큰 결심이 아닌 행복한 상상으로 시작하라.
수업을 하다 보면 교과서에 그림을 그리고 있는 아이들을 쉽게 만날 수 있다. 교과서 표지의 배경도 바꾸고 인물도 성형을 시켜 버린다. 교과서 흰 여백에는 우주선도 있고 졸라맨같은 그림도 그려져있다. 나는 그런 아이들을 만날 때 마다 “교과서 아끼면 똥된다. 마음껏 그려라!”라고 말한다. 그리곤 머리를 쓰다듬고 그림체가 좋다고 격려한다. 교과서야 길어야 6개월짜리 시한부 인생이다. 그런 교과서를 애지중지한들 결국 6개월 혹은 길게는 1년 안에 재활용 쓰레기장으로 생을 마감한다. 나는 교과서에 아이들의 상상력이 갇히는 것이 싫다. 미래에 되고 싶은 사람을 그려 낼 때도 회사원, 박사, 크리에이터, 야구선수 들 틈에 아이언맨이 있어도 좋다. 상상에 빠져드는 시간은 정해져있지 않다. 나는 아이들이 무언가에 몰두하고 있을 때는 아이들을 방해하지 않는다. 엄마미소가 저절로 지어진다.
아인슈타인은 제약 없는 상상력의 추구를 강조하며 다음과 같은 말을 남기기도 했다. "상상력이 지식보다 중요하다. 지식은 우리가 지금 알고 이해하는 모든 것에 한정돼 있지만, 상상력은 온 세상을 포용하며 그 모든 것은 우리가 앞으로 알고 이해하는 무언가가 될 것이다.“라고 하며 상상력의 중요성을 말했다. 성공한 사람들의 특징 중 하나가 상상력이 풍부하다고 하니 상상력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 수 있다.
혹시 상상하고 있나요? 자신에게 상상할 수 있는 시간을 내어주시나요?
상상력이 신기한 게 눈을 감아도 볼 수 있다는 점이다. 내가 원하는 이미지를 떠올려 볼 수 있다. 빛이 있어야 물체를 볼 수 있는 한계가 없다. 언제 어디서든지 상상할 수 있는 힘이 있다. 상상할 때 우리 몸은 뇌가 즐거운 상태이다. 상상하는 뇌는 많은 선물을 준다.
상상하는 뇌는 나에게 꼭 필요한 아이디어를 준다. 그 아이디어를 받아적기만 하면 된다.
동화작가 이니드 브라이튼은 “내가 무언가 새로운 책을 새로운 등장인물로 쓰려고 할 때, 나의 머릿속은 아직 아무런 아이디어가 없이 텅 비어 있습니다. 그래서 나는 타이프라이터를 앞에 두고, 몇 분간 눈을 감습니다. 마음을 비우고 기다립니다. 그러면 얼마 후, 등장인물이 실제의 사람을 보듯이 또렷이 눈앞에 이미지로 나타납니다. 나는 그들의 머리 색깔, 눈동자의 색, 양복, 표정 등을 세세하게 관찰합니다. 그 이야기 줄거리는 흡사 거기가 영화관인 것처럼 내 머릿속에 보이는 것을 문장으로 쓰면서 이런 스토리는 백 년 걸려서도 자신은 생각 못 할 것이라고 의아해 하곤 합니다.”라고 했다. 고민이 있거나 답답할 때 가끔 꿈 속에서 아이디어를 얻는 지인의 이야기가 떠오른다. 뇌는 잠들 때도 상상을 통해 우리를 도와준다.
상상하는 뇌는 소망을 연습하게 해준다.
수영왕 펠프스(Michael Phelps)는 10대 소년이었을 때부터 매일 밤 잠들기 전에, 또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출발대에서 수영장에 뛰어 들어가 완벽하게 수영하는 모습을 슬로 모션으로 상상했다. 그는 손동작을 머릿속에 그렸고, 수영장의 끝에 손을 대고 턴을 해서 되돌아오는 모습을 상상했다. 또한 등 뒤에 느껴지는 물살, 수면을 스칠 때 입술에서 뚝뚝 떨어지는 물방울들, 경기를 끝내고 수영 모자를 벗을 때의 기분도 그려보았다. 수영장이 아닌 침대 속에서 수영 시합을 하고 있는 것이다. 소망이 있는 사람들을 상상을 통해 소망연습을 한다. 나는 미라클모닝을 하기 위해 침대 속에서 소망연습을 한다. 앞으로 해야 할 일들의 행동들을 순서대로 상상한다. 그러면 게으름을 피지 않고 거의 그대로 현실에서 실행하게 된다. 이 상상연습은 실제로 뉴런과 시냅스 수가 증가하는 변화를 보였다고 한다.
상상하는 뇌는 간절히 반복하면 이루고 싶은 소망은 이루게 해준다.
12년 동안 약 1만 3,000대의 자동차를 판매한 세일즈업계의 신화적인 인물 조 지라드!!
세계 최고의 세일즈맨으로 12년 연속 기네스북에 올랐으며, 그가 갖고 있는 하루 평균 6대의 자동차 판매 기록은 아직도 깨지지 않고 있다. 그가 세일즈맨으로 성공할 수 있었던 것은 성공의 장면을 반복해서 상상하는 긍정적 자기 최면 덕분이었다. 손님을 물끄러미 바라보고 있던 그의 머릿속에 순간, 차를 구입한 후 행복해하는 고객의 모습이 섬광처럼 스쳐 지나갔다고 한다. 조 지라드 손님을 돕기 위해 정성을 다했고 마침내 고객은 그에게서 차를 구입했다. 그 순간 조 지라드는 자신을 업계의 전설로 만들어준 세일즈의 비밀을 발견했다. 바로 상상이었다. 고객이 차를 구입한 후 행복해하는 모습과 자동차 세일즈로 성공한 자신의 모습을 반복적으로 상상함으로써 긍정적 에너지를 얻을 수 있었고, 결국 최고의 자리에 오를 수 있었다.
피카소는 ‘당신이 상상한 모든 것은 현실이 된다’고 했다. 나의 소망을 이루고 싶다면 상상을 이용하자. 꿈을 이룬 사람들은 모두 자신의 무한한 상상력을 이용했다. 두 손 굳게 쥐고 결심하는 것도 좋지만 우선 상상부터 해보자. 상상을 하면 뇌가 즐거워지고 편안해진다. 꾸준히 반복적으로 꿈을 이뤄갈 수 있는 방법이기도 하다.