사고에 대해서도 생각해 볼 수 있도록 대화를 할 것이다.
<일기 쓰기>
- 친구에게 바라기보다 내가 먼저 무엇을 해 줄지에 대하여 고민을 하게 하고 끊임없는 생각들을 주제로 일기를 쓰게 할 것이다.
- 지금까지 사건을 중심으로 일기를 썼다면 이제부터는 생각을 중심으로 글을 쓸 수 있게 할 것이다.
<독서활동>
- 또한 자신의 생각에 대하여 설득력 있는 논리를 펼칠 수 있는 시기이므로 독서토론 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많이 만들어주고, 토론 후 논술로 이어질 수 있도록 촉진시켜 줄 것이다.
<자아정체성>
-독립적인 존재임을 알게 하여 자신의 일과에 대한 루틴을 만들 수 있도록 할 것이며, 성에 대해서도 왜곡되지 않도록 성에 대한 대화도 자주 할 것이다.
-하나의 독립체로 살아갈 수 있는 기본이 되는 것들을 경험하게 할 것이다.
-발달의 속도가 느린다면 보다 쉽게 보다 낮은 수준으로 접근을 할 것이다.
아이의 속도에 맞추어 천천히 천천히 다가갈 것이다. 절대로 무기력증에 빠지지 않도록 정성을 다하겠다.
[내가 다시 아이를 키운다면?]
6학년 때에는 일단은 많은 분야에서 존중을 해 줄 것이다.
<어른으로 대접하고 존중>
- 헤어 스타일에서부터 패션까지 자기만이 개성을 마음껏 발휘할 수 있도록 해 줄 것이다. 그러나 자녀의 생각에 존중은 해 주되, 이유가 타당한지는 분명하게 짚을 것이다. 그로 인하여 자신의 생각을 분명하고 당당하게 전해야 함은 물론 어른 대접을 받고 싶은 만큼 언행에 책임감을 지게 할 것이다.
<주도성>
- 기본적인 도덕성을 위한 선과 악, 복잡한 사회적 문제에 대해서는 주도적으로 생각할 수 있도록 지지해 주고, 모든 것들이 생각에서 그치지 않고 행동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구체적인 방안을 생각할 수 있도록 질문을 끊임없이 할 것이다.
- 문제를 발견하게 하고, 문제를 해결하게 하며 사회 문제에 대하여 관심을 갖고 작은 힘이나마 사회에 보탤 수 있도록 봉사를 할 기회도 자주 제공하겠다.
<학습>
- 또한 아이로 하여금 학습 무기력증에 빠지지 않도록 학습을 잘 살펴볼 것이며 무조건 학원에 보내는 것이 아니라 아이와 충분한 대화를 통해 스스로 방법을 제시하도록 존중해주겠다.
<논술>
이 모든 생각들을 일회성에서 끝나지 않고 글을 통해 자기표현을 할 수 있도록 안내하겠다. 특히 사회문제에 대해서는 논술과 연결 지어 자신의 주장에 알맞은 근거를 확보하게 하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까지 고민하게 하여 우리가 살아가는 세상에 대하여 관심을 갖고 주인 의식을 갖게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